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학부모상담 진행방식과 내용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
1.2. 학부모 상담의 중요성
1.3. 학습장애 학생 지원을 위한 상담 접근
2. 학습장애 학생의 학부모 상담 진행 방식
2.1. 신뢰 관계 형성
2.2. 학습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파악
2.3. 공감적 경청
2.4. 학생 정보 및 문제점 공유
2.5. 상담 내용 정리 및 추가 상담 안내
3. 학습장애 학생 학부모 상담 주요 내용
3.1. 가정 환경 및 학생-부모 관계
3.2. 학교생활 및 또래 관계
3.3. 학습 태도와 성취도
3.4. 부모의 양육 태도
3.5. 학부모의 궁금사항
3.6. 문제행동 지도
4. 결론
4.1. 종합 정리
4.2. 학부모 상담의 중요성 재강조
4.3. 향후 과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이해
학습장애는 한 개인의 지능 수준이 정상적임에도 불구하고 학업적 성취 수준이 낮은 경우를 의미한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학생의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 등의 행동적 특성과 연관되어 나타나며, 가정환경이나 부모의 양육태도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학습장애 학생은 또래들과의 교우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정서적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지원과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1.2. 학부모 상담의 중요성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에게 있어 학부모 상담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장애 학생은 주의력 부족, 충동성, 낮은 성취도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런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정환경과 부모와의 관계는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학습장애 학생의 학부모와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가정환경을 파악하고 학생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 상담을 통해 학교와 가정이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다. 학부모는 자녀의 학교생활과 학습 상황에 대해 상세히 알 수 있고, 교사는 가정환경을 이해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맞춤형 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 상담을 통해 학부모의 자녀 양육 태도와 가정 분위기를 개선할 수 있다. 학부모가 자녀의 학습장애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고 협조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 상담은 학생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학습장애로 인한 학업 부진뿐만 아니라 정서적, 행동적 문제까지 함께 다루어야 한다. 학교와 가정이 긴밀히 협력하여 학생을 지원할 때, 학생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바람직한 성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장애 학생의 학부모 상담은 매우 중요하며, 학교와 가정이 함께 노력해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3. 학습장애 학생 지원을 위한 상담 접근
학습장애 학생 지원을 위한 상담 접근이다.
학습장애 학생에 대한 상담 접근은 정보처리이론과 인지행동적 접근이 많이 적용된다. 학습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심리기능의 훈련, 학업기술지도, 학습전략이나 학습방법을 훈련하는 상위인지훈련 및 정서 행동지도가 주축을 이룬다.
학습장애 학생은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부정적인 정서 상태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와 학생 간 긍정적인 인간관계 형성이 중요하다.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대화의 시간을 가지고,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길러준다. 아동의 특기나 장점을 살펴서 권장하고 발표하게 하는 등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개인 상담에서는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목적한 바를 열심히 지속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사회적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을 모색한다. 학습문제를 도와주면서 심리적 전환이 병행되도록 한다.
학습장애 학생의 교우관계 조절과 역할 부여 등을 통해 학습장애를 극복하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습장애 학생이 자신감을 회복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학습장애 학생의 학부모 상담 진행 방식
2.1. 신뢰 관계 형성
신뢰 관계 형성이다. 상담가와 학부모 간 신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간단한 인사를 나누며 상담 분위기를 부드럽게 만든다. 여기서 가벼운 대화를 통해 양측의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이렇게 신뢰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학부모가 편안한 마음으로 자녀의 문제에 대해 상담할 수 있게 된다. 학부모의 불안감과 걱정을 공감하며 경청하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상담가와 학부모 간 신뢰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부모는 자녀의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게 되고, 상담가 역시 학생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신뢰 관계 형성은 학부모상담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한 필수적인 전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2.2. 학습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파악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의 학교생활을 파악하는 것은 학부모 상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학생이 학교에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학습장애로 인한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가는 학부모에게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해 질문하고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우선, 학생이 학교생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학생이 학교와 수업, 친구들 등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이 학교에서 겪고 있는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이해할...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저 | 이담북스(이담Books) | 2021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Dawn P. Flanagan, Vincent C. Alfonso 공저 / 김동일 역 | 학지사 | 2016
학습장애 총론, 한국학습장애학회 저 | 학지사 | 2014
장애학생 부모상담, 저자 최국환, 출판 학지사, 2018.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