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종한국어 3"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1.2. 세종한국어3 교재의 특징과 목표
2. 세종한국어3 13단원 듣기-말하기 수업
2.1. 학습 목표
2.2. 수업 계획
2.2.1. 동기 유발
2.2.2. 사전 지식 활성화
2.2.3. 관련 어휘 학습
2.2.4. 듣기 본 활동
2.2.5. 듣기 후 말하기 활동
3. 듣기 전 활동의 유형
3.1. 배경 지식 활성화 활동
3.2. 정보 강화 활동
4. 세종한국어3의 듣기 전 활동 유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외국어 교육에서 듣기와 말하기의 중요성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목표 언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함이며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기능은 듣기와 말하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어휘와 문법을 암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언어 맥락 상황에서 듣고 말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교수 방안이 요구된다. 듣기는 수동적인 활동이 아니라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기, 화자의 말을 예측하기 등의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므로, 듣기 교육 중에도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의사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역량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1.2. 세종한국어3 교재의 특징과 목표
'세종한국어'는 세종학당에서 공부하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언어 기술과 지식 교육을 통합한 통합 교재로 개발되었다. 《세종한국어3》은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2급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맥락과 기본적인 공공장소에서 자주 접하는 화제의 의사소통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2. 세종한국어3 13단원 듣기-말하기 수업
2.1. 학습 목표
《세종한국어3》의 13단원의 학습 목표는 "살고 싶은 곳에 대해 듣고 말할 수 있다"이다. 즉, 이 단원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살고 싶은 집이나 동네에 대해 듣고 이해하는 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2019), 세종한국어3, 세종학당재단.
국립국어원(2013), 세종한국어3 교원용 지침서, 국립국어원.
김정숙(2014),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 단원 구성 방안, 이중언어학 57권, 이중언어학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강의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허용 외(200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 개론, 박이정
국립국어원(2019), 세종한국어3,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