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스타벅스 sis"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1.2. 스타벅스 경영정보시스템의 종류
2. 스타벅스의 앱 서비스
2.1. 고객경험 중심의 CRM 전략
3. 스타벅스 CRM 사이렌 오더 도입
3.1. 사이렌 오더의 도입 시기 및 과정
3.2. 사이렌 오더의 실행과정
4. 사이렌 오더 도입성과
4.1. 사이렌 오더의 경영정보시스템 특성
4.2. 사이렌 오더 도입 전후 성과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스타벅스 기업소개
1971년 스타벅스 커피, 티 앤 스파이트라는 이름으로 시애틀의 어시장에서 최고급 원두를 직접 로스팅해 유통하는 회사로 시작했으나, 1987년 하워드 슐츠가 인수하며 이름을 변경하는 등 변화를 거쳐 고객에게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사업으로 자리 잡았다. 스타벅스는 2019년 기준 64개국에서 총 23,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회사인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48위를 기록하는 등 그 입지를 굳히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의 경우 1999년 신세계 그룹의 투자로 이대 1호점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1,451개의 매장을 직영하고 있다.
1.2. 스타벅스 경영정보시스템의 종류
스타벅스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스타벅스는 공급망 관리(SCM) 시스템을 통해 제조 프로세스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장의 생산 및 원재료 재고 현황과 각 점포의 매출 및 보유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커피 원두의 장기적인 구매 계획을 수립하고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며 불필요한 재료비와 제조 간접비를 절감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고객관리(CRM) 시스템으로 자사 앱을 활용한다. 스타벅스 앱을 통해 충전식 앱 카드 사용, 콜마이네임 서비스, 사이렌 오더 등을 제공하여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수집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고객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제고하고 있다.
2. 스타벅스의 앱 서비스
2.1. 고객경험 중심의 CRM 전략
스타벅스는 고객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CRM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스타벅스 앱은 고객의 편의성과 충성도 향상을 위한 핵심 도구로서 기능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은 2011년 9월 업계 최초로 충전식 선불카드 '마이 스타벅스 리워드'를 선보인 이후, 2011년 12월 발매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현재 앱 하나로 적립, 결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객이 등록한 이름을 직접 불러주는 콜마이네임, 사전 결제 기능인 사이렌 오더, 전자 영수증, 차량 정보와 스타벅스 카드를 연동해 바로 결제해 주는 MY DT Pass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혁신과 편의성 제고는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스타벅스의 전략적 노력이다. 고객은 앱을 통해 신속하고 편리한 결제는 물론, 맞춤형 서비스와 리워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는 고객 만족도를 높여 충성도 제고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매출 증대에 기여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
실제로 사이렌 오더를 통해 주문되는 매출이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할 정도로 고객의 사용이 활성화되었으며, 앱 사용자수도 600만 명을 넘어서는 등 스타벅스 앱의 성과는 눈부시다. 이처럼 스타벅스는 고객경험 중심의 CRM 전략을 통해 높은 고객 충성도와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는 것이다.
3. 스타벅스 CRM 사이렌 오더 도입
3.1. 사이렌 오더의 도입 시기 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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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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