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의사소통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그 문제점에 대한 증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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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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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의사소통 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그 문제점에 대한 증진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사소통과 갈등관리의 중요성
1.2.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에 대한 이론적 설명

2. 의사소통 체계 분석
2.1. 의사소통 네트워크 유형
2.2. 의사소통 체계의 문제점

3. 의사소통 체계 증진방안
3.1. 문서적 의사소통 활용
3.2. 수평적 의사소통 증진
3.3. 질 향상 평가를 통한 피드백

4. 갈등사례 분석
4.1. 개인적 요인
4.2. 업무적 요인
4.3. 조직적 요인

5. 갈등관리 방안
5.1. 강압적 관리
5.2. 권한사용
5.3. 의사소통 활성화

6. 간호단위의 협력부서

7. 간호단위의 협력관계 내용

8.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 증진방안
8.1. 협력 강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8.2. 상호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관계 구축
8.3. SBAR 사용 근무 환경 조성

9.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사소통과 갈등관리의 중요성

의사소통과 갈등관리는 병원 조직에 매우 중요하다.
병원은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상호 의존적인 조직으로, 환자의 건강문제 해결을 위해 다학제간 협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은 가장 중요한데, 이는 환자와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는 두 직종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환자 치유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간호사 간 협력도 간호조직의 효율적 운영과 인적자원관리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처럼 병원 내 전문가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은 환자 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의사와 간호사 간 의사소통과 협력이 미흡하여 의료실수가 빈발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결국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과오로 이어져 환자에게 제공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의료기관에서는 전문가 간 상호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관계 구축, 효과적인 의사소통 체계 구축, 갈등관리 역량 강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의료진 간 협력을 증진시키고, 궁극적으로 환자 중심의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1.2. 전문분야 간 협력관계에 대한 이론적 설명

협력은 서로 다른 조직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사명을 가지고 과업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을 하며, 서로에게 상당한 수준의 도움을 주는 것이다. 개념분석에서 확인된 협력의 정의적 특성은 공동의 일, 자발적 참여, 계획과 의사결정 참여 및 책임 분담, 전문적 기여, 비계급적 관계이다. 협력은 협의, 자문, 팀 행위를 통해 실천될 수 있다.

협의는 참여자들이 대등한 입장에서 의견을 교환하는 과정으로, 상호존중과 신뢰를 필요로 하며 동의 여부 선택이 자유롭다. 자문은 권위, 자격, 능력을 갖춘 사람에게 의견, 조언, 정보를 구하는 과정으로, 협의보다 더욱 공식적이고 구조화된 형태이다. 팀 행위는 보건의료 환경에서 팀으로 일하기 위해 조직된 집단의 각 의료전문직이 각각의 역할을 통해 목적을 수행하는 것이다.

특히, 보건의료조직의 최종 성과인 환자 치유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환자와 가장 근접한 위치에 있는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며, 원활한 의사소통이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간호사와 간호사 간 협력은 간호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간호 인적자원관리에 중요한 요인이다. 병원은 다양한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상호 의존적인 조직으로, 삶의 질 향상과 더 건강한 삶을 위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높은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학제간 팀워크가 필수적이다.

이는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오랫동안 강조되어 온 사항이다. 미래에는 특히 우리나라에서도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다양한 직종 간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병원 내부의 전문 의료인력 간의 원활한 협업은 더욱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체계 분석
2.1. 의사소통 네트워크 유형

의사소통 네트워크 유형은 원형(circle type), 바퀴형(wheel type), 연쇄형(chain type) 등으로 구분된다. 원형 네트워크는 공식적 리더나 팀장은 있지만 권력의 집중이나 지위·신분 서열이 뚜렷하지 않고,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구성된 조직구조에서 흔히 나타나는 유형이다. 원형 네트워크는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한곳에 집중되지 않고 널리 분산되어 있어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구성원들이 서로 떨어져 있을 경우 의사소통 속도와 정확성이 낮아 문제해결이 느린 단점이 있다. 바퀴형 네트워크는 중심에 있는 핵심 구성원을 중심으로 다른 구성원들이 방사형으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이다. 바퀴형은 중앙의 핵심 구성원이 전체 정보를 가지고 있어 의사소통이 신속하고 통제력이 높지만, 중앙 구성원의 업무량이 ...


참고 자료

서문경애 외. 간호관리학. 제 2판. 서울 현문사; 2020.
김종래. “병동에서의 전문인력간 업무협력에 대한 의사 및 간호사의 인식”. 한양대학교. 209. 56p
이임선, “병원 간호사와 의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의사소통능력 및 협력 간의 관계”. 건양대학교. 2017
가천대 길병원. https://www.gilhospital.com/web/www/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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