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조정과 협력의 개념
1.1. 업무 조정 및 협력의 정의
업무 조정이란 둘 이상의 참여자(환자 포함)가 환자 케어 활동을 신중하고도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케어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 것이다. 환자와 가족의 요구도와 선호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서비스 관련 담당자, 전문직종 및 기관이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여야 한다. 팀기반의 활동을 통해 케어 서비스를 조정하고 각 서비스 제공자가 협력하면 환자는 보건의료체계 안에서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보건의료 전문가와 서비스 제공자는 환자의 요구도를 정확히 사정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그 서비스는 연속선상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환자 케어 활동에 필요한 자원들을 케어 제공자들 안에서 통합해야 한다.
업무 조정의 목적은 높은 질과 가치의 케어 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 서비스 조정을 높이는 활동을 통해 질적 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보건의료 체계나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책무를 나누고 이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케어의 질을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증진할 수 있다.
1.2. 업무 조정 및 협력의 중요성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 서비스 조정을 높이는 활동이다. 이를 통해 질적 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현재 케어 계획 안에 앞으로 경험할 수 있는 통증, 증상관리, 심리사회학적 요구도와 기능 상태 등을 포함시켜 만성질환을 가진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다. 보건의료 체계나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책무를 나누고 이를 통합하여 궁극적으로 케어의 질을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높일 수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케어 서비스 조정이 중요한 이유는 질적 케어 서비스를 전달하고 서비스 제공자 간 의사소통을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케어 계획에 앞으로의 환자 상황을 포함시켜 만성질환자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더불어 보건의료 체계와 지역사회에서 책임과 권한을 나누고 통합하여 케어의 질과 건강 형평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료인 간 업무 수행에서 서로 협력하고 업무를 잘 조정한다면 업무상 오해 및 오작업이 감소할 것이고, 환자 및 직원 자신에게 악영향을 미치는 일 없이 업무가 진행될 것이다. 따라서 업무 조정 및 협력은 보건의료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팀워크와 팀빌딩
2.1. 팀의 의미
팀의 의미는 동일한 업무나 목적을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 그룹이다. 단일의 관계를 기반으로 모인 사람이나 조직(예: 한 학급의 부모 그룹, 한 학교의 간호대학생 그룹)도 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그룹이 팀이 될 수는 없다. 팀은 상호의존적인 것으로 공동의 목적을 수행해 나가려 한다. 따라서 팀의 가치는 효과적이냐 아니냐로 구분될 수 있다.
2.2. 팀의 주요개념
팀은 공동의 목적을 수행해 나가려는 상호의존적인 그룹이다. 따라서 팀의 가치는 효과적인지 아닌지로 구분될 수 있다.
팀워크를 위해서는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관련된 문제의 발단을 규명하고, 관련된 사람들의 입장을 확인하며, 서로의 상호의존성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그 상황과 관련된 문제, 목표, 자원 등을 파악하고 이전에 고려했던 해결방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효과적인 팀은 한 가지 미션에 집중하며,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