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서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최초 생성일 2024.09.01
22,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실습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실습일지
1.1. 보육실습일지(1일차) - 4월 12일
1.2. 보육실습일지(2일차) - 4월 13일
1.3. 보육실습일지(3일차) - 4월 14일
1.4. 보육실습일지(4일차) - 4월 15일
1.5. 보육실습일지(5일차) - 4월 16일
1.6. 보육실습일지(6일차) - 4월 19일
1.7. 보육실습일지(7일차) - 4월 20일
1.8. 보육실습일지(8일차) - 4월 21일
1.9. 보육실습일지(9일차) - 4월 22일
1.10. 보육실습일지(10일차) - 4월 23일
1.11. 보육실습일지(11일차) - 4월 26일
1.12. 보육실습일지(12일차) - 4월 27일
1.13. 보육실습일지(13일차) - 4월 28일
1.14. 보육실습일지(14일차) - 4월 29일
1.15. 보육실습일지(15일차) - 4월 30일
1.16. 보육실습일지(16일차) - 5월 3일
1.17. 보육실습일지(17일차) - 5월 4일
1.18. 보육실습일지(18일차) - 5월 6일
1.19. 보육실습일지(19일차) - 5월 7일
1.20. 보육실습일지(20일차) - 5월 10일

본문내용

1. 보육실습일지
1.1. 보육실습일지(1일차) - 4월 12일

보육실습일지(1일차)는 다음과 같다.

환기 시 영아의 특이사항(투약 여부, 건강상태, 배변 여부 등)을 확인하였다. 엄마, 아빠와 함께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인사하는 법을 익히도록 하였다. 가방정리와 투약유무 확인하는 법을 습득하였다.

오전자유활동에서는 실내자유놀이의 내용을 바탕으로 영아가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하도록 하였고, 교사와 개별적(1:1)으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였다. 첫만남이 낯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려 노력하였다.

손씻기 및 화장실가기, 오전간식 시간에는 선생님 도움을 받아 손을 씻었고 오전 간식(씨리얼, 우유)을 먹은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주었다. 간식을 먹을 때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오전자유놀이 시간에는 신체, 언어, 감각?탐색, 역할?쌓기 영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놀잇감 그림 위에서 움직여보고, 비밀상자 안에서 놀잇감을 꺼내보았으며, 동화 '장난감이 좋아!'를 함께 읽으며 상호작용을 유도하였다. 바구니에 놀잇감을 담아보고, 활동지에 벚꽃을 꾸며보는 등 감각?탐색 활동도 진행하였다. 모자를 쓰고 놀이하는 등 역할?쌓기 활동도 진행하였다.

정리정돈 및 손씻기, 화장실가기 시간에는 교사가 먼저 정리정돈을 하면서 영아가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하도록 격려하였고, 배변활동을 하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었다. 선생님과 기저귀 갈이를 하였다.

바깥놀이 및 손씻기 시간에는 유희실에서 놀이를 할 때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유의하였다. 대체활동으로 슝~ 미끄럼틀을 타고 내려왔다.

점심/이 닦기 환기 시간에는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하였다. 점심(차조밥, 차돌된장국, 당근달걀찜, 가지나물, 배추김치, 딸기)을 먹였다.

낮잠자기에서는 내 이불에 누워보도록 하고, 개별 침구를 깔고, 조명과 음악을 이용하여 낮잠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쉽게 잠들지 못하는 영아들은 부드럽게 토닥여주었다.

손씻기 및 화장실가기, 오후간식 시간에는 선생님 도움을 받아 손을 씻었고 오후 간식(미나리감자전, 보리차)을 먹은 후 영아의 기저귀를 갈아주었다.

실내자유 놀이활동 소그룹및개별활동에서는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돕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였다. 오전에 실행하지 못한 활동이나 진행된 활동을 연계하여 자유놀이를 진행하였다. 나무활동지에 끼적이기를 하며 손에 힘을 기르는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연장보육 시간에는 기본보육 아동 하원 및 통합보육 영아들의 옷을 입히고 가방을 정리하였다. 자유놀이 및 정리 시간에는 선생님 도움을 받아 깨끗하게 손을 씻고, 흥미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이하였다. 귀가 시 엄마, 아빠에게 반갑게 인사하고 가정과의 연계활동도 진행하였다.

이번 첫 만남에서는 낯설어하는 영아들이 있어서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였고, 영아들이 하루일과를 어떻게 보내는지 경험할 수 있었다. 기본생활습관지도할 때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되는지도 배울 수 있었다.


1.2. 보육실습일지(2일차) - 4월 13일

보육실습일지(2일차)

영아들과 책을 읽으며 상호작용하였다. 영아들이 좋아하는 책을 선택하여 함께 읽어주었고, 책 속 등장하는 인물의 이름을 영아들의 이름으로 바꾸어 불러주며 더욱 관심을 끌 수 있었다. 영아들이 관심을 보인 부분을 반복하여 읽어주고 상호작용하며 영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전간식으로 플레인 요구르트와 사과를 먹였다. 요구르트를 먹을 때 흘리지 않도록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사과는 잘게 자른 후에 제공하여 편하게 먹을 수 있었다.

비밀상자 놀이를 하며 다양한 촉감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비밀상자 안에 여러 가지 놀잇감을 넣어두고 영아들이 손으로 만져보며 꺼내보게 하였다. 눈을 가린 채 손으로 만져보며 무엇이 들어있는지 찾아내는 것을 즐거워하였고, 꺼낸 놀잇감을 다른 비밀상자에 옮겨 담기도 하며 탐색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영아들과 함께 동화책 '장난감이 좋아!'를 읽으며 책 속 등장하는 놀잇감들의 소리를 흉내내며 상호작용하였다. 영아들이 좋아하는 놀잇감 그림카드를 보며 그 놀잇감의 이름과 소리를 함께 불러주었고, 영아들도 따라 해보며 즐거워하였다.

신체 영역에서는 쿠션을 이용한 엉금엉금 기어가기 놀이를 하였다. 영아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순서를 지켜 한 명씩 천천히 기어가게 하였고, 교사가 옆에서 격려해주며 활동을 도왔다. 이를 통해 영아들이 쿠션의 높낮이에 따라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언어 영역에서는 동화책 '선생님 품에 안겨요'를 읽어주며 영아들과 상호작용하였다. 영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책을 읽었고, 책 속 등장인물의 이름을 영아들의 이름으로 바꾸어 불러주어 더욱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감각 영역에서는 울퉁불퉁한 골판지에 끼적이기 활동을 하였다. 영아들이 골판지의 질감을 만져보며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크레파스로 끼적이기를 하며 감각을 자극할 수 있었다. 또한 놀잇감 그림 퍼즐을 맞추며 놀잇감의 특징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역할 및 쌓기 영역에서는 헝겊 블록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쌓기 활동을 하였다. 영아들이 블록을 위로 쌓아올리거나 옆으로 늘어놓으며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고, 부드러운 촉감의 헝겊 블록을 주물러보고 흔들어보며 즐겁게 놀이할 수 있었다.

오후에는 영아들과 함께 바깥놀이터로 나가 공기매트 위에서 신나게 뛰어놀았다. 노래에 맞춰 깡총깡총 뛰어다니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사가 옆에서 발을 잡아주며 안전하게 뛰어다닐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전반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영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호작용을 이어갈 수 있었다. 특히 책 읽기와 감각 탐색 활동에 집중하며 영아들의 발달을 지원하고자 노력하였다.


1.3. 보육실습일지(3일차) - 4월 14일

영아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하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려 노력하였다. 책을 읽어주며 영아들의 관심을 끌고 놀이하는 모습을 함께 관찰하며 영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였다.

손을 씻고 기저귀 갈아주기 등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영아와 직접적인 신체접촉이 필요했는데, 이때 눈을 맞추며 긍정적인 자세로 상호작용하여 영아가 불안감 없이 편안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아의 배변활동을 도와주면서 성공했을 때 칭찬해주어 긍정적인 경험을 갖도록 하였다.

실내자유놀이 시간에는 영아들이 원하는 활동 영역에서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고, 교사가 1:1로 상호작용하며 영아의 흥미와 발달수준에 맞는 언어적, 신체적 자극을 제공하였다. 책 읽기와 놀잇감 탐색, 미술활동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면서 영아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이어나갔다.

바깥놀이 시간에는 영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였다. 영아들이 미끄럼틀을 타거나 놀이터 기구를 이용할 때 교사가 옆에서 지켜보며 도움을 주었고, 부딪히지 않도록 거리를 두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영아들이 산책하며 주변 환경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점심시간에는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올바른 식습관 지도와 영양 교육을 실시하였다. 편식하는 영아들에게는 천천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고, 음식의 맛과 냄새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들이 즐겁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낮잠 시간에는 개별 침구를 깔고 조명과 음악을 이용하여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잠들기 어려워하는 영아들에게는 옆에서 토닥여주며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후 자유놀이 시간에는 영아들이 자유롭게 활동하도록 격려하고, 교사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영아의 발달을 지원하였다. 블록 쌓기, 소리나는 교구 탐색 등 영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였다.

전반적으로 영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을 적용하려 노력하였으며, 영아의 안전과 건강, 그리고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최선을 다하였다.


1.4. 보육실습일지(4일차) - 4월 15일

영아들이 새로운 환경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만 1세 영아들에게 이번 보육실습일지 4일차에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라는 주제로 '내가 좋아하는 놀잇감이에요'라는 소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였다.

먼저 등원 및 맞이하기 시간에는 영아들의 특이사항을 세심하게 확인하고 부모님과 함께 선생님과 눈을 맞추며 반갑게 인사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오전 자유활동 시간에는 영아들이 원하는 영역에서 자유롭...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