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PARTNER
검증된 파트너 제휴사 자료

법과 정치 - 칸트의 경우 (Recht und Politik bei Kant)

한국학술지에서 제공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논문과 학술지 정보를 만나보세요.
24 페이지
기타파일
최초등록일 2025.05.09 최종저작일 2008.10
24P 미리보기
법과 정치 - 칸트의 경우
  • 미리보기

    서지정보

    · 발행기관 : 한국사회와철학연구회
    · 수록지 정보 : 사회와 철학 / 16호 / 309 ~ 332페이지
    · 저자명 : 이충진

    초록

    이 논문은 ‘법과 정치의 관계’라는 오래된 주제를 칸트철학의 맥락에서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칸트의 전제(‘법과 정치’에 관한 논의에서 법/정치 공동체는 언제나 현실 법치국가를 의미한다.) 및 칸트의 관점(‘법과 정치’의 문제는 ‘이론과 실천’이라고 하는 특정한 관점에서 논의된다.)이 확인된 후 관련 텍스트의 해석이 시도된다. 논의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규범철학자로서의 칸트는 (이성)법의 정치에의 규범적 우선성을 주장한다. 정치는 이성법의 실현에 다름 아니며, 이성적·보편적 법질서를 경험적·개별적 현실 안에 구현하는 활동에 다름 아니다. 정치는 어떤 경우에도 이성법의 규범적 명령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② 정치철학자로서의 칸트는 정치의 법에의 현실적 우선성을 주장한다. 이성법은 그것의 실현에 관한 한 전적으로 정치의 자율성에 의존되어 있다. 정치의 자율성이란 국가구성원의 정치적 자율성을 의미하는바, 이것은 근대인의 자기이해(자율적 존재자로서의 인간) 및 근대적 정치이해(도덕으로부터의 독립)에 기인한다. ③ 이와 같은 법과 정치의 상호적 의존관계를 칸트는 ‘자기실현적 법이론으로서의 정치’라는 개념으로 표현한다. ④ 이를 토대로 칸트는 정치를 이성법의 규범적 규제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오랜 시도를 논박한다: 그와 같은 정치현실주의는 속으로는 법의 사실성 내지는 물리적 강제력만을 인정하면서 겉으로는 법의 타당성 내지는 규범성을 주장하는 것인 바, 그것은 법의 보편성을 부정하면서 법의 보편성을 주장하는 일종의 수행적 자기모순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다.

    영어초록

    Die Arbeit hat ‘das Verhaeltnis von Recht und Politik’ zum Thema. Dafuer wird besonders Kants Philosophie herbeigerufen. Kant setzt es voraus, dass es keine Poltik ausser dem realen Staat gibt, und bleibt mit dem Thema jederzeit unter dem Aspekt ‘Theorie und Praxis’. Das Verhaeltnis von Recht und Politik ist. nach Kant, wechselseitig; das (Vernunfts)Recht geht normativ der Politik vor, weil sie nichts alnders als seine Verwirklichung sein soll; aber die Verwirklichung des Rechts haengt zugleich vollkommen von der Politik ab. Kant bezeichnet es ‘die Politik als ausuebende Rechtslehre’. Mit dem Verstaentnis kritisiert Kant auch die sogenannt politische Autonomie, dass die Politik alle Rechte(inkl. Vernunftsrecht) erst gibt und keinen vorgehenden Schrank dafuer hat. Er bringt ihren Widerspruch ans Licht, dass sie das allgemein-gueltige (Vernunfts)Recht ablehnt, im Namen des Rechts, das (in einem Staat) allgemein gelten soll.

    참고자료

    · 없음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사회와 철학”의 다른 논문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9월 03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0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