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천식의 교육 및 관리
1.1. 천식관리 교육프로그램
1.1.1. 요구도 조사
선행연구 분석과 개별면담을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천식 관리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에서는 Roy의 적응 이론과 Gagne의 학습 이론을 활용하였다. Roy의 적응 이론은 환경 변화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을 적응이라고 보았고, Gagne의 학습 이론은 학습자가 특정한 능력을 획득하였을 때 학습이 일어나며 이는 행동을 통해서만 추론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개별면담에서는 서울 E 대학병원 소아청소년과 병동의 수간호사와 5년 이상 경력의 간호사 3인을 대상으로 약 2시간 동안 면담을 실시하였다. 주요 질문은 "아동병동에서 가장 간호 수행 시 어려운 연령은 몇 살입니까?", "학령전기 아동이 약물흡입치료 수행 시 가장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무엇입니까?"였다. 간호사들은 3-6세의 학령전기 아동은 약물흡입치료 수행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이해가 낮고,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 커서 울음과 발버둥 등 방어적인 행동이 나타나므로 특히 주의 및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하였다.
현재 천식 진단을 받은 학령전기아동 8명과 1년 이내 진단을 받은 5명을 대상으로 사전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질문은 "현재 아동의 주요 증상은 무엇입니까?", "아동은 약물흡입치료를 수행할 때 어떤 행동을 보이나요?", "아동이 약물흡입치료 시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무엇인가요?"였다. 약물흡입치료를 수행하는 천식아동은 모두 천명음을 동반한 기침을 호소하고, 69.2%는 정상 체온 이상의 열이 나타났다. 약물흡입치료수행 시 나타나는 특이행동은 보호자에 의해 억지로 수행하는 경우가 46.2%로 가장 높고, 작동 시 나는 기계 소음이 46.2%로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천식 관리에 있어 질병에 대한 이해와 약물흡입치료 수행 방법 습득이 어려우며, 낯선 환경과 기계 소음에 대한 두려움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이러한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2. 자원과 환경 분석
간호사가 교육프로그램을 중재할 장소는 아동이 친숙한 아동 침상에서 진행된다. 천식아동에게 교육프로그램으로 중재할 때 보호자는 참여하지 않았으나, 만약 퇴원 후 가정에서 천식아동이 약물흡입치료를 수행할 경우, 보호자가 아동용 그림 책자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 간호사가 보호자에게 시범을 보였고, 아동과 보호자에게 질문 할 기회를 주어 궁금한 점을 해결하여 주었다. 이를 통해 천식아동과 보호자 모두가 천식관리교육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원과 환경을 조성하였다.
1.1.3. 학습영역 분석
'1.1.3. 학습영역 분석'은 학령전기 아동의 천식 관리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 단계에서는 천식 아동과 가족이 학습해야 할 주요 내용을 선별하는 것이 핵심이다.
천식 아동에게 필요한 학습영역은 질병인지, 약물흡입치료 시 마스크 착용, 약물 분무, 기계소음에 대한 내용이다. 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약물흡입치료 시 마스크 착용, 약물 분무, 기계소음 등의 절차와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연구 간호사는 그림 책자를 활용하여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친숙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며, 반복적인 질문과 실습을 통해 약물흡입치료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 큰 학령전기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 간호사가 직접 시범을 보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와 같이 학령전기 천식 아동의 발달 특성과 요구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영역을 선별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1.1.3. 학습영역 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1.1.4. 영역에 따른 목표수립
영역에 따른 목표수립은 천식관리 교육프로그램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영역 분석을 토대로 구체적인 학습 목표를 수립하게 된다.
먼저, 질병인지와 약물흡입치료 적응행동이라는 두 가지 주요 학습영역에 대한 목표를 세운다. 질병인지 목표는 천식 질환에 대한 개념 이해와 원인, 증상, 치료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