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물류산업을 공부하는 이유 쿠팡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쿠팡 기업 성공사례 분석
1.1. 쿠팡 기업소개
1.1.1. 쿠팡 기업개요
1.1.2. 쿠팡 기업선정배경
1.1.3. 쿠팡 기업히스토리
1.2. 쿠팡 Five Force Model 분석
1.3. 쿠팡의 성공요인
1.4. 쿠팡 SWOT 분석
1.4.1. Strength (강점)
1.4.2. Weakness (약점)
1.4.3. Opportunity (기회)
1.4.4. Threat (위협)
1.5. SWOT분석을 통한 전략제안
1.6. 쿠팡 커뮤니케이션 전략
1.6.1. 커뮤니케이션 컨셉
1.6.2.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1.7. 쿠팡 마케팅 4P전략
1.7.1. Product (제품전략)
1.7.2. Price (가격전략)
1.7.3. Place (유통전략)
1.7.4. Promotion (촉진전략)
1.8. 쿠팡 향후전략 제안
1.8.1. 선도적인 전략
1.8.2. 미래를 위한 투자전략
1.8.3. 전문성 강화전략
2. 유통물류 성공사례 : (주)메쉬코리아
2.1. 기업현황
2.2. 성공분석
2.2.1. 스타트업으로써 발 빠르게 아이템을 선점
2.2.2. 솔루션 시스템 확보 및 운영
2.2.3. 물류 전 과정을 디지털화
2.2.4. 지속성장을 위한 방안 마련
3. 언택트(untact) 시대의 성장 산업
3.1. 언택트의 정의 및 현황
3.2. 언택트 시대에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
3.2.1. 원격진료
3.2.2. 온라인 교육
3.2.3. 화상회의/원격업무 솔루션
3.2.4. 라이브 커머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쿠팡 기업 성공사례 분석
1.1. 쿠팡 기업소개
1.1.1. 쿠팡 기업개요
쿠팡은 Social Commerce 회사로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Law School 출신 3명이 뭉쳐 만든 회사이다. Business Model을 공부하던 중 그루폰 등의 Social Commerce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0년 7월에 설립되었다. 현재 자본금 300억, 사원 수 500명 이상의 중소기업으로 거듭났으며, 월 평균 거래액 또한 설립 당시 1억 9,000만 원에 그쳤으나, 2011년 9월을 기준으로 350억 원을 기록하고 연 매출액은 3,000억 원을 바라보는 등 관련 업계의 선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1.2. 쿠팡 기업선정배경
먼저 소셜커머스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회적인 관계와 신뢰를 기반으로 서비스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며 고객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마케팅에 참여한다.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대중화되면서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가 새로운 소비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은 2005년 야후의 장바구니(Pick List) 공유서비스인 쇼퍼스피어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처음 소개되었으며, 2008년 미국 시카고에 설립된 온라인 할인 쿠폰 업체 그루폰의 등장으로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2010년 3월 '위폰'이 처음 서비스를 시작하여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같이 증가하는 SNS사용자와 시장규모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률로 한국시장에서 블루 오션으로 시작되어 불과 2년도 채 안되었을 때 500여개의 관련업체가 등장하며 레드오션 시장으로 전환될 만큼 빠르고 큰 성장을 보였으나, 2015년 현재 4조원 규모의 소셜커머스 시장은 쿠팡, 위메프, 티켓몬스터의 세 업체가 삼분하고 있다. 이처럼 소셜커머스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지 못한 소셜커머스 업체가 많은데 현재 국내 소셜커머스 선도업체인 쿠팡의 성공요인 분석을 해보았다.
1.1.3. 쿠팡 기업히스토리
쿠팡 기업히스토리는 다음과 같다.
2010년 - 회사설립
쿠팡은 2010년 7월에 설립되었다.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Law School 출신 3명이 Social Commerce 회사로 설립했다. 이들은 그루폰 등의 Social Commerce에 착안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2011년 - ios/안드로이드용 모바일 앱 출시 - 연간 누적 거래액 3,000억원 돌파
설립 1년 만에 모바일 앱을 출시하였고, 연간 누적 거래액 3,000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2012년 - 업계 최초 1,000만 회원 돌파 - 미국 경제전문지 BI 선정, 세계 비상장 IT기업 평가 30위권 진입
회원 수 1,000만 명을 넘어서며 업계 최초 기록을 달성했다. 또한 미국 경제전문지 BI가 선정한 세계 비상장 IT기업 평가에서 30위권에 진입했다.
2013년 - 업계 최초 및 최단 기간 월 거래액 1,000억원 돌파 - 2,000만 회원 돌파 - KCSI(고객만족도조사) 소셜커머스 부문 1위(한국능률협회컨설팅) - 업계 최초 연각 누적 거래액 1조원 돌파 - 업계 최초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1,000만 돌파(구글플레이 기준)
월 거래액 1,000억 원을 기록하며 업계 최초 및 최단 기간 달성했다. 회원 수도 2,000만 명을 넘어섰고,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하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 수 1,000만을 넘어서며 업계 최초 기록들을 세웠다.
2014년 - 전자상거래분야, 모바일 앱 순 이용자 수 20개월 연속 1위(닐슨코리안클릭 기준)
모바일 앱 이용자 수에서 20개월 연속 1위를 기록하며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자리잡았다.
1.2. 쿠팡 Five Force Model 분석
쿠팡 Five Force Model 분석이다.
첫째, 진입자 위협은 적다고 볼 수 있다. 쿠팡이 영위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제조업이 아니면서 업체와 업체를 중계해주는 산업이기 때문에 자본의 투입규모가 작다. 그러나 이미 소셜커머스 시장의 유통경로를 메이저 3사(쿠팡, 위메프, 티몬)이 선점하고 있고 브랜드 파워가 막강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이 진입하기는 어렵다.
둘째, 공급자 위협은 적다. 소셜커머스 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도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구매자 위협은 크다. 다양한 방법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할 수밖에 없다.
넷째, 경쟁자 위협은 크다. 2010년 처음 도입된 소셜커머스 시장은 5년이 지난 현재 시장규모가 500억원대에서 7~8조원대까지 상승했다. 쿠팡, 티몬, 위메프(+쿠차?) 3사가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시장이 급속도로 커졌고 시장 선점을 위한 마케팅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다섯째, 대체재 위협도 크다. 소셜커머스의 대체품은 인터넷 쇼핑 사이트가 운영하고 있는 오픈마켓이다. 2015년 국내 오픈마켓 시장규모가 19조원 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소셜커머스를 위협하고 있다.
종합하면, 쿠팡이 영위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은 자본 투입규모가 작고 공급자 위협은 적지만, 구매자 위협과 경쟁자 위협, 대체재 위협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쿠팡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3. 쿠팡의 성공요인
쿠팡의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쿠팡은 공연할인 등 문화에 특화되어 있어서 성공적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쿠팡의 주요 고객층은 주로 25세에서 34세의 여성 직장인으로, 이 비율이 60%가 넘으며 여성 고객이 남성 고객에 비해 2배가량 많다. 이는 쿠팡이 문화적인 체험에 주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주력은 레스토랑, 맛집과 같은 지역 업소의 쿠폰이며,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에 비해 문화적인 부분에 좀 더 특화되어 있는 정도이다. 이와 같은 차별화 전략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 측면에서 매우 필요한 부분이었다. 브랜드 이미지가 문화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고품격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았다. 결국 쿠팡은 '쿠팡'이라는 브랜드에 '문화'라는 이미지를 입혀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1.4. 쿠팡 SWOT 분석
1.4.1. Strength (강점)
쿠팡의 강점은 광고 전략과 고객 서비스 강화에 있다. 먼저 광고 전략의 경우, 쿠팡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자체적으로 운영하여 타 소셜커머스에 비해 SNS를 이용한 광고 전략이 강하다. 현재 180만의 대규모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국적인 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11번가와 제휴를 맺어 다양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이나영, 김태희, 비, 전지현 등 유명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워 타 업체에 비해 인지도가 높은 것도 강점이다.
다음으로 고객 서비스 강화 측면에서도 쿠팡은 강점을 보인다. '와우 프로젝트'라는 서비스 개혁을 통해 소셜커머스 업계 최초로 배송지연 보상제, 품절 보상제 적립 포인트, 할인쿠폰 등을 도입하여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물류센터 구축으로 판매자 배송 대신 쿠팡의 직접 배송 체계를 갖추어 배송의 통제력과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주문 즉시 배송을 시작하여 고객에게 빠른 배송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센터 확충, 만족도 조사, 상담사 권한 강화 등을 통해 고객 응대 수준을 향상시켰다. 이처럼 폭넓은 상품군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높은 고객만족도를 확보하고 있다.
1.4.2. Weakness (약점)
쿠팡은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운영하고 있지만 블로그는 따로 운영을 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최근에 명절 대목을 노려 판매되었던 최상...
참고 자료
김아름, 김혜선(2013), 소셜커머스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Vol.9 No.2, pp. 99-121
노미정(2012), 국내 소셜커머스 산업의 핵심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 : 국내외 소셜커머스 업체의 사례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뉴시스(2013,9,20), 소셜커머스 3사, 같은듯하면서도 다른 서비스…뭐가 있나?
블로터(2010,11,19), 성공적인 소셜커머스를 위한 10단계 전략
아시아경제(2013,9,20) 2조 시장 소셜커머스 마케팅 경쟁 치열
파이낸셜뉴스(2013,2,17), 중소 소셜커머스 고사 위기
한국경제(2008,1,9), 30년만에 재조명받는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요소'
한국경제(2008,12,23), [CEO & 매니지먼트] 다시보는 경영古典‥마이클포터의 경쟁전략
etnews(2013,8,20), 네이버 샵N, 올해 거래액 6000억원 넘긴다···오픈마켓 업계 `긴장`
nsp통신(2013,7,8), 쿠팡, 2년 10개월만에 월 거래액 1,037억 달성…올해 연 1조이상 거래예상
[부릉] 공식홈페이지 https://home.vroong.com/
[(주)메쉬코리아] 공식홈페이지 https://meshkorea.net/
[유통물류관리] 강의 및 교안 참고
국제경영학, 우경봉, 손 경우, 임상혁, 강유덕, 윤여준, 이현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
[결산 2020] 비대면 소비 확산...온라인 쇼핑, 배달시장 급성장, 이태수, 연합뉴스, 2020.12.17.
[특집] 언택트 산업, 전망은, 전승화, 대학원신문, 2020.09.01.
유통업 지각 변동 몰고 온 언택트 쌍방향 소통 ‘라이브 커머스’에 올라타라, 동아비즈니스리뷰, 2020.05
2020 언택트 소비가 부른 라이브 커머스 열풍...전망, 김민영, 소비자평가, 2020.12.23.
코로나가 키운 언택트 소비 편리함, 콘택트까지 바꾼다, 한겨레, 2021.01.14.
언택트 소비의 대세 라이브커머스...규제는 사각지대, 한겨레, 2020.12.14.
사람과 마주치기 싫어요...언택트 소비 뜬다, 박지원, 동아일보, 2020.02.26.
비대면 소비 증가에... 유통업계 온, 오프라인 역량 합친다, 안경무, 이투데이,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