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내놀이 환경구성
1.1. 영아기
1.1.1. 일상생활영역
일상생활영역은 영아에게 매우 중요하다. 영아는 일상적인 양육이 없이는 성장발달에 매우 큰 부정적 영향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2세 이전의 영아기에는 가정과 같은 편안함과 안락함을 줄 수 있는 배변, 수유, 이유, 잠자기, 기저귀갈기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있어야 하며 적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편안한 의자나 영아용 식탁, 일일 수유 및 이유식 시간표를 마련하고 영아가 원할 때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조용하고 아늑한 공간을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1.2. 감각 및 신체영역
영아기는 감각을 통하여 모든 영역의 발달을 이루어가게 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감각발달을 돕는 놀잇감, 움직임을 위한 놀잇감, 대근육 발달을 위한 놀잇감을 갖추어야 한다. 영아의 감각과 신체발달을 위해 안전을 고려한 카펫, 고무, 스펀지 등을 설치하여 주거나 감각 자극을 주는 다양한 색, 질감, 소리 등의 감각 놀잇감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가 움직임을 통해 대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낮은 미끄럼틀, 계단, 오르기 기구 등을 구비하고 바닥재로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매트나 고무 재질의 소재를 활용하여야 한다.
1.1.3. 탐색영역
영아는 탐색을 통하여 다양한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탐색영역에서 영아는 주변을 다양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안정성과 견고성을 갖춘 인체에 무해한 놀잇감을 배치해야 한다. 삼킴사고가 없도록 주의해야 하며, 영아들이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아는 감각과 탐색을 통한 발견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1.1.4. 언어 및 휴식영역
언어 및 휴식영역은 단순히 의사소통의 영역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잠에서 깬 영아가 휴식을 취하고 다양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푹신한 매트나 쿠션 등을 마련하고 가족사진, 인형, 감각책, 쓰기도구 등을 준비한다. 이를 통해 영아가 편안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며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영아는 이 시기 언어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므로, 언어적 표현과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는 영아의 언어발달을 격려하고 지원하기 위해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 읽기, 노래 부르기 등의 활동을 제공하여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1.1.5. 조형영역
조형영역은 감각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이다. 영아는 자발적인 탐색이 가능하도록 밀가루 점토, 감각자료, 무독성 크레용, 색종이, 붓, 물감 등의 다양한 작업활동 자료를 제공받는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작품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이처럼 조형영역은 영아의 감각 발달과 창의성 증진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1.6. 음률영역
음률영역은 리듬, 악기, 노래, 신체, 감상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영아는 친숙한 노래, 리듬, 공간의 탐색이 이루어지며, 리듬감과 창의적 표현을 향상시키고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영아기에는 악기놀이, 리듬악기, 카세트테이프 등을 제공하여 음악을 감상하고 리듬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걸음마기에는 리듬악기, 악보, 신체활동 도구 등을 제공하여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 신체표현을 즐길 수 있게 한다. 유아기에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