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적응행동 개념 및 지적장애아동 특성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적응행동의 개념과 특성
2.1. 적응행동의 개념
2.2.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발달
3.1. 발달 단계별 적응행동 특성
3.2. 적응행동 발달의 어려움
4. 적응행동 평가
4.1. 적응행동 평가의 중요성
4.2. 적응행동 평가 도구
5. 적응행동 증진을 위한 지원
5.1. 조기 개입의 필요성
5.2.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5.3.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들 중 일부로 정의내릴 수 있다. 이들은 특정 행동을 수행할 때 장애의 영향을 극복하도록 보조하는 조치나 보완이 필요하다. 이는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그 장애를 경험하는 방식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본고에서는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 평가 방안을 기술하고자 한다.
2. 적응행동의 개념과 특성
2.1. 적응행동의 개념
적응행동의 개념은 개인이 속한 동년배와 문화적인 집단에서 기대하는 학습, 성숙, 독립성, 사회적 책임감 등의 기준에 부합하는 개인의 유효성을 의미한다. 이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행동들로, 현실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직접적인 능력으로 평가된다.
적응행동은 개인의 인지능력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직업기술 등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술을 포함한다. 이러한 적응행동의 측정은 개인의 전반적인 기능 수준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적장애인의 경우, 적응행동의 제한성은 지적 능력의 결함뿐만 아니라 사회적, 개념적, 실제적 기술의 제한으로 나타난다. 적응행동 수준의 평가를 통해 지적장애인의 전반적인 기능 수준과 필요한 지원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적응행동의 개념은 개인이 속한 환경에서 기대되는 수준의 기술과 능력을 포괄하는 것으로, 이는 단순히 인지적 능력을 넘어선 보다 광범위한 영역을 아우른다고 할 수 있다.
2.2.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특성
지적장애는 인지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불가능한 사람을 말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전반적인 발달 지체로 인해 학습과 사회활동에서 심한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들은 자기관리, 여가와 노동, 지역사회 이용, 사회기능, 의사소통 등 적응행동에 제한을 지닌다.
지적장애 아동은 놀이나 관심사가 어렵고 복잡한 놀이에 참여하거나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또래보다 더 어렵다고 느낀다. 또한 표정, 말투 등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단서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에 관해 잘 이해하지 못하며 어렵거나 새로운 과제를 쉽게 포기한다. 상황에 따른 적절한 행동이 어떤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고 신변처리 활동의 학습과 수행에서 어려움이 나타난다.
이처럼 지적장애 아동은 적응행동 결함으로 인해 이상 성격을 형성하게 되고 문제행동을 일으키며 학교, 지역사회, 가족, 사회, 또래 집단 등에서 심각한 행동적, 정서적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이는 인지능력 결함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문제보다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지적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 중재가 필요하다.
3. 지적장애아동의 적응행동 발달
3.1. 발달 단계별 적응행동 특성
유아기 발달장애 유아는 또래 집단에 통합하기 위해 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 독립생활기술, 다양한 지시에 따른 적절한 반응, 교실 내 물건 사용 등의 적응행동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유치원 통합을 위한 준비기술로는 의사소통 기술, 학업적 기술, 자조 기술,...
참고 자료
김경희, 『정서심리학』, 박영사, 2004.
김태유 외, 『신경인지치료』, 서현사, 경기교양, 2010.
신현균, 『아동심리치료의 심리장애별 치료 실제』,학지사, 2015.
최정윤,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13.
김지인, 2009,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동신대학교, p.6~7
안수진, 2016, 지적장애학생의 적응행동 특성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p.12~23
이한얼, 2012, 지적장애인의 적응행동과 지원요구와의 관계,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p.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