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사 세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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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과학 기사 세특"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화학과 지원 맞춤형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 작성
1.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5.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1.8. 융합 과학 탐구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생명공학과 지원 맞춤형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 작성
2.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3. 지구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4. 생명과학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5. 일본어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2.8. 정보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 경영학과 지원 맞춤형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3.1. 1. 학과 소개
3.2. 2. 졸업 후 진로
3.3. 3.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과목 선택 방법
3.4. 4. 관련 교과목
3.5. 5. 개설 대학
3.6. 6. 경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7. 7. 독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8. 8. 한국 지리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9. 9. 진로와 직업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0. 10. 영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1. 11. 영어 독해와 작문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2. 12. 환경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3. 13. 확률과 통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3.14. 14. 과학 탐구실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본문내용

1. 화학과 지원 맞춤형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 작성
1.1. 화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주기율표를 배우면서 전이 금속에 대한 궁금증이 유발되었고, 도서 '사라진 스푼(샘 킨)'을 읽으면서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였다. 전형 원소들은 이온화 에너지, 이온 반지름 등 규칙성을 가지고 있지만, 전이 금속의 경우 3d, 4s 오비탈이 모두 관여하기 때문에 뚜렷한 규칙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비교하여 설명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주기율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주제를 선정했으며, 친구들의 질문에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화학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의지가 높으며 유의미한 학습을 통해 고난도 문제까지 유연하게 해결해 냈다.

전기음성도가 큰 원소 쪽으로 공유 전자쌍이 완전히 치우쳐 결합하는 이온결합에 호기심이 유발되어 '이온 결정'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하였다. 이온결합 화합물의 경우 결정을 형성할 때 방출하는 에너지가 크기 때문에 단단히 결합한 고체를 형성하고 있으며, 본-하버 회로와 마델룽 상수를 이용하여 이 격자 에너지를 구할 수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온 결정이 아닌 격자 에너지에 초점을 맞춘 모습에서 참신한 호기심이 유발된 것으로 보이며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1.2.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생명과학 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는 다음과 같다.

생명 현상을 분석하고 알아가는 데에 관심이 뚜렷한 학생으로 내분비계, 기관계 간의 상호작용 등 인체생리에 관련된 수업에서 뛰어난 학습 참여도와 성취를 보였다. 과학 탐구 보고서 작성 수행평가에서 자가면역질환이 감염에 의해서도 발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감염미생물 중 자기 세포와 매우 유사한 단백질이 존재해 이들의 제거 과정에서 자기 세포를 항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한 점을 통해 우수한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관찰하였다.""


1.3.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생명과학Ⅰ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유전 단원을 학습한 이후 유전 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생명과학 기사 스크랩에서 '대사와 후성유전학'이라는 기사를 선정하여 요약하고 기사에 포함된 생명과학 용어들을 정리하였다. 유전 현상에서 DNA의 유전 정보뿐만 아니라 유전자의 발현 정도가 생명 현상을 조절하며 후성유전학이 질병 치료의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히며 유전학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였다. 'DDT의 후성 유전적 영향'이라는 주제로 탐구하여 DDT에 의한 특정 유전자의 메틸화가 비만을 유발한다는 내용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호기심을 해결하려는 진취적인 자세를 보였다.


1.4. 화학 실험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몰농도, 몰랄농도, 퍼센트농도에 대한 이해가 정확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하는 농도의 용액을 제조할 수 있다. 식초 속 아세트산의 함유량을 알아내는 실험에서 적정 시 이상적인 종말점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교사에게 질문하였으며, 뷰렛에서 떨어지는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의 양을 통제하기 위해 뷰렛 꼭지를 세심하게 조절하였다. 아스피린 합성실험에서 살리실산과 아세트산 무수물에 반응시킨 후 용해도 차이를 이용하여 반응하지 않고 남은 살리실산과 생성물인 아스피린을 분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해 보았다. 이를 통해 몰농도, 몰랄농도, 퍼센트농도 등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며, 실험 데이터 수집과 분석, 결과 해석 등 실험 전 과정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여주었다.


1.5. 고급 화학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보어 원자모형의 양자수 n에 따른 수소 원자 에너지 준위를 일 전자 원자나 이온의 전자가 원운동을 했을 때 각운동량이 양자화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보어 식을 직접 유도하여 리드버그 상숫값을 비교함으로써 과학적 사고 과정을 시도하여 학문의 폭을 넓혀나갔다. 이를 통해 보어 원자모형의 각 양자수 n에 따른 에너지 준위 계산식을 직접 유도하고, 리드버그 상수와의 연관성을 확인하는 등 깊이 있는 이해를 보였다. 또한 탄화수소 중 알켄의 입체 이성질체 중 트랜스와 시스 학습에서 수소가 아닌 세 개 또는 네 개의 치환기가 결합하여 있는 경우에 어떻게 구분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료 조사 활동을 통해 치환기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체계를 통한 EZ 이성질체의 개념을 소개하여 화학적 이해력과 문제해결력이 우수함을 보였다. 또한 3d 오비탈을 채우기 시작하는 첫 주기 전이 금속의 전자를 배치하여 성질을 예상해 보고 리간드와 배위결합을 하는 팔면체 착화합물의 성질을 설명하기 위한 결정장이론, 분광학적 계열을 바탕으로 고 스핀, 저스핀 화합물의 전자 배치를 비교하는 등 전이금속화합물의 다양한 성질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활발한 d-d 전이를 통해 특정한 색을 띠는 전이금속화합물의 광학적 성질과 상자성과 반자성의 자기적 성질을 설명할 뿐만 아니라 화학반응의 무기촉매로 활용되는 전이 금속의 성질을 이해함으로써 이를 활용하여 환경오염 물질 흡착 기술과 같은 친환경적인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자 하는 진로 분야에 대한 기대감을 표현하였다.


1.6. 화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화학에 대한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직관적 사고를 바탕으로 응용된 문제를 막힘없이 풀었으며, 주변 친구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꺼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줌이다. 화학평형 단원에서 평형상수와 반응지수를 비교하여 평형 이동 방향을 예측하는 점에서 흥미가 유발되었고, 과학적 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엔트로피와 깁스 자유 에너지를 제시했으며, 깁스 자유 에너지 그래프로부터 평형 상태와 자발적인 방향을 추론하는 모습에서 깊이 있는 이해와 과학적 문제 해결력이 돋보였음이다. 간이 열량계로부터 반응열을 계산하고 열역학 화학반응식을 정확하게 제시했으며, 헤스 법칙을 통해 실험적으로 파악하지 못한 화학반응의 반응 엔탈피를 추론하는 일련의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해 냈다. 기본 개념을 활용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1.7. 생명과학 II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예시

세포호흡과 광합성 단원을 학습한 후 생명체 스스로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저장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태양에너지를 활용하는 광합성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이용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였다. 광합성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수소전지에 사용할 친환경 수소를 포집하는 방법(광촉매, 일부 광합성 미생물)과 광합성 자체의 전자 이동을 이용한 전기 생산 방식에 대해 심도 있게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생명체가 에너지 생산 및 저장 과정에서 보여주는 효율성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DNA 복제 과정에 일정한 방향성이 있다는 점에 흥미를 느끼고, 데옥시리보 뉴클레오타이드의 구조를 이해하여 수산기와 dNTP 위치를 근거로 들어 화학적 측면에서 방향성에 관해 설명하였다. 또한 반대 방향 복제의 비효율을 예시로 들어 유전 현상의 효율성에 대해 감탄하였다.

브로콜리 DNA 추출 실험 수업에서는 조원들의 의견을 수용해 역할을 분담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실험 과정과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었다.

최근 MZ세대의 등장으로 기업에 환경윤리 문제를 묻는 사회적 책임이 나타났음을 인지하고 진로인 경영과 연결 지어 `친환경 유통`을 주제로 탐구하여 발표하였다. 친환경 유통의 개념에 대해 청자에게 질문을 던져 의미를 알기 쉽게 전달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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