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투석의 개요
1.1. 투석의 정의
투석이란 확산, 삼투, 초여과라는 원리에 의해 수분과 용질이 반투막을 통과하여 이동하는 것이다. 투석은 혈액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등 단백질 최종 대사산물과 체내 과잉 수분을 제거하며, 전해질 및 산-염기 균형을 조절하고 요독증상을 완화하며 고혈압을 조절하고 빈혈 상태를 개선하여 사회적 재활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투석은 사구체 여과율이 약 15mL/min/1.73m2 이하일 때, 오심, 구토, 식욕부진, 피로감, 호흡곤란, 소양증, 골이영양증, 발육 부진 등의 유의한 요독증이 있을 때, 심낭염, 출혈, 운동성 신경증 및 의식장애가 있을 때, 고칼륨 혈증, 심한 대사산증, 체액과다로 인한 울혈성 심부전, 고혈압 등이 보존적 치료요법에 반응하지 않을 때, 과도한 약물이나 독소를 제거해야 할 때, 수혈 부작용으로 콩팥 기능이 멈추거나 급성 콩팥 기능을 영구적으로 대체할 경우, 말기 콩팥 기능 상실 환자의 손실된 콩팥 기능을 영구적으로 대체할 때 적응증이 된다.
1.2. 투석의 목적
투석의 목적은 혈액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등 단백질 최종 대사산물과 체내 과잉 수분을 제거하고, 전해질 및 산-염기 균형을 조절하며, 요독증상을 완화하고 고혈압을 조절하며 빈혈 상태를 개선하여 사회적 재활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혈액요소질소와 크레아티닌 등 노폐물은 확산의 원리에 의해, 체내 과잉 수분은 삼투의 원리에 의해, 그리고 수분의 이동은 초여과 원리에 의해 각각 제거된다. 또한 전해질 균형은 투석액 내 전해질 농도 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며, 요독증상 및 고혈압, 빈혈 등이 개선됨으로써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된다.
이러한 투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와 생활 방식, 혈액투석과 복막투석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적합한 투석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액투석의 경우 의료진의 감시하에 안전하게 투석이 이루어지는 반면, 복막투석은 환자가 직접 투석 과정을 수행할 수 있어 시간적 제약이 적다는 차이가 있다. 따라서 투석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자 개인의 건강 상태와 생활 여건을 고려하여 적절한 투석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1.3. 투석의 적응증
사구체 여과율이 약 15mL/min/1.73m2 이하일 때 투석을 고려한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기준이 다를 수 있다. 오심, 구토, 식욕부진, 피로감, 호흡곤란, 소양증, 골이영양증, 발육 부진 등의 유의한 요독증상이 있을 때 투석을 시행한다. 심낭염, 출혈, 운동성 신경증 및 의식장애가 있을 때 사구체 여과율이 높더라도 긴급 투석을 시행한다. 고칼륨 혈증, 심한 대사산증, 체액과다로 인한 울혈성 심부전, 고혈압 등이 보존적 치료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도 투석을 고려한다. 과도한 약물이나 독소를 제거해야 하는 경우에도 투석이 필요하다. 수혈 부작용으로 콩팥 기능이 멈추거나, 급성 콩팥 기능을 영구적으로 대체해야 하는 경우에 투석을 시행한다. 말기 콩팥 기능 상실 환자의 손실된 콩팥 기능을 영구적으로 대체하기 위해서도 투석이 필요하다.
2. 투석의 종류
2.1. 혈액투석
2.1.1. 혈액투석의 정의
혈액투석은 인공신장기를 이용한 체외순환을 통해 혈액을 정화하는 방법이다. 확산과 초여과라는 두 가지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환자의 체내 요소, 크레아티닌, 요산 등의 노폐물과 전해질을 제거하고 과다한 수분을 배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