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뉴스포츠 (킨볼)
1.1. 교재 및 단원명
1.1.1. 교재
고등학교 체육교과서에 수록된 킨볼에 대한 교재이다. 킨볼은 단체 경쟁 게임형 스포츠로서 경기에 필요한 기초체력요소와 상황판단력 뿐만 아니라 단체 경쟁을 통해서 협동심을 함양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올바른 페어플레이정신과 스포츠덕목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정서순화와 같이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최근 더욱 강조되고 있는 학교 폭력 예방교육과 인성교육으로서도 부합되는 활동으로서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유도하는데 의의가 있다.
1.1.2. 단원명
뉴스포츠(킨볼)이다. 뉴스포츠는 올림픽이나 국제경기에서 행해지는 메이저 스포츠가 아니라 일반 국민이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를 의미한다. 킨볼은 단체 경쟁 게임형 뉴스포츠로서 경기에 필요한 기초체력요소와 상황 판단력 뿐만 아니라 단체 경쟁을 통해 협동심을 함양시킬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정서순화와 같은 정의적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학교 폭력 예방교육과 인성교육에도 부합되는 활동으로서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유도하는 데 의의가 있다.
1.2. 단원의 개관
1.2.1. 단원 설정 배경
뉴스포츠의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와 이론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올림픽이나 국제경기에서 행해지고 있는 메이져 스포츠(축구, 야구 등)가 아닌 모든 국민이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스포츠를 말한다. 한마디로, 뉴스포츠는 참가자 중심의 체험형 스포츠를 대표하는 용어라 할 수 있다. 특히 뉴스포츠의 킨볼은 단체 경쟁 게임형 스포츠로서 경기에 필요한 기초체력요소와 상황판단력 뿐만 아니라 단체 경쟁을 통해서 협동심을 함양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이와 더불어 올바른 페어플레이정신과 스포츠덕목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서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정서순화와 같이 학생들의 정의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최근 더욱 강조되고 있는 학교 폭력 예방교육과 인성교육으로서도 부합되는 활동으로서 건강한 사회인으로의 성장을 유도하는데 의의가 있다.
1.2.2. 지도상의 유의점
경쟁 활동은 학생들의 흥미와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스포츠 중심으로 지도하되 건전한 경기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지나친 경쟁심을 유발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경쟁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우리나라를 비롯한 외국의 전통적 경쟁 스포츠와 새로운 경쟁 스포츠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경쟁활동은 부분적인 기능 습득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간이 게임을 통해 문제 해결 및 상황 판단 능력과 같은 창의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년 또는 학기 초에 수업 규칙을 수립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함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