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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질 보장(QA)과 질 향상(QI)
질 보장(QA)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평가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하여 질을 향상시키는 관리 기법이다. 이는 의료서비스의 질을 기본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반면 질 향상(QI)은 의료의 질 평가를 기반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의료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즉, 질 보장은 현재 수준의 질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반면, 질 향상은 지속적인 질적 개선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1.2. 총체적 질 관리(TQM)
총체적 질 관리(TQM)은 지속적인 질 향상을 추구하며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여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관리 기법이다.
총체적 질 관리(TQM)은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질 향상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개선 계획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총체적 질 관리(TQM)의 핵심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질 향상 활동을 수행한다. 둘째, 지속적인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계획과 실행에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참여한다. 셋째, 고객만족을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로 여긴다. 내부 고객과 외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넷째, 결과적인 질은 과정적인 질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특정 서비스의 질 향상보다는 조직 전체의 체계와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맞춘다.
총체적 질 관리(TQM)은 조직의 전반적인 질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접근 방법이다. 이를 통해 조직의 장기적인 성공과 고객만족을 달성할 수 있다.
1.3. 지속적 질 향상(CQI)
지속적 질 향상(CQI)은 의료의 질 평가를 기반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의료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의료의 질 관리 분석도구로는 흐름도, 원인결과도, 런차트, 히스토그램, 파레토차트, 관리도 등이 활용된다.
흐름도는 특정한 업무과정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도표로 표시하는 것이고, 원인결과도는 일의 결과와 그에 관련된 요인들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도표이다. 런차트는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의 추이를 보여주고, 히스토그램은 특성별 측정의 빈도와 비율을 막대그래프로 나타낸다. 파레토차트는 왼쪽부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의 순서로 나열하고 각 요인의 누적 양을 연결한 꺾은선 그래프이다. 관리도는 런차트의 기본자료 위에 통계적인 방법으로 도출된 상한선과 하한선을 표시하여 변이의 의미를 파악한다.
이러한 분석도구들은 일반 경영학과 관리 실무에서 시작되어 의료의 질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질 보장(QA)이 질을 기본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라면, 지속적 질 향상(CQI)은 질을 점점 나아지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2. 손 씻기의 중요성
2.1. 병원 감염 예방을 위한 손 씻기
병원 감염 예방을 위한 손 씻기는 매우 중요하다. 병원은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큰 환경으로 병에 대한 감수성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있고 각종 침습적 처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차감염, 접촉감염, 비말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조건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은 심각한 기저질환과 낮은 면역력으로 인해 이차적인 병원감염에 이환될 확률이 높다.
손 씻기는 손이 감염의 주된 전파경로가 되는 병원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이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은 접촉성 전염병과 MRSA, VRE 감염 등의 병원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6단계의 방법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