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24개
-
만3세 2학기 부모면담일지2025.02.111. 서론 1.1. 맞벌이 가족과 유아의 보육 시설 이용 맞벌이 가족과 유아의 보육 시설 이용이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맞벌이 가족은 이미 보편적인 가족의 형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유아들 또한 부모가 아닌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보육 시설에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게 되었다. 보육 시설은 유아에게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신체적으로 교육적인 자극을 제공하여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1.2. 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 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부모는 자녀의 양육에 대한 1차적인...2025.02.11
-
반려동물심리학2025.02.081. 서론 1.1. 지인의 반려견 문제행동과 KBS 프로그램에서 다룬 행동수정 사례 지인의 반려견 문제행동과 KBS 프로그램에서 다룬 행동수정 사례이다. 이 반려견은 평상시에는 간단한 명령에 대한 훈련도 잘 되어있고 애교도 많이 보이지만, 보호자가 싫어하는 행동을 할 때는 입질을 심하게 하며 공격성을 드러내어 상처를 입히곤 한다. 이 반려견의 공격성이 나타나는 상황은 빗질을 할 때, 산책 후 발을 씻기려 할 때, 화분에 집착을 하여 보호자가 화분을 만지려 할 때이다. 또한 다른 강아지들을 보면 도망가거나 숨는 행동도 하는 등 사회...2025.02.08
-
내적작동모델2024.09.071. 애착이론과 내적작동모델 1.1. 볼비의 애착이론 개념 볼비의 애착이론에 따르면, 애착이란 영아가 양육자 또는 특별한 사회적 대상과 시간을 거쳐 쌓은 정서적 연결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볼비는 이러한 애착이 영아와 양육자 모두가 영아의 생존에 필요한 강력한 관계의 기제를 형성하는 타고난 행동이라 주장하였다. 애착은 생후 6주부터 형성되며 영아와 양육자가 모두 관여되는 시스템으로, 에인스워스는 낯선상황실험을 통해 애착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안정 애착, 불안정-회피 애착, 불안정-저항 애착, 혼란 애착 등이 그것이다...2024.09.07
-
에리히 프롬2024.08.121. 서론 1.1. 에리히 프롬과 사랑에 대한 첫인상 에리히 프롬과 사랑에 대한 첫인상은 매우 인상 깊었다. 프롬은 사랑을 단순한 감정의 교환이 아니라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필수적인 "기술"로 바라본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그의 철학적 배경은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의 이론을 토대로 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사회적 본성과 개인적 심리 사이의 균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을 갖고 저술한 『사랑의 기술』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프롬이 사랑이라는 주제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큰 기대를 가졌다. 사랑은 많은 예술 작품의 중심 주제로...2024.08.12
-
입원과 관련된 불안 간호과정 / 아동간호학 간호진단2024.09.021. 아동간호학 골절 사례보고서 1.1. 신체 손상과 관련된 급성통증 신체 손상과 관련된 급성통증은 아동에게 심각한 고통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증상이다. 골절 등의 신체 손상으로 인한 통증은 아동의 안녕과 건강에 큰 위협이 된다. 특히 급성통증은 아동의 생리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유발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아동의 급성통증을 정확하게 사정하고, 효과적인 통증 관리 중재를 수행해야 한다. 아동의 급성통증 사정을 위해서는 아동의 주관적 보고와 함께 생리적 지표, 행동적 반응 등의 객관...2024.09.02
-
아동기의 정서에 대한 개념과 학교 부적응에 대한 부모의 역할2024.11.061. 서론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로서 '학교공포증'에 대해 알고,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및 상담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적응 2.1. 학령기 아동의 특성 학령기 아동은 가족의 품을 떠나 학교라는 가족 밖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되는 ...2024.11.06
-
0세 적응일지2025.03.171. 만0세 적응일지 1.1. 아동 정보 및 적응 과정 본 보고서는 만 0세 아동의 어린이집 적응 과정에 관한 관찰 내용을 다룬다. 관찰 대상인 아동들은 처음으로 어린이집에 입원하여 새로운 환경과 또래 관계에 적응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아동들은 대부분 처음에 낯선 환경으로 인해 불안감을 나타냈다. 대부분의 아동이 엄마와 헤어질 때 눈물을 보였고 교사와의 신뢰 관계 형성이 어려워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적응력을 높여나갔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안정감을 얻고, 점차 다른 아이들과도 교류하며 자신감을 기르는...2025.03.17
-
아동발달심리학, 아동의 애착, 유아기의 애착관계, 애착발달의 이론, 애착형성의 단계2025.03.161. 아동발달심리학 1.1. 대상관계 이론 (멜라니 클라인) 대상관계 이론(object relations theory)은 타인과의 관계가 성격발달의 핵심요인이라고 보는 이론이다. 개인의 대인관계 패턴은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고, 이후 일생을 통해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분리 개별화(separation-individuation)는 생후 약 6개월 이후 아이가 자신과 타인이 별개의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는 과정이다. 아이는 어머니로부터 분리되어 세상을 탐색하게 되며, 9~18개월에는 어머니와의 일시적인 분리가 가능해진다. 15~24개...2025.03.16
-
0세 적응일지2025.03.221. 0세 아동 적응일지 1.1. OOO반 OOO 아동의 적응일지 OOO는 첫날부터 어린이집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OOO는 아침에 엄마와 헤어질 때부터 심하게 울며 매달렸고, 교사가 안아주려 해도 거부하는 모습을 보였다. 엄마가 떠난 후에도 30분 이상 계속 울었으며, 눈물과 콧물로 얼굴이 범벅이 되었다. 간식 시간에 교사가 좋아하는 과자를 제공했지만 고개를 저으며 거부했다.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 구석에 앉아 무릎을 끌어안고 계속 흐느꼈다. 낮잠 시간에도 잠들지 못하고 울었으며, 교사가 토닥여주어도 진정되지 않았다...2025.03.22
-
아동간호학 요점정리2024.09.021. 아동 간호 1.1. 입원 아동과 가족의 스트레스와 반응 1.1.1. 분리불안 영아 중기부터 학령전기, 특히 6~30개월 사이 영유아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분리불안이다. 이 시기의 아동은 질병이나 입원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기전도 취약하다. 학령전기의 아동은 영유아에 비해 대인관계가 더 안정적이므로 짧은 기간 동안 부모와의 이별은 잘 견딜 수 있고, 부모를 대신할 수 있는 다른 의미 있는 사람과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가 미숙하여 저항행동이 미미하고 수동적이기는 ...2024.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