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개별화 iep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4.09.01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개별화 iep"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 기본정보
1.1. 인적사항
1.2. 장애유형 및 정도
1.3. 건강상태
1.4. 행동특성

2. 진단평가
2.1. 지능검사
2.2. 언어평가
2.3. 기타검사

3. 교육목표 및 계획
3.1. 학부모 요구사항
3.2. 통합교육 지원계획
3.3.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4. 연간 교육계획
4.1. 1학기 교육계획
4.2. 2학기 교육계획

5.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
5.1. 1학기 회의
5.2. 2학기 회의

본문내용

1. 학생 기본정보
1.1. 인적사항

박○○은 현재 남자 학생으로 2003년 6월 16일에 출생하였다(8;0). 그의 보호자는 어머니인 현○○이며, 가족은 자택에 거주하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연락처는 010-0000-XXXX이다.


1.2. 장애유형 및 정도

박○○ 학생은 지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박○○ 학생은 뇌병변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등급은 2급으로 판정되었다. 또한 수반장애로 언어장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장애 원인은 선천성 뇌병변장애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1.3. 건강상태

건강상태는 겨울에 감기나 비염이 끊이지 않아 체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또한 입술이 파래지고 얼굴이 하얗게 변하며 기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나타났다. 보장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를 통해 박○○ 학생은 겨울철에 감기나 비염 등의 건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얼굴과 피부 증상 및 기절 증상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보장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아 신체적 기능 저하로 인한 보조기기 사용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박○○ 학생의 건강상태는 겨울철 감염성 질환과 신체 증상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1.4. 행동특성

학생의 행동특성을 살펴보면, 가끔 배변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간혹 급식을 쏟거나 흘리는 일이 있다고 한다. 이는 신체 움직임과 조절 능력이 부족한 것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언어적 도움을 받아 옷매무새를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생활 기능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주의집중력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의견만 반복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등 의사소통 기술이 미흡한 편이다. 혼자 놀이를 즐기는 경향이 있고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행동 및 정서 조절, 자기 통제력이 낮은 편이며, 이로 인해 기초적인 일상생활 기술 습득과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성 증진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진단평가
2.1. 지능검사

박○○ 학생은 2007년 1월에 실시한 KEDI-WISC 검사 결과, 언어성 IQ 69, 동작성 IQ 76, 전체 IQ 71로 나타나 지적장애 수준의 지능 발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박○○ 학생이 생활연령에 비해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 영역에서의 지능 발달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언어 및 의...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