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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사의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치료사의 역할
1.1. 언어장애의 치료
1.1.1. 언어 영역별 접근법
1.1.2. 중심이 되는 역할별 접근법
1.2. 언어중재의 방법
1.2.1. 촉진(facilitation)
1.2.2. 유지(maintenance)
1.2.3. 유도(induction)
1.3. 자격과 역할
1.3.1. 언어치료사의 자격
1.3.2. 언어치료의 범위
1.4. 언어발달 장애유형과 치료
1.4.1. 언어지체(language delay)
1.4.2. 언어편차(language deviance)
1.5. 조음-음운 장애와 치료
1.5.1. 반복
1.5.2. 연장
1.5.3. 막힘
1.6. 신경언어 장애
1.7. 기타 언어장애 유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치료사의 역할
1.1. 언어장애의 치료
1.1.1. 언어 영역별 접근법
언어치료 방법은 언어의 형식적 측면을 강조하는 언어학적 접근법, 의미적 측면을 강조하는 의미론적 접근법, 그리고 언어의 기능적 측면을 강조하는 화용론적 접근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언어학적 접근법은 언어의 구조나 형식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여기며, 행동주의적 수정 기법을 활용한다. 이 접근법에서는 문법 형태소나 문장 구조와 같은 언어 형식을 지도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치료사는 아동의 언어 발달 순서를 숙지하고 체계적인 지도 계획을 세운다. 또한 확장이나 확대, 평행적 발화기법, 모방 등의 행동주의 기법을 사용한다.
의미론적 접근법은 언어의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며, 언어 능력 증진을 위해 선행되는 인지 개념에 중점을 둔다. 언어 이전기의 아동에게는 전상징기 훈련을 실시하여 말 사용의 기초가 되는 인지적 능력을 먼저 배양한다. 또한 초기 단어 발화 단계 아동에게는 의미관계 발달 과정을 고려한 치료 목표를 세운다.
화용론적 접근법은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 증진에 중점을 둔다. 언어치료실 상황에서 습득한 능력이 실생활에서 일반화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이다. 언어 이전기 아동에게는 의사소통 규칙과 기능 습득을, 언어기 아동에게는 자연스러운 맥락에서의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는 공동주의, 교대행동, 언어적 반응에 대한 즉각적인 강화 등의 전략을 활용한다.
이처럼 언어치료 접근법은 언어 기능의 각기 다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세 접근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통합적인 중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2. 중심이 되는 역할별 접근법
치료사-중심 접근법은 치료사가 목표언어를 정하고 훈련을 위한 활동이나 장난감, 강화 내용도 정하는 것이다. 이는 시간 낭비가 적으므로 효율적이지만 일상생활로의 일반화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치료사-중심 접근법에서 치료사는 단어나 구를 반복하도록 하는 훈련자극들을 제공하고 어떤 반응이 기대되는지 아동에게 지시한다. 이러한 훈련은 동기 수준은 낮고 구조화 정도는 높아 아동의 동기를 유발하기 어렵지만 치료사에게는 편안한 활동이 된다.
훈련놀이는 치료사-중심 접근법의 또 다른 접근법으로 훈련구조 속에 다소 동기를 제공하려고 시도한다는 점에서 훈련과는 차이가 있다. 모델링은 훈련처럼 매우 구조화된 양식과 외적 강화, 공식적인 상호작용 문맥을 사용하며 아동이 듣기를 통해 목표 구조를 촉진하게 된다.
아동-중심 접근법에서 치료사는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상황을 제시하고 아동의 관심이나 주도를 따라가면서 학습기회가 주어질 때에만 개입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자연스러운 학습상황으로 인하여 일반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새로운 목표행동을 습득시키기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아동-중심 접근법에서는 혼잣말기법, 평행적 발화기법, 모방, 확장, 확대, 합성 및 분리 등의 기법을 활용한다. 혼잣말기법은 치료사가 자신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이고, 평행적 발화기법은 아동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이다. 모방은 아동이 치료사의 발화를 모방하는 것이고, 확장은 아동의 발화를 문법적으로 보충하여 들려주는 것이다. 확대는 아동의 발화에 의미론적 정보를 첨가하여 들려주는 것이며, 합성 및 분리는 아동의 발화를 작은 구문단위로 나누고 다시 합성하여 들려주는 것이다.
절충법은 아동-중심 접근법과 치료사-중심 접근법의 장점을 혼합한 것으로, 특정 언어 목표를 설정하되 아동의 자발적인 언어사용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절충법에는 집중적인 자극, 수직적 구조화, 환경중심 언어중재,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치료 등이 포함된다. 집중적인 자극은 아동이 목표형태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문맥을 만드는 것이고, 수직적 구조화는 아동의 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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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의 예방과 관리 / 이택구 저, 계축문화사, 2000
질병과 의료의 사회학 / 조병희 저, 집문당, 2015
학습목표에 맞춘 보건관리 / 박웅섭, 보문각, 2009
건강교육과 보건학의 이해 / 권봉안 저, 한미의학, 2015
임상 영양관리 / 장유경, 변기원 외 4명 저, 효일, 2011
언어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