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2.1.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정의
2.2.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과 문제점
2.3.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개선방안
2.4.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개입방법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로 인해 자아정체성 형성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나 지나친 게임과 스마트폰 사용은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은 청소년의 일상생활과 대인관계, 학업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어 사회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한 개념과 현황, 문제점 및 대응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2.1.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개념 정의
인터넷 상의 게임에 과도하게 몰입을 하여서 학교나 가정 및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태를 게임중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게임중독은 성인보다는 주로 청소년이나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며, 인터넷 게임의 경쟁적이고 성취 지향적인 특성이 그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스마트폰을 점점 과다하게 사용하게 되면서 신체적·정신적으로 디지털기기에 의존을 하게 되고 조절 혹은 통제를 하지 못하게 되어서 결국에는 신체적·심리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문제를 일으킬 수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스마트폰 과의존은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약해져서 대인관계나 건강, 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잠재적인 위험군과 스마트폰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해 대인관계와 건강, 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2.2.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과 문제점
국내 청소년 10명 가운데 4명은 ...
참고 자료
서울경제, 2023.03.23 https://www.sedaily.com/NewsView/29N505B9VM
김정열 외, 청소년복지론, 공동제, 2023
정익중 외,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1
구혜영, 청소년복지론, 신정, 2020
손정락(2015), 현대임상심리학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임파워먼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주애란, 박인혜.2010.대한간호학회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연도별 게임 행동유형 추이 [한국콘텐츠진흥원. 2020]
www.cyber1388.kr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