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세종한국어 3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29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한국어 3"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1.2. 세종한국어3 교재의 특징과 목표

2. 세종한국어3 13단원 듣기-말하기 수업
2.1. 학습 목표
2.2. 수업 계획
2.2.1. 동기 유발
2.2.2. 사전 지식 활성화
2.2.3. 관련 어휘 학습
2.2.4. 듣기 본 활동
2.2.5. 듣기 후 말하기 활동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3.1.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3.2. 정보 강화 활동

4. 세종한국어3의 듣기 전 활동 유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목표 언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며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기능은 듣기와 말하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어휘와 문법을 암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언어 맥락 상황에서 듣고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방안이 요구된다. 듣기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기, 화자의 말을 예측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므로, 듣기 교육 중에도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역량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1.2. 세종한국어3 교재의 특징과 목표

'세종한국어'는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언어 기술과 지식 교육을 통합한 통합 교재로 개발되었다. 《세종한국어3》은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2급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맥락과 기본적인 공공장소에서 자주 접하는 화제의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2. 세종한국어3 13단원 듣기-말하기 수업
2.1. 학습 목표

《세종한국어3》의 13단원의 학습 목표는 "살고 싶은 곳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다"이다. 즉, 이 단원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이나 동네에 대해 듣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2019), 세종한국어3, 세종학당재단.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3 교원용 지침서, 국립국어원.
김정숙(2014),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이중언어학 57권, 이중언어학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강의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국립국어원(2019), 세종한국어3, 하우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