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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속의 경영학 8판 제10장 판매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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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속의 경영학 8판 제10장 판매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메뉴의 의의
2.1.1. 메뉴의 정의
2.1.2. 메뉴의 역할
2.2. 메뉴의 유형
2.2.1. 학교급식 메뉴 사진
2.2.2. '메뉴 품목의 변화에 따른 분류' 중 변동메뉴
2.3. 학교급식의 메뉴계획 시 고려사항
2.3.1. 고객 측면
2.3.2. 급식관리 측면
2.3.3. 특별히 고려되어야 할 요인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식은 가정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내식'과 달리, 모든 제반 요건이 세대나 가정 외부에서 행해지는 식사행위이다. 이러한 외식은 과거 여행자에게 무상으로 잠자리와 간단한 식사를 제공하던 '호스피탈리티'의 개념에서 기원한다. 근대에 들어서는 상업성과 산업화가 더해지면서 외식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외식산업은 음식이나 음료, 기타 먹을거리와 관련한 제품을 생산하거나 가공하는 제조업의 특성과 함께, 고객에게 이를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판매한다는 점에서 소매업의 성격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다른 서비스사업과 차별성이 존재하며, 단순히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인식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경영관리, 마케팅, 판매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처럼 외식산업은 단순한 식사 공간을 넘어 경영, 마케팅, 고객서비스 등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며 발전해왔다. 따라서 외식산업의 변천사와 환경, 세부적인 분류 및 현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외식산업의 정의와 특성, 변천과정, 환경 요인, 분류 및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메뉴의 의의
2.1.1. 메뉴의 정의

메뉴(menu)는 라틴어 minutus에서 유래하여, 영어의 minute에 해당하는 말로 '상세히 기록한다'라는 의미이다. 급식소에서 메뉴는 제공하는 음식의 목차로, 식단 또는 차림표하고도 한다. 메뉴에 대한 정의는 시대에 따라 마케팅관리의 개념이 가미되어 변화되었고, 오늘날 메뉴는 '내부적 통제도구일 뿐만 아니라 판매 ・ 광고 ・ 판매촉진을 포함하는 마케팅도구(marketing tool)로 정의되고 있다. 즉 메뉴는 식음료상품의 판매조건과 정보를 제공하는 매체로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도구이며, 외식업체의 얼굴이며 품격인 것이다. [1]


2.1.2. 메뉴의 역할

메뉴는 외식업경영의 상징적 사명을 갖고 있다. 외식업의 운영상태는 메뉴를 보면 알 수 있으며, 메뉴의 역할은 경영정책, 판매계획, 분석, 판매로 이어지는 기업의 경영순환과 같은 것이다. 메뉴의 사명은 기업존재의 근원이다. 상품의 모든 판매는 메뉴로부터 시작되며, 메뉴는 고객으로 하여금 구매의욕을 불러 있으켜 판매의 효과를 가져온다. 메뉴는 그 외식업체의 개성과 분위기를 창출하는 도구이며, 외식업체 분위기와 상호연계성 조화를 이룬다. []


2.2. 메뉴의 유형
2.2.1. 학교급식 메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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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김정옥〮박승훈 지음, 『외식산업관리론』, 대왕사, 2000년
김승민〮이민아〮조미나 공저, 『단체급식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년
구재옥〮박혜련〮김원경 공저, 『영양교육 및 상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년
구재옥〮김정희〮곽호경〮신동미 공저, 『생활주기영양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년.
경기도교육청 주관, 『학교급식 계절별 건강식단』, 경기도교육청 평생체육건강과 발행, 2012년
7월
조수미 작성, 『국내외 학교급식 영양관리기준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School Food Standards of South Korea, Japan, England and the USA.)』, 전남대학교 2018년 발행
이경은 작성, 『학교급식 영양사가 인식하는 효과적인 영양교사의 역량 요구도와 자기 평가(Requirements and Self-evaluation of Competencies Necessary to be Effective Nutrition Teachers Perceived by School Food Service Dieticians)』, 한국식품영양과학회 2009년 발행,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09년 38권 5호, ISSN 1226-3311
임아영 작성, 『학교급식유형, 영양지식, 체질량지수(BMI)에 따른 급식만족도에 관한 연구: 서울시 일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희대학교 발행, 2011년 2월
학교급식정보센터(www. food.gen.go.kr)
한국식품영양과학회(www.kfn.or.kr)
네이버(www.naver.com)
상탄초등학교(www.sangtan.es.kr)
한솔고등학교(www.hansol.hs.kr)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www.foodhygiene.or.kr)
한국외식경영학회(www.fmsok.or.kr)
경기도교육청(www.goe.go.kr)
연세대학교 연세어학당(2008), 연세한국어3(일본어), 연세대학교출판부
강현화, 민재훈(2007), 외국어 유학생을 위한 경영 한국어, 다락원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고혜진(2011), 베트남어권 학습자 맞춤형 한국어 교재 분석,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윈논문
정수미(2017),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재에 나타난 문화요소 분석,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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