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96개
-
생기부2024.10.301.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 1.1. 학교폭력의 정의 및 심각성 학교폭력은 "학교 안과 밖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폭행, 협박, 모욕, 강요와 강제적인 심부름, 성폭력과 왕따,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폭력, 사이버 따돌림 등에 의해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수반하는 범죄행위"를 의미한다". 여기에서 말하는 학교는 일반적인 초등, 중등, 고등학교 이외에도 특수학교와 각종 개방형 자율 학교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학교폭력은 학교라는 교육기관의 울타리 안에 존재하므로 해결하기 어려운 사회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학생들은...2024.10.30
-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간사2024.10.311.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계획 1.1. 목적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을 통해 안정되고 행복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이 계획의 목적이다. 학교폭력 근절을 통해 친구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적 학교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교직원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능력을 향상하고, 학생과 교원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교권 확립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편, 학교폭력 예방 '어울림 프로그램(어울림+사이버어울림)'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보편적·통합적 예방 교육을 하는 것도 목적이다. 마지막으로 학교폭력 예방·근절로 건전한 ...2024.10.31
-
청소년의 주위환경과 문제의 영향 관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2024.11.081. 청소년기 발달과 학교폭력 1.1. 청소년기 가족관계, 친구관계, 학교환경의 영향 가족은 인간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중 하나이다. 따라서 아동기에 형성되는 가족과의 상호작용은 이후 성인기까지 그들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기에도 마찬가지로 부모와의 애착 및 형제자매 간의 유대감 등 가정 내에서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요인들은 또래 집단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다른 사람들과의 대인관계나 교우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이란 혈연 또는 입양 관계로 이루어진 집단으로서 그 구성원들이 서로 정서적...2024.11.08
-
학교보안관2024.11.081. 학교폭력의 개념과 실태 1.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의 정의는 연구자, 학자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고 있다. Astor&meyer는 신체적 고통을 가져오거나 정신적 심리적 상해, 재산상 손실을 가져오는 의도적이며 부주의한 행동을 학교폭력이라 정의했다. 또한 학교나 등하굣길, 집주변, 학원주변 등의 물리적 장소를 포함하는 교육과 관련한 장소에서 부모와 교사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이 피해학생에게 행사하는 정도가 심한 유,무형의 모든 폭력을 학교폭력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4년 학교폭력예방법을 제정...2024.11.08
-
학교 회복을 담다, 독후감2024.10.151. 회복적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의 실천 1.1.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 방식 학교폭력에 대한 회복적 접근 방식은 기존의 엄벌주의적 접근 방식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했다. 회복적 접근 방식은 처벌보다는 피해자의 치유와 가해자의 변화와 성장을 중시한다. 이는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회복적 접근 방식은 학교폭력 발생 시 가해자를 처벌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화해를 이루어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진...2024.10.15
-
학교 회복을 담다 독후감 보고서2024.10.161. 학교폭력 문제와 회복적 정의의 필요성 1.1. 기존 학교폭력 대응 방식의 한계 기존 학교폭력 대응 방식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경찰이나 학교폭력위원회의 등장으로 교사의 학생들에게 갈등을 다룰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개입이라는 교육적 역할의 박탈과 교육적 해결의 기회 및 여지가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법과 절차에 따른 사안 처리가 학교폭력 해결의 중점이 되어 오히려 문제해결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작은 갈등도 학교폭력 신고로 이어지고, 학교는 사안이 접수됐을 때 관계회복이나 갈등조정에 집중하기보다는 법적 절차에 따라 처리하...2024.10.16
-
학교 회복을 담다 독후감 보고서2024.10.161. 학교폭력에 대한 새로운 접근: 회복적 정의 1.1. 기존 학교폭력 대응 방식의 한계 기존 학교폭력 대응 방식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학교폭력을 해결하기 위한 대응책으로 주로 엄벌주의적 접근과 강력한 사법적 해결책이 강조되고 있다. 2011년 대구 중학생 자살 사건을 계기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이 발표되면서 사소한 괴롭힘도 범죄로 보는 처벌 중심의 정책이 주를 이루어 왔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갈등이 발생하더라도 서로 화해하고 조율해 갈 기회가 박탈당하게 되었다. 작은 갈등도 학교폭력 신고로 이어지면서 ...2024.10.16
-
아동의 발달 위험 유발하는 내외적환경요인2024.10.261. 가정폭력과 학교폭력의 이론적 내용 1.1. 가정폭력의 정의와 유형 가정폭력이란 가족구성원 간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게 되는 행위로서, 가정구성원은 배우자나 배우자였던 사람,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관계에 있거나 있던 사람, 계부모와 자녀의 관계 또는 적모의 서자의 관계거나 있었던 사람, 동거하는 친족 관계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가정폭력은 크게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폭력이 은폐되며 두 번째는 폭력이 반복된다. 세 번째는 폭력이 중복되며, 네 번째는 폭력이 순환된다는 것이다...2024.10.26
-
학교폭력 법률2024.10.24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1.1.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목적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의 목적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피해학생의 보호, 가해학생의 선도·교육 및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간의 분쟁조정을 통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는 데에 있다. 또한 이 법은 학교폭력 사건의 은폐 축소 관행을 바로잡는 데에도 그 목적이 있다. 이 법은 학생 간에 발생하는 폭력사건을 사법절차에 의해 해결하기보다는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해결하고자 ...2024.10.24
-
학교폭력 법률 문제2024.10.24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폭력의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 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 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들 간에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대체로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요소는 첫째, 학교폭력이 의도적이며 반복적인 행동이라는 점, 둘째, 가해자와 피해자 간의 힘의 불...2024.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