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초등 2학년 기말수학 시험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4.07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초등 2학년 기말수학 시험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 2학년 기말수학 시험지
1.1. 부모가 쓰면 안 될 언어패턴 8가지
1.2. 초등학교 단원평가의 진실
1.3. 창의력과 창의성이 모두 뛰어난 아이들의 16가지 특이성

2. 자유학기제와 청소년진로지도활동의 개선방안
2.1. 서론
2.2. 본론
2.2.1. 자유학기제
2.2.2. 자유학기제와 진로지도활동
2.2.3. 자유학기제의 개선방안
2.3. 결론
2.4. 참고문헌

3. 우리나라 수학 교육의 현실 및 개선방안
3.1. 서론
3.2. 본론
3.2.1. 한국 수학 공교육의 문제
3.2.2. 인문학적 문제에 대한 접근
3.2.3. 개선방안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 2학년 기말수학 시험지
1.1. 부모가 쓰면 안 될 언어패턴 8가지

1) 수치심 주기이다. 엄마와 떨어져 수업에 들어간 아이가 엄마를 찾을 때 "왜 자꾸 엄마 찾아? 아직 수업 안끝났어, 네가 자꾸 엄마만 찾으니까 쪽팔려 죽겠다."라고 말하는 것은 엄마가 아이를 부끄럽게 여기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표현이 반복될수록 아이는 부정적 자아상을 가지게 될 수 있다.

2) 경고와 위협이다. "대형마트나 식당에서 너 다시는 안 데리고 나올 줄 알아!"라는 식의 표현이나 "밥 안 먹으면 아이스크림 안 줄거야.", "자꾸 울면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 안 줄거야."와 같은 말은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된다.

3) 회유 조건 제시 후 회유이다. "이거 다 먹으면, 좋아하는 딸기 줄게." 또는 "뚝 그치면, 저거 사줄게."와 같이 매번 아이와 거래해야 하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남발하면 안 된다.

4) 비교이다. "네 언니만큼만 해봐." 또는 "네 동생은 시금치 잘 먹잖아. 넌 왜 형이 되서 동생보다 못하니?"와 같이 아이를 다른 가족 구성원과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5) 비난과 비판이다. "그러면 나쁜 어린이야.", "떼쓰고 울면 안돼.", "엄마한테 그런 말 하면 못써 버릇없게 어디서."와 같이 직접적으로 아이를 비난하거나 비판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6) 원칙을 고수하기 위한 평가와 판단이다. "언니가 동생하고 싸우면 돼?", "언니니까 동생한테 양보해.", "놀고 나면 정리정돈하란 말 못들었어?"와 같이 원칙을 강조하다 보면 아이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다.

7) 이중적 잣대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하면서 아이에게는 쉽게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8) 공개적 발설이다. 아이가 듣고 있는 상황에서 아이의 나쁜 점을 하소연 하는 것은 아이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부모의 언어 습관은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직결되기 때문에, 아이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언어 패턴은 피하는 것이 좋다.


1.2. 초등학교 단원평가의 진실

요즘 초등학교에서는 일제고사[齊考?], 즉 여럿이 한꺼번에 동일한 시간에 동일한 문제로 치르는 시험을 보지 않는다. 학교 차원에서 중간, 기말고사가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일제고사는 폐지되었어도 교사 주관의 수행 평가, 단원평가 등의 수시평가는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다.

단원평가[單元評價]란 "각 단원을 마칠 때마다 그 단원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를 측정하고 판단하기 위하여 보는 시험"이다. 일제 고사가 폐지된 초등학교에서 단원평가의 실시 여부와 방법 등은 담임교사의 재량이기 때문에 단원평가를 활발하게 보는 선생님이 있고, 아예 단원평가를 전혀 보지 않는 선생님도 있다.

일반적으로 초등 저학년은 국어 받아쓰기, 수학 단원평가를 보는 경우가 많다. 부모님들께서는 단원평가를 어려워하는 일이 많다. 단원평가는 우리 아이가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을 공부해 나가는 과정의 일환일 뿐이므로, 너무 점수에 연연하지 않고 아이가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원평가에서 다 맞으면 칭찬해주고, 틀린 문제가 있다면 다시 공부하고 복습하면 된다. 부모님들이 너무 단원평가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으며, 관심을 갖고 확인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1.3. 창의력과 창의성이 모두 뛰어난 아이들의 16가지 특이성

창의력과 창의성이 모두 뛰어난 아이들의 16가지 특이성이다. 다른 아이들과 관심사가 다르다. 한번 만든 레고를 그대로 두기보다는 반복해서 즐겁게 분리하고 조립한다. 간혹 예상할 수 없는 질문을 던진다. 같은 문제에 대해 계속 질문하지만, 매번 질문이 미세하게 다르다. 집중하느라 불러도 모를 때가 있다. 같은 공간에서 같은 하루를 보내지만, 함께 있으면 늘 새로운 게 느껴진다. "제가 해볼게요!"라는 말을 자주 한다....


참고 자료

청소년활동론 교안 (서울디지털 평생교육원.김종국)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2021.11 교육부)
진로교육 정책 성과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2020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조대연,이진청)
2020 자유학년(기) 및 연계학기 운영 참고자료(2020 전라북도교육청 학교교육과)
김성수. (2019). 수포자의 수학 학습 포기 경험에 대한 교육과정 사회학적 해석. 열린교육연구, 27(3), 145-169.
박만구. (2020). 수학교육에서 인문학적 상상력에 대한 소고. 수학교육, 59(2), 185-19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