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5세 면담일지
1.1. 기본 생활습관
아이는 아침 등원 시 규칙적으로 손을 씻고 출석 도장을 찍는 등의 일과를 즐겁게 수행한다. 간식과 점심시간에는 대체로 음식을 골고루 잘 먹지만, 새로운 음식에 대해 도전하기를 꺼려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청결 습관을 익히려고 노력하지만, 양치질이나 손 씻기를 서두르는 경우가 있어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놀이 후 정리 정돈을 하라고 지도하면 잘 수행하지만, 스스로 시작하는 모습은 아직 부족하다. 집에서도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양치질이나 정리정돈을 할 때 부모의 지도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간식보다는 주로 좋아하는 음식만 먹으려고 하여 균형 잡힌 식단을 위한 부모의 설득이 필요하다. 손 씻기와 같은 청결 활동은 간단하게 끝내려는 경향이 있으며, 반복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아침 일과를 시작할 때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준비하는 것을 아직 어려워한다. 놀이 후 정리를 잘하려 하지 않아 이를 습관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1.2. 대인관계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며, 놀이 속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는 것을 좋아한다. 새로운 친구와도 금방 친해지며, 협동놀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모습이 자주 관찰된다. 하지만 놀이 주도권을 두고 간혹 친구들과 의견 충돌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친구의 입장을 이해하고 양보하는 태도를 배울 필요가 있다. 그림을 함께 그리거나 꾸미기 활동에서는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며 화합하는 모습을 보인다.
집에서도 형제와 잘 지내며, 친구들과 만나는 것을 항상 기대한다. 다만, 놀이 도중 본인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때 다소 서운해하며 삐치는 모습을 보이곤 한다. 또한, 자신의 장난감이나 물건을 공유하는 데 약간의 아쉬움이 있어 이를 가르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놀이 속에서 주로 본인이 주도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필요할 때 양보하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