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4개
-
물류산업을 공부하는 이유 쿠팡을 중심으로2024.10.111. 쿠팡 기업 성공사례 분석 1.1. 쿠팡 기업소개 1.1.1. 쿠팡 기업개요 쿠팡은 Social Commerce 회사로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Law School 출신 3명이 뭉쳐 만든 회사이다. Business Model을 공부하던 중 그루폰 등의 Social Commerce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0년 7월에 설립되었다. 현재 자본금 300억, 사원 수 500명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월 평균 거래액 또한 설립 당시 1억 9,000만 원에 그쳤으나, 2011년 9월을 기준으로 350억 원을 기록하고...2024.10.11
-
실제 판매되는 여행사 여행상품 우수 사례2024.10.031. 소매 기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1.1. 롯데백화점 기업 현황 분석과 마케팅 전략 1.1.1. 롯데백화점 기업 소개 롯데백화점은 한국 최대의 백화점체인이며, 대한민국에 34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1979년 10월 26일 개점하였으며, 1981년과 1983년에는 의류제조업과 동산·부동산 중개업의 사업목적을 각각 추가하였다. 점차적으로 지점수를 증대하였으며, 1998년 7월 킴스클럽 서현점, 12월 인천 시티백화점을 인수하였다. 1999년 4월 롯데 대규모기업집단 소속회사로 지정되었고, 2005년에는 롯데...2024.10.03
-
오픈이노베이션2024.10.091. 오픈 이노베이션 1.1.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 오픈 이노베이션이란 기업들이 제품을 상품화하는 과정에서 외부 기술이나 지식,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의미한다. 즉, 기업 내부의 자체 R&D 뿐만 아니라 기업 외부의 다양한 지식과 역량을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 모델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은 2003년 미국 버클리대 헨리 체스브로 교수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기업들이 제품 개발 과정에서 외부 기술과 지식, 아이디어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내부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혁신 활동을 보완하고자 하는 전략을 의...2024.10.09
-
쿠팡 VRIO 분석2024.10.071. 서론 1.1. E-commerce 산업의 선정 이유 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 이후 신세계그룹의 SSG닷컴은 물론 마켓컬리 등 관련 업체들이 저마다 사업확대 계획을 밝힌 상태이다. 특히 마켓컬리는 새벽배송 전문 업체로, 올해 진검승부를 펼칠 계획이다. 이는 E-commerce 산업의 선정 이유가 되는데, 쿠팡의 상장으로 촉발된 E-commerce 주도권 쟁탈전이 업계 전반으로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쿠팡은 성장성과 높은 고객충성도 그리고 사업 확장성 등을 감안시 투자매력이 높다고 판단되며, 국내에서는 이마트의 SSG...2024.10.07
-
쿠팡 홍보2024.09.071. 서론 1.1. 소셜커머스 배경 및 목적 201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미디어 기술로 인해 이제는 누구나 개인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 금융, 무역뿐만 아니라 물류업계에도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선 공급업자로부터 구매자에 이르기까지 공급사슬 관리를 통해 주문 및 배송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졌으며 비용도 절감되었다. 또한 신규시장이 창출됨에 따라 물류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편,...2024.09.07
-
디지털 커머스2024.08.201. 서론 1.1. 디지털 경제와 소셜커머스의 부상 디지털 경제와 소셜커머스의 부상은 최근 기업들의 주요 화두이다. 기업들은 궁극적으로 소셜 마케팅을 지향하고 있으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소셜커머스를 실현하고자 한다.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소셜네트워크의 발전 속도와 활용 범위는 다르지만, 소셜커머스는 모든 기업의 핵심 목표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소셜네트워크가 한층 더 강화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소셜네트워크가 국정원의 대선개입으로까지 이어져 큰 논란을 ...2024.08.20
-
쿠팡 3c2024.11.181. 기업 소개 1.1. 지마켓(G-market) 1.1.1. 일반 현황 지마켓(G-market)의 일반 현황은 다음과 같다. 지마켓은 2000년 3월에 설립된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는 220-81-83676이며, 대표자는 변광윤이다. 지마켓의 업태와 업종은 전자상거래이며, 사업장 주소는 서울특별 강남구 테헤란로 152(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34F-37F이다. 연락처는 1566-5701이며, 이메일 주소는 gmk_cs@corp.gmarket.co.kr이다. 1.1.2. 비전 G마켓의 비전은 "눈에 보이는...2024.11.18
-
중국 쇼핑몰2024.10.151.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현황과 발전 1.1. 중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 개요 현재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의 확산과, 전자결제 시스템의 발달 및 안전성 향상, 물류, 유통시스템 수준의 발전 등으로 급속도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제반 환경, 시스템의 발달과 함께 중국의 기업들과, 소비자들도 원가와 소비자 가격이 오프라인 쇼핑몰에 비해 낮은 편인 온라인 쇼핑몰에 주목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 보급과, 기술의 진보로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몰이 계속해서 성장해 가고 있으며, 온라인 쇼...2024.10.15
-
온라인쇼핑2024.11.101. 온라인 쇼핑과 소셜커머스의 주요 이슈 연구 1.1. 일반현황 1.1.1. 온라인 쇼핑 현황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9년 우리나라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총 135조 원에 달하며, 이 중 모바일 거래액이 87조로 65.7%를 차지한다. 2020년 9월의 경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7% 증가한 14.7조 원이며, 이중 모바일 거래액이 9.5조 원이다.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이 함께 성장하면서 올해는 전체 시장 규모가 전년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쇼핑 품목별로...2024.11.10
-
공동구매2024.11.271. 공동구매의 개념과 역사 1.1. 공동구매의 정의 공동구매란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인한 전자 상거래의 발전된 한 형태로, 한 상품을 필요로 하는 구매자들이 주축이 되어 물건을 구입할 때 단체로 구입함으로써 대량구매를 통한 차별적인 가격 할인을 통해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수단, 즉 소비자가 둘 이상 모여 필요한 물건을 함께 구매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다수의 구매자가 모이기 쉬운 인터넷 전자상거래에서 온라인 공동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소비자는 물건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함으로써 개별 구입보다 가격이 낮아...2024.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