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지역아동센터 관찰일지
1.1. 아동별 관찰 내용
1.1.1. 홍00 아동
공부를 좋아하지 않아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 등의 말을 자주하고 공부시간이 길어지면 집중을 잘 하지 못해서 주변의 물건을 만지거나 폰을 만진다. 그러나 학습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 한다. 센터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내며, 그 중에서도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해서 말을 자주 걸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 칭찬을 많이 한다. 중학교 3학년 오빠와 나이 차이가 있지만 사이좋게 잘 지내나,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다. 누0, 아0이랑 같은 반으로 친하게 지내며, 학교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았다. 그러나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며 섭섭해 하였다. 처음보는 선생님에게 책 골라주세요라고 말 할 정도로 낯가림이 없으며 센터에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낸다. 그러나 감정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난다.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해서 손이 예뻐서 손톱을 잘라도 이쁘다고 말해주어도 자르지 않는다. 해산물을 싫어하면 김치를 싫어하지만 골고루 잘 먹는 편이다. 한 문제 풀 때 마다 과자를 먹는다. 간식을 너무 많이 먹어서 행동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1.1.2. 김00 아동
김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온전히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한다. 국어, 수학 문제집 풀이 시 오답률이 낮은 편이다. 또래 친구들에 비해서는 문제풀이 시간이 적게 걸리는 편이다. 학습을 시작하면 다른 곳에 주의를 주지 않고 끝날 때까지 이동 없이 하는 모습을 보인다. 틀리는 문제에 대해서 선생님의 설명을 귀 기울여서 듣는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학습면에서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김00 아동은 센터에서 또래인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낸다. 단0와 친하게 지내며 단0,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준다. 센터 내에서는 수0, 현0, 시0, 태0, 은0, 강0이와도 종종 교류하고 지내지만 단0이와 가장 친밀하다.
김00 아동은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함께 올 때가 많다. 하지만 특별히 소0이를 챙기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집에서 게임을 할 때 소0이의 방해가 된다면서 소0이를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한다. 김00 아동의 가정에는 소0이 외에도 중학생 언니가 있으며 가족들과 관계가 원만한 편이다.
김00 아동은 학교에서도 친구들과 잘 지낸다. 자신의 반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는다. 하지만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고 말하며 섭섭해 한다.
김00 아동의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를 보면, 처음엔 낯가림이 있었지만 점차 개선되어 선생님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감정기복이 심해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얼굴에 바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다.
건강상태 면에서 김00 아동은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하며 편식없이 잘 먹는다. 하지만 간식을 너무 많이 먹어 행동 교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1.1.3. 박00 아동
박00 아동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이나 공부를 하는 도중에 자리를 이탈하여 놀이방에 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른 친구와 형들이 공부를 끝내고 놀이방에서 놀 때, 혼자서 공부해야 하는데 이때 눈물을 보인다. 집중력이 약하여 공부할 때 전혀 관련 없는 질문을 하거나 자리를 자주 이탈한다. 그러나 공부를 시작할 때 푼 문제는 대부분 정답인 것을 보면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또래관계 면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어느 곳에도 끼지 못하고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종0이는 형들과 놀고 싶을 때 형들에게 다가가 만지거나 살짝 때리면서 놀자는 신호를 보내지만, 형들은 놀자는 신호로 인지하지 못하고 종0이를 때린다. 특히나 현0이가 이 행동을 가장 싫어하며 종임이를 많이 때린다.
가족생활 면에서도 친형 2명과 같은 센터를 다니지만 형들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은 관찰되지 않았다. 형들이 기다렸다가 같이 가자고 해도 종0이 혼자 집으로 가버린다. 이를 보아 형제들끼리 유대관계가 좋아 보이지 않는다.
학교생활에서는 종0이가 혼자 노는 것을 편하게 여기는 편이다. 센터에서처럼 친구가 없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된다.
행동이나 정서 변화 면에서는 호기심이 많아서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만지거나 질문을 많이 하는데, 센터 아동들은 종0이의 이런 행동을 싫어한다. 억울하거나 속상한 일이 있을 때 눈물을 자주 보이지만 금방 기분이 풀린다.
건강상태 면에서는 급식을 늦게 받더라고 가장 빨리 먹을 정도로 꼭꼭 씹어 먹지 않으며, 편식이 있는 편이다. 실내화를 신지 않고 다니거나 한쪽만 신고 다니는 행동을 하므로 교정이 필요해 보인다.
1.1.4. 조00 아동
조00 아동은 저학년이기 때문에 집중력이 부족하여 디딤돌 선생님과의 수업 중에도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채점을 한 후 몇 개 틀렸을까?라고 하면 떨린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학습 의욕은 있다. 친근한 성격으로 친구들 뿐만 아니라 센터에 있는 언니들과도 잘 지내며, 특히 친언니 00이와 00이 언니를 가장 좋아한다. 엄마와의 유대관계도 괜찮은 편이다. 낯가림이 전혀 없으며 모든 선생님들과 친밀하게 지낸다. 스티커를 손등에 붙일 때가 많지만 마른 편이며 음식을 가리지 않고 잘 섭취한다.
1.2. 담당자 의견 및 지도계획
김**아동의 경우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일대일로 한글 자/모음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밝은 성격과 더불어 낮은 학습능력을 개선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래와의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간식과 석식 시간에 영양 섭취를 강조하여 아동의 건강관리에 힘쓸 것이다.
김**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 태도가 충분히 갖춰지지 않아 선생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독려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학습뿐만 아니라 또래관계 및 정서적 안정감 형성을 위해 상담과 지도가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충분한 영양섭취와 편식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박**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성이 부족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나 실제 학습능력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래관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친구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그 외에도 편식 개선과 실내화 착용습관 형성을 위한 지속적인 지도가 요구된다.
조**아동은 학습에 대한 적극성과 의욕을 보이고 있으며 학습능력 또한 우수한 편이다. 또래관계에서도 원만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러한 긍정적인 면모를 더욱 강화시켜 나가고자 한다. 다만 손톱관리와 식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개별 학습 프로그램 계획서
개별 학습 프로그램 계획서 (김** 아동)
1. 목적
지역아동센터에 생활하는 아동의 학습 및 신체기능 향상을 위하여 프로그램의 계획에 따라 학습 능력 프로그램을 충분히 제공하여 아동의 상태 및 변화를 종합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아동의 학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2. 프로그램 횟수 및 일시
①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 주 3회 (월, 수, 금요일)
② 놀이, 게임 학습 : 주 2회 (화, 목요일)
3. 대상자
초등학교 1학년 김** 아동
4. 프로그램 진행자
실습생 본인
5. 계획표
횟수 세부계획 내용
1 한글 'ㅈ'과 모음 합치기 학습관리: 'ㅈ'과 ㅏ,ㅑ,ㅗ,ㅜ,ㅡ,l 등을 붙이는 학습 관리: 합창, 부채만들기
2 놀이(그림카드/퍼즐 맞추기) 주의집중력 및 기억력 자극해 인지 능력 향상
3 한글 'ㅊ'과 모음 합치기 학습관리: 'ㅊ'과 ㅏ,ㅑ,ㅗ,ㅜ,ㅡ,l 등을 붙이는 학습
4 놀이(색칠공부/ 색종이 접기) 종이를 접으며 단어를 적어 한글 각인 효과 향상
5 한글 'ㅋ'과 모음 합치기 학습관리: 'ㅋ'과 ㅏ,ㅑ,ㅗ,ㅜ,ㅡ,l 등을 붙이는 학습
6 놀이(루미큐브로 숫자 익히기) 숫자게임을 알려주며 숫자 익히고 사칙연산 향상
7 한글 'ㅌ'과 모음 합치기 학습관리: 'ㅌ'과 ㅏ,ㅑ,ㅗ,ㅜ,ㅡ,l 등을 붙이는 학습
8 놀이(단어 노래) 원하는 종류(학용품/동물/과일 등)를 선택해 단어를 노래로 익히기
9 한글 'ㅍ'과 모음 합치기 학습관리: 'ㅍ,ㅎ'과 ㅏ,ㅑ,ㅗ,ㅜ,ㅡ,l 등을 붙이는 학습
이와 같이 아동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진행할 것이다.
2. 강00 아동 관찰일지
2.1. 학습 상황
강00 아동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잘 갖추고 있다. 스스로 문제를 풀어봄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이 진행한다. 선생님이 공부하자는 소리도 하기 전에 책상에 앉아서 차분하게 문제를 푼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틀리는 문제가 있을 때, 선생님들이 왜 틀렸어?라고 한 것도 아닌데 집중을 안해서 틀린 것이라고 스스로 말한다. 이를 보아 틀리는 것을 용납 못하는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김00 아동도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고 있다. 센터에 도착하면 선생님들이 공부하자는 소리도 하기 전에 책상에 앉아서 차분하게 문제를 푼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학습면에서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이다. 틀리는 문제가 있을 때, 선생님들이 왜 틀렸어?라고 한 것도 아닌데 집중을 안해서 틀린 것이라고 스스로 말한다. 이를 보아 틀리는 것을 용납 못하는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2.2. 또래관계
아동들은 또래관계에서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홍00 아동은 또래 친구들과 원만하게 지내며 특히 짝궁인 소0이를 가장 좋아한다. 선생님들에게 소0이에 대한 칭찬을 자주 하는 모습을 보인다.
김00 아동은 또래관계에 문제가 없어 보인다. 바로 옆에 앉은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단비,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준다. 아동들 사이에서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잘 처리하는 모습을 보인다.
박00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편이다. 친구들 사이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배회하는 모습이 관찰된다. 특히 현0이가 종임이를 싫어하며 때리는 것을 보면 힘들어하는 것으로 보인다.
조00 아동은 친구들과 잘 어울려 지내며, 특히 같은 반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 낯가림도 없어 처음 보는 선생님들과도 친밀하게 지낸다. 센터 내 모든 아동들과 과도하게 친해지려는 모습이 관찰된다.
강00 아동은 또래들과 건강한 관계를 맺고 있다. 주로 수0, 현0, 시0, 태0, 은0, 강0이와 어울려 지내며, 그중 수0, 현0보다는 0우와 더 친하다. 또래 여자 친구인 0지와 가끔 다투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원만한 또래관계를 유지한다.
김00 아동은 또래인 0빈이가 센터에 다니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0빈이와 함께 놀이활동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좋은 관계를 형성해간다. 또한 성0이, 현0와도 잘 어울려 지낸다.
박00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센터 내 친구들 사이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노는 모습이 관찰된다. 특히 현0이가 종임이를 싫어하며 때리는 것을 보면 힘들어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00 아동은 또래관계에서 원만한 편이다. 5학년 친구들과 주로 어울리며, 특히 0희, 0영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는 0빈이와도 함께 활동하며 즐거워한다.
안00 아동은 또래 친구인 0준과 한 학년 동생인 4학년 0우와 주로 어울린다. 0우와는 합기도 학원을 함께 다니기도 하고, 서로 휴대폰 게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때로는 0준과 함께 축구나 야구를 즐기기도 한다.
정00 아동은 또래 친구인 정0이와 가장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동생 다0이와도 잘 어울린다. 저학년 친구들이나 다른 센터 친구들과도 교류하지만, 정0이, 다0이와 함께 있는 시간이 가장 많다. 다른 친구들과도 원만한 또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3. 가족생활
맞벌이 가정으로써 아버지는 연구원으로 일하고 계시고 어머니는 센터 인근 어린이집 교사로 일하고 계시다. 할아버지댁이 센터 인근에 위치해 있어 센터가 끝나고 할아버지 집에 놀러가거나 종종 잠을 잘 때도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와 친척들이 모두 모여 제주도로 가족여행을 다녀오기도 했다.
아버지는 일이 많아 늦게 퇴근하시지만 주말에는 아버지와 함께 낚시를 가거나 캠핑을 갈 때도 있다. 어머니께서는 센터 인근에서 일하시기 때문에 센터 중간에 한번씩 어머니를 보러 다녀올 때가 있다.
엄마, 아빠, 언니, 동생 3명이 함께 살고 있으며, 언니들은 늦게까지 공부를 해서 함께 이야기하고 놀 시간이 별로 없다. 주말에는 가족들이 모두 교회를 함께 다닌다.
2.4. 학교생활
아동은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고 친구들과 활동하는 시간도 좋아한다. 방과 후 활동으로 동생 다0이, 친구 정0이와 함께 기타를 배우기 시작했다. 방과 후 활동으로 기타를 배우게 됐다며 좋아한다. 사실 피아노도 배우고 싶었는데 피아노는 엄마가 칠 줄 아셔서 집에서 가르쳐 주신다고 했다. 기타도 배우고 싶었는데 이번에 방과 후 활동으로 할 수 있게 해주셔서 기분이 좋다고 한다. 센터에서 피아노를 배울 수 있게 돼서 기분이 좋다고도 말했다. 함께 기타를 배우는 친구들과 함께 프로그램실에서 악보를 보며 코드를 보며 손가락으로 연습을 한다.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를 일주일에 2회 참여하고 있다. 저학년때 야구에 관심이 많았는데 축구에 관심이 늘면서 센터에 와서도 학습을 마치고 학교 친구들을 만나 축구를 하러 간다고 한다. 한국사를 배우고 싶었는데 학교 방과 후 활동으로 듣게 됐다고 하며 좀 어렵긴 한데 재미있다고 말한다.
2.5. 행동 및 정서 변화
아동들의 행동 및 정서적 변화를 살펴보면, 대체로 적응과 성장의 과정을 겪고 있다. 센터에 입소 초기에는 낯가림이나 불편함을 보이는 경우가 있지만, 점차 선생님들과 친구들에게 마음을 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또한 가정환경이나 또래관계에 따라 정서적 안정감이나 불안감을 드러내기도 한다.
홍00 아동은 처음에 낯가림이 없었지만 감정기복이 심해 불편한 점이 있으면 바로 표정에 드러냈다. 점차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것 등을 이야기하며 마음을 열어 갔다[1].
김00 아동은 처음에 낯가림이 있었지만 점차 마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