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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장영화 속 주인공의 발달과정
1.1. 보이후드 영화 소개
인터넷에 '성장영화'라고 치면 여러 가지 종류의 영화들이 나오지만, 보통의 성장영화들은 한 시기를 집중적으로 보여주고 끝나기 10분 전쯤에 급격하게 시간이 흘러 어른이 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나는 한 영화의 러닝타임 안에서 아이가 천천히 자라나는 모습이 담겼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였고, 그래서 '보이후드' 영화를 선택하게 되었다. '보이후드'에서는 주인공 메이슨이 6살 때부터 고등학교를 졸업하여 대학을 가기 위해 집에서 독립하기까지의 이야기를 차례대로 보여주고 있다. 평범한 일상을 지내는 것 같아 보이지만, 주변 환경이 수시로 바뀌었고 그로 인해 시기별로 나타나는 메이슨의 성장과정을 잘 볼 수 있는 영화이다.
1.2. 메이슨의 성장과정 분석
1.2.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메이슨은 남근기에서 잠복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속한다. 남근기는 어머니에 대한 성적 애착과 아버지에 대한 경쟁의식이 드러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후에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적절한 남성적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고착현상이 일어나면 남근기적 성격이 형성되는데, 이는 과시적이고 거만하며 공격적이고 방종적인 특징을 보인다. 반면 소극적으로 나타나는 남근기적 성격은 겸손하지만 대단히 오만한 것이 특징이다.
메이슨은 6살 때 누나를 임신한 어린 나이에 엄마와 누나와 함께 생활하며, 주말마다 아빠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평범한 아이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메이슨은 남근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므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경험하며 부모와의 관계에서 갈등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메이슨의 행동에서 과시적이거나 공격적인 측면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1.2.2.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에 따르면, 메이슨은 근면성 대 열등감 단계에 속한다. Erikson은 이 시기 아동이 역동적이고 활동적이므로 근면성 발달에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다. 이 시기 아동은 학교에서 부과하는 여러 과제들에 꾸준히 주의를 기울이고 성실히 작업을 임하면서 근면성을 얻게 된다.
메이슨의 경우, 숙제를 제출하라는 말이 없어서 제출하지 않았지만 매번 과제를 해서 가방 속에 넣어두었다. 이를 통해 메이슨은 근면성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6살 나이에 사회성이 발달하게 되는데, 보통 학교에서 사회성을 발달시킨다. 엄마와 선생님과의 상담 결과 메이슨이 하루 종일 창밖만 보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아직 이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교우 관계 형성을 위한 도움이 필요한데, 건강관리자가 학교 생활에 대한 간단한 고민을 들어주며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이 단계에서 근면성과 함께 근면성을 개발하지 못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열등감도 균형 있게 발달해야 한다. 근면성과 열등감이 균형 있게 발달하면 '유능감'이라는 덕목이 발달하게 된다. 메이슨은 가족과 함께 낯선 곳으로 이사를 갈 때마다 친구들과 인사도 못한 채 이동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열등감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1.2.3.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형식적 조작기는 인지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경험하지 않아도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세워 검증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조합적 사고를 통해 여러 가능성을 생각하고 가설을 검증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문제와 이상적인 사회를 상상하기도 한다.
구체적으로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험하지 않아도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논리적 추리와 과학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둘째, 자신의 생각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각도 고려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결력 향상으로 이어진다. 셋째, 가설 설정과 검증 능력이 향상되면서 보다 복잡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인지발달 특성으로 인해 청소년기의 메이슨은 보다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진 찍는 취미를 통해 자신만의 관점과 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대학에 진학하여서도 계속해서 사진 찍기라는 자신의 관심사를 발전시켜 나가며 자아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은 청소년기 주인공 메이슨의 변화와 성장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청소년기의 인지 능력 발달은 메이슨이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자신의 꿈을 실현해나가는 데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3. 영화 속 메이슨의 변화
1.3.1. 유년기 특성
유년기 메이슨은 6살 때부터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자신의 동생 사만다를 임신한 상태에 있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으며, 주말마다 아버지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평범한 아이이다. 어느 남매와 다르지 않게 누나와도 가끔 싸우기도 하며,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한두 가지 문제 행동을 보이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보이고 있다.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유년기 메이슨은 남근기에서 잠복기로 넘어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어머니에 대한 애착과 아버지에 대한 경쟁심이 드러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나타나곤 하지만, 메이슨의 경우에는 비교적 건강한 가족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있어 이러한 징후가 크게 드러나지 않는다. 다만 이 시기의 고착현상이 남근기적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는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