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문법교육론 (으)ㄹ게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문법과 의사소통 수업 설계
1.1. 초급 한국어 문법 학습 목표 및 방법
1.1.1. '-(으)ㄹ게요' 문법을 활용한 여행 준비 대화 실습
1.1.2. '-는데', '-(으)ㄹ 거예요' 문법을 활용한 파티 준비 계획 수립
1.1.3. 'V-(으)러 가다[오다]' 문법을 활용한 실생활 상황 말하기
1.2. 초급 한국어 어휘 학습 및 정착
1.2.1. 여행, 파티, 실생활 관련 기본 어휘 학습
1.2.2. 문법과 연계된 어휘 적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1.3.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설계
1.3.1. 다양한 활동을 통한 능동적 학습 유도
1.3.2.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상호작용 강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과 의사소통 수업 설계
1.1. 초급 한국어 문법 학습 목표 및 방법
1.1.1. '-(으)ㄹ게요' 문법을 활용한 여행 준비 대화 실습
'-(으)ㄹ게요' 문법을 활용한 여행 준비 대화 실습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여행 준비 상황에서 약속하는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수업 도입 부분에서 교사는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호텔과 옷 그림을 제시하며 학생들에게 여행 준비에 대해 질문한다"" 학생들은 호텔 예약과 옷 준비 등의 답변을 하면서 '-(으)ㄹ게요' 문법을 사용하여 말할 수 있다고 답변한다"" 이후 교사는 '-(으)ㄹ게요' 문법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하고 동사 연습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정보를 듣고 '-(으)ㄹ게요' 문장을 완성하는 교체 연습과 교사 질문에 '-(으)ㄹ게요' 문장으로 응답하는 연습을 수행한다""본 '-(으)ㄹ게요' 문법을 활용한 여행 준비 대화 실습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여행 준비 상황에서 약속하는 문장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수업은 도입, 제시, 연습, 과제 작성 및 후기 순으로 진행된다"
도입 단계에서는 교사가 여행 준비와 관련된 그림 자료를 제시하며 학생들에게 여행 준비에 대한 질문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으)ㄹ게요' 문법을 사용하여 호텔 예약, 옷 준비 등의 답변을 한다"
제시 단계에서 교사는 '-(으)ㄹ게요' 문법의 형태와 용법을 설명하고 다양한 동사 활용 연습을 진행한다"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동사 카드를 보고 '-(으)ㄹ게요' 형태를 만드는 연습을 한다"
연습 단계에서는 교사가 '_______에/을,를/에서 ______(으)ㄹ게요' 문형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빈칸에 들어갈 정보를 듣고 문장을 완성하는 교체 연습을 진행한다" 또한 학생들은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상호작용 연습을 수행한다"
마지막 과제 작성 및 후기 단계에서는 교안 작성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던 점과 어려웠던 점, 향후 교사로서의 필요성 등을 기술한다"
1.1.2. '-는데', '-(으)ㄹ 거예요' 문법을 활용한 파티 준비 계획 수립
파티를 준비할 때에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문법을 적절히 활용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는데'를 활용하여 이미 준비한 ...
참고 자료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익힘책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
한국어 교수 학습 샘터 https://kcenter.korean.go.kr/
Study Korean http://study.korean.net/
외국인을 한국어문법. 구인환
외국인으로서의한국어표현교육론. 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