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2.2. 장단점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절차 중심 교수요목 적용 방안
3.1. 문제해결학습
3.2. 협동학습
3.3. 과제 기반 학습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의 핵심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 방법과 접근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며 이 과정을 통해 교수요목이란 개념이 등장하게 되었다. 교수요목이란 교육과정에서 가르쳐야 하는 모든 것을 구체화한 목록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배워야 할 내용과 이를 위한 학습과정이나 순서를 담고 있는 공식적인 문서이다. 어떤 요소를 중심으로 하느냐에 따라 유형, 목적, 상황,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이에 교수요목을 결과와 과정의 기준에 따라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과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으로 분류한다. 본 레포트에서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2.1. 개념 및 특징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할 과제(task)를 상세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프라부(Prabhu)가 1972년에 개발한 CTP(communicational teaching project)에서 시작하였으며, 프라부의 가설에 따르면 문법 구조는 의미에 초점을 두었을 때 가장 학습이 잘 된다""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언어에 대해서보다 과제의 수행 자체에 초점을 맞추며, 수업내용을 결정하는 데 구조주의적 교수요목이 아닌 유사성에 의해서 개념화되고 집단화 되는 과제로 대체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과제는 '지도 보기, 시간표를 보고 이해하기l,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기 등'으로 교사가 매 수업 에 하나의 과제를 이용하고 수업의 언어를 자유롭게 통제, 지휘한다""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목표와 특징은 CTP에서는 언어 학습보다는 과제(task)의 완성에 초점을 두며, 학습자들이 다양한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미를 중심으로 목표어를 이해하게 되고 언어 체계를 무의식적으로 구축하여 문법 체계의 발달을 이루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언어의 구조나 체계보다는 의미 이해에 초점을 두고 과제를 완성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며,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참여하는 과제와 활동이 구체화 되는 과정을 통해서 교수요목의 내용이 결정된다"" 또한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요구분석이나 목표의 진술보다는 학습자들이 목표 언어를...
참고 자료
세종학당재단-세종한국어 3 E-book
https://nuri.iksi.or.kr/e-book/ecatalog5.jsp?Dir=606&catimage=&callmode=admin
배론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제7주차 교안
김정아.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9. 인천
위키백과, 교수요목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 한국어 교육. 교육학연구, 김영식 (2017)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