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의 과정
1.1. 수업목표의 상세화
1.1.1. 상세화의 개념과 장단점
수업목표는 가르칠 내용 요소와 학습자의 행동이 결합되어 진술된 것이다. 관찰 가능한 학습의 성취 행동을 명시적인 동사로 표현함으로써 지식, 기능, 가치·태도 영역별로 다양한 목표를 제시하여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과정이다.
수업목표 상세화의 장점은 첫째, 교육과정이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주며 그 기준을 제시한다. 둘째, 평가 목표의 상세화를 통해 교육을 통해 변화시켜야 할 인간 행동 특성의 질적 양태와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상세화된 목표에 따라 어떤 교수 절차와 활동이 적절한지를 시사해준다. 넷째, 구체적인 기준을 가지고 변화된 학생의 행동을 평가함으로써 교육적 노력을 명확하고 솔직하게 평가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모든 결과를 제한된 수의 수업목표로 구체화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 몇몇 목표만 구체화할 경우 동등히 중요한 다른 영역을 배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에 적용 시 지나치게 구체적인 목표 설정이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해칠 수 있으며, 일부 유아에게는 높은 목표치가 부담으로 작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1.1.2. 유아교육에의 적용과 효과 및 한계점
유아교육에 수업목표 상세화를 적용하면 먼저 교사가 그들의 계획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또한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다. 목표를 확실히 함으로써 관련된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교육적 요소들을 제시하여 교육과정 진행이 보다 일목요연하게 설명될 수 있으며 논리적 연관성이 더욱 강화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수업에서 모든 결과를 제한된 수의 수업목표로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누락되거나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고, 단지 몇몇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은 교수에 있어 동등하게 중요한 다른 교육 영역을 배제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유아교육에서는 탐색과 발견의 과정이 중시되는데 지나치게 구체적인 학습 목표 설정은 유아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해칠 수 있다. 또한 일부 유아의 경우 이미 설정된 높은 목표치가 오히려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학습자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여 교육적 효과가 감소될 수 있다.
1.2. 중핵교육과정
1.2.1. 중핵교육과정의 설명
중핵교육과정은 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별 차이를 고려하여 유연하게 운영해야 한다. 놀이 중심 교육과의 조화를 이루면서도 유아가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