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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생 기본정보
1.1. 인적사항
박○○은 현재 남자 학생으로 2003년 6월 16일에 출생하였다(8;0). 그의 보호자는 어머니인 현○○이며, 가족은 자택에 거주하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에 주소를 두고 있으며, 연락처는 010-0000-XXXX이다.
1.2. 장애유형 및 정도
박○○ 학생은 지체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박○○ 학생은 뇌병변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등급은 2급으로 판정되었다. 또한 수반장애로 언어장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장애 원인은 선천성 뇌병변장애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1.3. 건강상태
건강상태는 겨울에 감기나 비염이 끊이지 않아 체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또한 입술이 파래지고 얼굴이 하얗게 변하며 기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나타났다. 보장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다. 이를 통해 박○○ 학생은 겨울철에 감기나 비염 등의 건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얼굴과 피부 증상 및 기절 증상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보장구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보아 신체적 기능 저하로 인한 보조기기 사용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박○○ 학생의 건강상태는 겨울철 감염성 질환과 신체 증상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1.4. 행동특성
학생의 행동특성을 살펴보면, 가끔 배변 실수를 하는 모습을 보이고 간혹 급식을 쏟거나 흘리는 일이 있다고 한다. 이는 신체 움직임과 조절 능력이 부족한 것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언어적 도움을 받아 옷매무새를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반적인 생활 기능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주의집중력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자신의 의견만 반복하거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등 의사소통 기술이 미흡한 편이다. 혼자 놀이를 즐기는 경향이 있고 또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하여 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행동 및 정서 조절, 자기 통제력이 낮은 편이며, 이로 인해 기초적인 일상생활 기술 습득과 또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회성 증진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진단평가
2.1. 지능검사
박○○ 학생은 2007년 1월에 실시한 KEDI-WISC 검사 결과, 언어성 IQ 69, 동작성 IQ 76, 전체 IQ 71로 나타나 지적장애 수준의 지능 발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박○○ 학생이 생활연령에 비해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지체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 영역에서의 지능 발달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언어 및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