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꽃을 쉽게 찾고 공부하는 도감
산과 들에서 만나는 야생화 2,100여 종 수록!
『야생화 쉽게 찾기』는 산과 들에서 만나는 풀꽃 1,500여 종과 나무꽃 670여 종을 합해 총 2,100여 종의 야생화를 한 권에 총망라했다. 최신 분류 체계인 APG IV 분류 체계로 정리하고, 야생화를 쉽게 찾아 비교할 수 있도록 계절에 따라 ‘꽃 색깔’로 구분하고 ‘꽃잎 수’대로 배열하였다. 「들나물 산나물」, 「산과 들에서 따 먹는 열매」, 「유독식물」도 함께 실어 일상과 야외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초보자도 야생화를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한글 용어를 주로 사용하고, 부록으로 ‘식물의 구조’, ‘용어 해설’, ‘학명 표기 방법’ 등 꼭 필요한 식물의 기초 지식을 수록하였다.
윤주복 작가의 『야생화 쉽게 찾기』는 이름 그대로 야생화를 쉽고 재미있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자연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다는 마음이 커졌고, 일상에서 놓치기 쉬운 작은 생명들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기쁨을 경험했다. 그리고 그것은 단순한 식물 관찰을 넘어 내 삶에 새로운 시선과 여유를 선사했다.
어릴 적 시골 할머니 댁 근처에서 뛰놀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때는 꽃 이름을 알지도 못했고, 그냥 ‘예쁘다’는 느낌만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도시 생활에 익숙해지면서 그런 자연과 점점 멀어졌다. 그러던 중, 『야생화 쉽게 찾기』를 만나게 되었다.
책을 펼치자 마치 잃어버린 친구를 다시 만난 것처럼 반가웠다. 사진과 설명이 쉽고 친절해 나도 모르게 야생화에 대한 호기심이 샘솟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