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인적사항
이름 아이디
인적사항이다.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대학생이다. 모의 수업을 진행하는 수업에 참여하고 있다.
1.2. 학습 정보
학습 대상은 총 5명의 러시아, 태국, 중국, 링링, 일본 학습자로, 한국어 정규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며 입국한 지 2~3년 차의 한국어 학습자이다. 이들은 여가활동과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
학습 목표는 '-어 보다[아 보다]'를 사용하여 시도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교재로는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 2'의 2과 '요가를 한번 배워보세요'를, 부교재로는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 2'의 16쪽을 활용한다. 또한 프리젠테이션과 미디어 플레이어도 학습 자료로 사용된다.
1.3. 학습 목표 및 학습 자료
학습 대상 2급 학습자들은 문법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활용하여 경험에 대해서 말하고 듣기를 할 수 있다이다. 학습 자료로는 교재 세종한국어4 증보판과 ppt를 활용한다이다.
학습 대상은 총 5명으로 러시아, 태국, 중국, 링링, 일본 출신의 학습자들이다. 이들은 한국어 정규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으며, 입국 2-3년 차의 학습자로 여가활동과 취업을 희망하고 있다이다. 학습 목표는 '-어 보다[아 보다]'를 사용하여 시도나 경험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이다.
주교재는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즐거운 한국어2'의 2과 '요가를 한번 배워보세요'이며, 부교재로는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정확한 한국어2'를 활용한다이다. 이외에도 프리젠테이션과 미디어 플레이어를 학습자료로 사용할 예정이다이다.
2. 수업 지도안
2.1. 도입
학생들과의 라포 형성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학생들은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말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발언을 확인하며 학생들과 상호작용한다.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이번 시간에 여러분의 다양한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것이라고 설명한다. 학습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돕기 위해 PPT에 서울, 비빔밥, 김치 등의 이미지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경험과 이해를 도모한다.
2.2. 제시
문법 '~(으)ㄴ 적이 있다/없다'를 활용한 경험 표현
여러분은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서울에 간 적이 있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다. 비빔밥을 먹어본 적이 있는 사람도 있고, 없는 사람도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