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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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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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QM"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이해
2.1. TQM의 개념
2.2. TQM의 원리
2.3. TQM의 구성요소

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TQM 적용
3.1. TQM 적용의 필요성
3.2. TQM 적용 사례
3.3. TQM 적용 시 고려사항

4. 목표관리론(MBO)과 TQM의 비교
4.1. 목표관리론(MBO)의 특징
4.2. TQM과 MBO의 차이점
4.3.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시사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총체적 품질관리(Total Quality Management, TQM)는 조직이 생산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고객 만족을 추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관리기법이다. 1980년대 초부터 미국 기업에 도입되기 시작한 TQM은 전통적인 관리기법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으로 고객 중심의 관리를 강조한다. 조직운영과 서비스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산출하며, 조직의 경쟁력 증대와 전 구성원의 참여와 노력을 이끌어내는 경영시스템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도 TQM의 적용 가능성과 고려사항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이해
2.1. TQM의 개념

TQM의 개념은 조직이 산출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소비자 만족을 추구하기 위해 조직 문화와 질적 향상을 위한 효과적 관리기법을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조직관리방법이다. 일본기업들이 산출물의 결함을 제거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 조직관리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데 착안하여 1980년대 초반부터 미국 기업에도 적용하기 시작한 경영이론이며 기법이다. TQM이 전통적 관리기법과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고객 욕구나 필요에 따라 조직 목표가 설정된다는 고객중심의 관리가 강조된다는 것이다. 조직운영과 서비스의 지속적 개선을 통해 양질의 서비스를 산출하며, 조직의 경쟁력 증대 및 전 구성원의 참여와 노력을 이끌어내는 경영시스템이다.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 결함을 발견하여 제거함이 아닌 혁신적 조직관리와 경영기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2.2. TQM의 원리

서비스의 질은 궁극적으로 고객이 결정한다. 서비스 질은 제공과정보다는 서비스의 계획단계부터 고려한다. 서비스의 변이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고품질 서비스 산출에 중요하다. 고품질서비스는 개인 노력보다는 조직의 다양한 직원의 협동적 활동의 결과로 나타난다. 투입과 과정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의 노력이 질적 우월성을 가져다 준다. 질적 개선은 직원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전체조직의 사명감이 투철해야 질적 개선은 이루어질 수 있다.


2.3. TQM의 구성요소

TQM의 구성요소이다. 첫째, 서비스의 ...


참고 자료

김경희, 『사회복지행정론』, 청목출판사, 2007.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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