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학기 유아 부모 상담 내용
1.1. 유아 OOO의 상담 내용
1.1.1. 생활 습관
OO는 식사 시 자세가 불안정하여 흘리는 것이 많고 의자에서 자주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가만히 앉아있거나 국물에 반찬을 다 말아버리는 경우가 있다. 연령에 비해 아직 식사 습관이 미숙한 편이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반찬이 있으면 "많이 주세요."라고 표현을 할 수 있다. 또한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관찰되며, 음식에 대한 감사함도 느끼는 편이다.
1.1.2. 대인관계
OO는 교사와 눈을 맞추며 자신의 의사표현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에게 이야기를 할 때는 교사의 이야기를 다 듣고 경청한 후에 자신이 이야기를 하며 대화의 순서를 잘 이해한다"". 또한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하며, 아침 등원 시 교사에게 와서 "안녕하세요"라는 인사를 하고, 하원 시 지나가던 다른 반 교사를 보고서도 인사를 한다"". 그리고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교사와의 관계에서 OO는 대인관계가 원만한 편으로, 눈을 맞추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표현할 수 있고 교사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등원 및 하원 시 교사들에게 인사를 건네는 등 예의바른 모습을 보이며, 약속과 규칙을 잘 지키려 노력하는 편이다"".
OO는 또래 친구들과도 잘 지내는 편으로, 친구와 어른께 예의바르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OO가 대인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없으며, 교사와 또래 친구들과 모두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발달 정도
OOO는 교사의 책상에 종이를 보면 가지고 가서 "공부주세요."하며 크레파스를 달라고 표현해서 끼적이기를 즐긴다. 친구들이 오면 이름을 부르며 반가움을 표현하고 집에서나 교사가 하는 말중에 생각나는 말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뛰어난 언변력을 보여준다. 말을 갑자기 아주 잘해서 깜짝 놀랐으며, 질문을 던지면 적절하게 대답을 잘하게 되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책에 관심이 많고 책을 읽는 동안 집중해서 듣는 모습을 보인다. 요즘에는 스스로 그림책을 보며 그림을 해석하곤 한다. 또한 점프하거나, 달리기를 하는 등 대근육을 활용한 신체 활동을 좋아한다.
1.1.4. 행동 특성
OOO는 호기심이 많고 질문하는 것을 좋아하며 다양한 사물에 관심을 보이며 스스로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을 보인다. 바깥놀이 시 비둘기, 강아지를 보면 멈춰서 자세히 관찰하는 편이다. 신체활동을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대개 겁이 없고 무엇이든지 먼저 해보려는 경향이 있다"
1.1.5. 종합 의견
OO는 어린이집에서 즐겁게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래 친구들과의 관계 또한 매우 좋다. 학기초에는 주로 미술, 음률 활동에 흥미도가 높았으나 점차 다양한 영역에서 놀이하는 모습을 보이며 균형있는 동적·정적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OO의 경우 또래와 고루 잘 어울려 놀이하는 편이며, 성인과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생일에 비해 이해력이 빠른 편이며 발달이 빠른 편이다. 미술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만족감을 느끼는 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