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1개
-
OCU 기초2024.09.211. 사이버 강의실의 활용 현황 분석 1.1. 사이버 강의실의 개요 사이버 강의실은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대학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사이버 강의실은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가상의 공간 또는 사이버 공간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체제이다. 특히 컴퓨터 통신망을 기반으로 한 사이버 공간상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을 의미한다. 또한 사이버 강의실은 학생들이 물리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캠퍼스에 오지 않고도 각종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정의된다. 사이버 강의실의 범주에는 컴퓨터 통신망 기반의 사이버 교...2024.09.21
-
수의사직업소개를 영어로발표해야해2024.09.091. 영어 교과 활동 1.1. 수업 참여 및 과제 수행 수업 참여 및 과제 수행은 영어 교과 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학생은 수업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영어 쓰기 과제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먼저, 이 학생은 스티브 잡스의 연설문 'Stay Hungry, Stay Foolish'를 읽고 이를 바탕으로 30년 후 후배들을 위한 가상 연설문을 영어로 작성하였다. 또한 O. Henry의 소설 'After twenty years'를 읽고 주인공 Jimmy의 행동이 정의롭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2024.09.09
-
학습자에게 오류는 중요한 것인가2024.09.221. 서론 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되는 오류의 성격과 원인 규명에 관련되어진 문제들은 상당 기간 계속적으로 중요하게 연구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학습자의 오류 행위에 대한 이유와 그의 형태에 관한 이해는 언어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상당한 중요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오류의 방지라는 구체적 의미에서 결정적이고 궁극적인 비중이 있는 것이다. 아울러 교수법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데, 이것이 외국어 교수법에서의 중요한 문제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오류 현상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고, 그...2024.09.22
-
침묵식교수법으로 한국어를 가르칠 때 예상되는 효과와 어려움2024.08.171. 서론 1.1. 외국어 학습의 중요성과 한국어 교육 21세기 현대사회에 접어들게 되면서 외국어 학습 목적은 단순히 그 언어의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닌 그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 문화까지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자국의 이익을 그 민족이나 국가에 실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외국어 학습의 중요성을 몸소 느끼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한국어는 국제사회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외국어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배우는 사람이 아닌 가르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즉, 교수는 학습자들이 왜 한국어를 배울까...2024.08.17
-
일본어 세특2024.08.141. 서론 1.1. 일본어 학습의 중요성 일본어 학습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첫째, 일본은 우리나라와 경제, 문화, 지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 일본어 구사 능력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는 데 필수적이다. 일본은 세계 3대 경제 대국이자 우리나라와 최대 교역국 중 하나이며, 문화 교류 또한 활발하다. 따라서 일본어 구사 능력은 이러한 교류와 협력을 원활히 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일본은 과학기술 및 첨단산업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도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일본어 구사 능력은 이 분야의 최신 정보와 기...2024.08.14
-
학습의 원리에 입각하여 온라인 학습의 효용성과 장단점에 대하여2024.08.211. 서론 1.1. 온라인 학습의 등장과 발전 온라인 학습은 기술의 발전과 함께 교육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의 보편화와 함께 1990년대부터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학습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당시 온라인 학습은 주로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되었으며, 대학 수준의 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온라인 학습은 점점 더 발전하여 초중고 교육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학습이 다양한 형태로 구현될 수 있게 되었다. 화상강의, 실시간 토론, 온라인 과제...2024.08.21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분석2024.10.131. 서론 발도르프 교육프로그램은 철학자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교육 철학과 방법론의 모델로,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하는 대안 교육 체계 중 하나이다. 1919년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설립된 이후,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이 되어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대안 교육의 모델로 자리 잡았다. 당시 사회적 불안과 교육 제도의 경직성을 극복하고자, 발도르프 교육은 아동의 창의성, 상상력, 감정적 성숙, 그리고 사회적 책임감을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발도르프 교육...2024.10.13
-
위더스평생교육원 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2024.10.111. 영유아 교육 접근법의 특징과 비교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지역에서 시작된 혁신적인 교육 철학으로, 영유아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접근법의 핵심은 아동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아동을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탐구자로 보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아동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탐구 욕구를 중시하며,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의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배우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 접...2024.10.11
-
과업기반학습(TBL)의 개념과 원리, 영어교육 시사점2024.09.281. 과업 기반 학습(Task-Based Learning)의 개념과 원리 1.1. 연구의 필요성 경제 협력 개발기구(OECD) 보고서 'Learners for Life'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Self-Regulated Learning)이 취약한 학생 비율이 최하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41개국 15세 청소년 26만 5천명을 대상으로 독해, 수학, 자연 과학 능력을 시험한 결과 한국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세 과목 모두 세계 정상급인 것으로 밝혀졌으나 해당 과목 흥미도와 자아개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2024.09.28
-
간호학과 족보2024.09.121. 간호학과 학생의 Flipped learning 적용 및 학습자 참여 전략 1.1. 서론 간호학과에 입학한 후 2학년 1학기까지는 전과와 편입을 준비했다. 간호사가 되는 것은 오랜 꿈이었지만 공부가 힘들었고, 시험 기간에는 살이 4kg씩 빠지고 찌고를 반복했기 때문이다. 당시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은 배운 내용을 연습할 기회가 없었던 점이다. 기출 문제집이 없어서 개념이 시험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감을 잡지 못했다. 누군가는 전년도 시험 문제인 '족보'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불안도 컸다. 2-2학기 이후에는 국가고시 과목을 ...2024.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