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5개
-
청소년 강점관점 적용 방안2024.09.201. 서론 강점관점 접근은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현존 자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제향하는 것으로,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강점관점을 중심으로 본다. 이런 맥락에서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는 것은 청소년의 강점관점은 청소년을 보호의 대상으로만 여겨오던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청소년도 자신의 힘을 찾아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개념으로, 청소년복지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청소년문제에 적용한다는 것이다. 즉, 청소년의 강점관점은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인...2024.09.20
-
치위생 국가고시 요약본2024.08.311. 간호의 역사 1.1. 고조선 이후 조선시대의 간호 고조선 이후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간호는 오늘날에 간호사에 해당하는 별도의 직종이 존재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돌봄의 형태로 이어졌다. 태조 원년(1392)에는 전의감, 혜민국, 동서대비원이 설치되고 제생원이 신설되었으나, 고려의 전통을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적 여성관인 열녀를 지향하였기 때문에 남녀유별의 도를 실천하기 위하여 의녀제도가 창설되었다. 천인 중에서 의녀를 뽑았으며, 의녀의 교육 내용은 맥경과 침구의 법이었다. 의녀의 주요 활동은 간호...2024.08.31
-
아동의 정상발달에 부정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미시적 거시적 등의 환경체계요인에대하여2024.10.121. 아동의 정상발달에 부정적인 위험요인 1.1. 서론 아동기는 6~12세까지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를 말한다. 또한 이 시기는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감에 따라서 학교생활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게다가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판단도 획득함에 있어서 양심도 발달시켜 나가는 단계이기도 하다. 특히 부모가 자녀를 학교에 보내는 시기인 만큼 교사와 양육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와 양육자는 이를 위해 영유아 및 아동에 대한 발달이론과 신체운동발달, 지적발달, 사회성 발달, 지적발달을 배워 이 시기...2024.10.12
-
자아정체감이란 무엇이며,왜청소년기에2024.10.141. 자아정체감 1.1. 자아정체감의 개념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에 대한 일관된 인식과 이해를 의미하며,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포함한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신념, 가치관, 목표, 역할, 능력 등을 어떻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지를 나타낸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의 삶의 방향성을 제공하고, 사회적 관계나 직업, 개인적 목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아정체감은 보통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기에 형성되기 시작하며, 정체성 형성 과정은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발달 이론에서 특히 강조된다. 그는 청소년기...2024.10.14
-
학교보건 이해와 지역사회 및 산업보건 요점정리2024.10.111. 학교보건의 이해 1.1. 학교보건의 개념 및 정의 학교보건은 "집을 제외하고 가장 오래 머무는 곳인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다. 학교보건은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증진함으로써 건강한 학교생활을 유지하고 학교교육의 능률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교보건은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교보건의 개념에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와 건전한 학교환경, 보건교육과 지역사회의 관련활동 등이 포함된다. 또한 1차 보건의료를 증진하는 것도 학교...2024.10.11
-
청소년기 환경 문제와 상담 심리 비교 분석2024.09.221. 청소년기 환경과 발달 1.1. 청소년기 환경의 중요성 청소년기는 개인의 신체, 정신 및 사회적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환경에 노출되며, 이는 그들의 건강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청소년기 환경은 주변 사회, 가정, 학교 및 전역적인 문화적 요소에 의해 형성되며,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포함한다. 청소년기 환경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청소년들의 건강과 행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2. 청소년기에 문제가 되는 환경 청소년...2024.09.22
-
청소년 우울증 상담2024.09.111. 청소년 우울증의 이해 1.1.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사회적, 인지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로,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여러 가지 과업을 달성해야만 사회적인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즉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정서적, 심리적, 행동적인 독립을 추구하여 자신의 자율성을 확립해야 하며, 자신의 정체감을 확고하게 형성하고, 친밀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해야 하고, 생산적인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습득해야만 한다. 특히 현대사회가...2024.09.11
-
경찰행정학과 졸업논문2024.10.021. 서론 1.1. 연구의 목적 소년범죄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소년이 범죄를 저지르지만 적절한 보호 및 교육을 통해 범죄로부터 벗어나 교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인정되기 때문에 성인범죄와 차별화된 사법절차로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 소년범죄가 성인범죄와 유사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소년법의 허점을 악용한 수위 높은 소년범죄가 발생하고 있어 강력한 처벌 촉구 및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는 소년범죄의 실태를 분석해보고 그 문제점을 파악하여 소년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대응방안을...2024.10.02
-
자아정체감2024.10.021. 서론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외적으로 많은 행동과 생각의 침해를 받게 된다. 자아가 발달하기 전에는 외부적인 것을 아무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 문제 가 생기지 않지만 점점 성장 하면서 외부와 내부와의 충돌이 생기기 시작한다. 특히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더욱 갈등이 심해지게 된다. 청소년기는 호르몬의 급변화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숙해지는 시기로 생각이나 시각적인 부분이 많이 달라져 자신의 정체감에 대하여 혼란을 겪을 수 있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나만의 독특한 특징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2024.10.02
-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했던 청소년기 문제2024.10.101. 청소년기 문제와 과제 1.1.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기는 인간의 생애 과정에서 아동기와 성인기 사이에 위치한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큰 변화와 도전을 체험하게 된다. 먼저 신체 발달의 측면에서 청소년기는 성장이 가장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키와 체중이 급격히 증가하며, 골격, 근육, 내장 등의 발달도 활발하게 일어난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무리한 운동이나 신체적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운동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2024.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