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들이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훈련 기법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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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기업들이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훈련 기법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

3. 직장 내 교육훈련(OJT)
3.1. OJT의 개념
3.2. OJT의 장점
3.3. OJT의 단점

4. 직장 외 교육훈련(Off-JT)
4.1. Off-JT의 개념
4.2. Off-JT의 장점
4.3. Off-JT의 단점

5. 기업의 교육훈련 실시 사례
5.1. 스타벅스의 장애인 실무 교육
5.2. GE의 집합교육훈련(Off-JT)

6.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훈련은 교육과 훈련이라는 개념을 포괄하는 것으로, 원래 인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은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교육과 훈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고 동시에 구성원들의 개인 성장도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훈련은 체계적 교육훈련과 비체계적 교육훈련으로 나뉘며, 특히 비체계적 교육훈련에는 직무현장훈련(OJT)과 집합교육훈련(Off-JT)이 포함된다. 이 보고서에서는 OJT와 Off-JT의 차이점과 최근 기업들의 실시 경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

교육훈련은 기업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구성원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최근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의 무형 자산이 핵심 경쟁력이 됨에 따라, 창의력과 전문성을 갖춘 인적 자원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대기업뿐만 아니라 선진기업들도 구성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교육훈련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단순한 기술 습득을 넘어 창의성과 전문지식 증진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이는 당장의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 경쟁력 향상과 구성원의 자아실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훈련은 기업에서 구성원의 역량을 개발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핵심적인 수단이 된다. 교육훈련은 크게 훈련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은 개인의 현재와 미래 직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 개발, 조직 내 건전한 관계 형성, 개인과 조직의 요구 조화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직장 내 교육훈련(OJT)
3.1. OJT의 개념

OJT(on the job training)란 상사 또는 감독자가 부하에 대하여 일상업무를 작업도중에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방법을 말한다."" 고도의 숙련이 필요한 직무에서는 도제훈련(apprentice training)이 필요한데 도제훈련은 직장 내에서 작업숙련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감독자로부터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을 말한다.""


3.2. OJT의 장점

OJT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OJT는 실제 업무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훈련이 실제적이다. 실제 업무 현장에서 직접 지식과 기술을 익힐 수 있어 교육의 효과가 크다. 둘째, OJT는 Off-JT에 비해 경제적이다. 별도의 교육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고 업무 중에 진행되기 때문에 연수시설 사용비, 강사비, 교통비 등의 교육비용이 절감된다. 셋째, OJT는 업무 진도를 유지하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교육생의 습득도와 능력에 맞춰 개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또한 교육 과정에서 상급자의 피드백을 즉시 받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넷째, OJT를 통해 상하 간의 협조와 유대감이 증진된다. 상급자와 하급자가 함께 업무를 수행하며 교육이 이루어짐에 따라 상호 이해와 신뢰가 높아진다.""


3.3. OJT의 단점

OJT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가 모두 훌륭한 교사는 아니다. 상사들이 부하를 지도할 때 교육훈련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할 ...


참고 자료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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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원, “기업의 현장훈련 실태와 정책적 추진과제”, 직업과인력개발, 2005.
권형만, 『신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2014.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신인적자원관리』, 탑북스, 2015.
임창희, 『인적자원관리』, 비엔엠북스, 2014.
김연성(2012). 신입사원의 조직공정성 지각과 OJT교육(유형 및 시간)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주란(2010). OJT(직장 내 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연구. -교육주체에 따른 조절효과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백동욱(2011). OJT특성요인이 OJT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 D담당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규·임효창(2000), OJT의 도입효과 : Off-JT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산업관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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