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생활지도실천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생활지도실천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1.1. 연구의 필요성
1.2. 학교폭력 추방 방안 모색

2. 이론적 배경
2.1. 개인·심리적 요인
2.2. 가정적 요인
2.3. 학교 요인
2.4. 사회적 요인

3. 실태 분석 및 실천 과제 설정
3.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3.2. 실천 과제 설정

4. 과제 운영의 설계
4.1. 운영 대상 및 기간
4.2. 운영 절차
4.3. 운영 방법
4.4. 운영 방침

5. 과제의 실천
5.1. 자율선도부, 생활부장과 함께 하는 기본생활 양습관 지도
5.2. 다양한 방법을 통한 학교폭력예방지도
5.3. 학부모와 함께 하는 사회봉사를 통한 인성교육
5.4. 급식지도를 통한 요선도학생 생활지도
5.5.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모두가 함께 하는 축제문화 형성

6. 과제 실천 결과
6.1. 자율선도부, 생활부장과 함께 하는 기본생활 양습관 지도 결과
6.2. 다양한 방법을 통한 학교폭력예방지도 결과
6.3. 학부모와 함께 하는 사회봉사를 통한 인성교육 결과
6.4. 급식지도를 통한 요선도학생 생활지도 결과
6.5. 다양한 체험학습으로 모두가 함께 하는 축제문화 형성 결과

7. 결론 및 제언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작하며
1.1. 연구의 필요성

생활지도 실천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신체적 성장이 빠르고 활동적이며,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주변 환경을 적절히 대처할 만큼 상황판단과 행동의 민첩성이 부족하다. 또한 주의력과 안전의식이 부족하여 조그만 신체활동에서도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접촉에 의해서도 사고를 당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안전을 지키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배양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의식을 함양하고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존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2]


1.2. 학교폭력 추방 방안 모색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 첫째, 학생들에게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폭력이 단순한 장난이나 문제행동이 아닌 범죄행위라는 점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둘째, 학생, 교사, 학부모, 지역사회가 연계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학교폭력 문제는 개인, 가정, 학교, 사회가 모두 관여하는 종합적인 문제이므로 이해당사자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학교 내에서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학교폭력에 대한 감시와 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인권과 타인에 대한 존중의 가치관을 심어주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갈등을 건전하게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 대상 교육을 통해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높여야 한다.

넷째, 학교 내 상담체계와 징계 및 보호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피해 학생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와 가해 학생에 대한 엄중한 징계가 병행되어야 한다. 더불어 상담 전문가 확충과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한 학교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다섯째, 학교폭력 실태 파악과 사안 조사 시스템을 체계화해야 한다. 객관적이고 정확한 실태 파악을 바탕으로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신속하고 공정한 사안 조사와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

이와 같이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1,2,3]


2. 이론적 배경
2.1. 개인·심리적 요인

공격적 성격장애이다. 공격행동을 하는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고집이 세고, 반항적이며, 권위에 대해 불안정하고 성취동기가 결핍되어 있다. 또한 분개를 잘하고, 적대적이며, 파괴적이고, 충동적이며, 자기 통제력이 부족하다. 내적 통제나 외적 통제력이 부족하여 과도하게 충동적인 사람들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탈한 방법을 사용한다. 그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낄 때 폭력 등의 공격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2.2. 가정적 요인

핵가족화와 더불어 산업화의 영향 등으로 맞벌이 부부의 증가, 취업여성의 증가, 이혼의 증가, 주말부부의 증가, 자녀수 감소, 주거생활의 변화 등의 요인이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부부간의 갈등, 부모의 양육태도의 문제, 결손가정, 빈곤가정 등으로 부모의 자녀교육이 방치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이루어져 청소년들의 문제행동 요인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 결과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서 남을 배려하는 생각이나 원만한 인간관계 방법을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2.3. 학교 요인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며, 학교는 학생들의 인격 형성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학교는 전통적으로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과 지식과 인격을 겸비한 전인적 인간 양성을 추구해왔다. 그러나 현재 학교는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였고, 지식 편중 교육으로 인해 개성, 창의성, 자율성, 정의적 측면의 인간화 교육이 간과되고 있다. 또한 학교의 요 선도 학생들이 다른 학교의 요 선도 학생들과 연계되거나 중퇴자들과 연계되어 학교폭력이 더욱 심각해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건전한 인격 형성을 위해 노력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교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폭력 성향의 학생들에게 관심을 기울여 적절한 상담과 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 내 폭력 행위를 예방하고 근절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학교는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2.4. 사회적 요인

불법적인 음란 스팸 메일과 광고 및 폭력을 미화한 대중매체의 범람은 청소년들의 폭력과 공격 성향에 일정한 영향을 끼친다. 소비 지향적이고 말초적인 감정에 호소하는 불건전한 내용의 텔레비전과 비디오 및 인터넷 등이 그러하다. 학생 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학교 정화 구역 내의 피시방, 당구장, 만홧가게, 비디오방 등을 들 수 있는데, 학교폭력 가해자의 많은 수가 유흥비 마련을 위해 금품 갈취와 폭력행사라는 사실에서도 이를 알 수 있다.

요컨대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대중매체의 범람과 학교 주변의 유해환경이 학생들의 폭력행동을 부추기는 주요한 사회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히 요구된다.


3. 실태 분석 및 실천 과제 설정
3.1. 학생 실태 분석 및 대책

대부분의 학생은 교칙이나 생활규칙을 잘 알고 있으나 소수의 학생이 실천의...


참고 자료

홍경자,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2000
서울특별시교육청(2002), 「사랑이 있는 학교를 만들어 갑시다」
광주광역시 교육청(2004).「꿈과 사랑이 넘치는 학교」
김홍운, 윤우성(2001) 「생활지도와 상담」
안선욱(1998),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홍경자, 「성장을 위한 생활지도」 서울, 탐구당, 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