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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국연극영화감상2024.09.161. 중국 영화의 역사 1.1. 20세기 초반 영화의 태동과 발전 20세기 초반 영화의 태동과 발전은 중국 영화 역사의 시작을 의미한다. 영화가 처음 등장한 곳은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이다. 그들이 발명한 '시네마토그라프'라는 촬영기와 영사기를 통해 최초의 영화가 상영되었다. 이후 서양의 '그림자극'이라 불리는 공연문화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영화에 대한 지식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1896년 중국 상하이의 서원(徐園)에서 서양의 영화가 최초로 상영되었고, 이후 중국에서도 영화 제작이 시작되었다. 중국 최초의 영화...2024.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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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가 청산별곡2024.10.141. 향가와 고려가요의 비교 1.1. 향가의 개념과 특성 향가(鄕歌)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定型詩)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향찰(鄕札)로 기록된 노래를 말한다. 향가는 우리 시가 사상 최초의 정형성을 띤 노래로서, 『삼국유사』에 14수, 『균여전』에 11수(보현십원가)가 전한다. 형식은 4구체, 8구체, 10구체가 있는데, 향가의 근원적 양상은 민요일 것이다. 그리고 그 기본 형식은 4구체이다. 민요(民謠)의 4구체를 기본으로 하고, 이것의 배수인 8구체나, 여기에 다시 후렴을 더한 10구체가 향가의 정제된 완성형으로 볼 수 ...2024.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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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민의 일생이야기2024.10.131. 노비에서 양반으로, 왕조사에서 다시 민중으로 - 호적 연구로 하친민의 일상사를 복원하기 1.1. 들어가며 한국에서 역사를 소재로 한 창작이 인기가 높다는 것은 우리 국민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드라마, 영화, 소설, 연극 등 다양한 장르에서 다양한 시대와 소재로 역사 작품이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국민들이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의 사건과 인물들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욕구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필자는 이러한 작품들이 주로 왕조사 중심이...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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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대학원 문예창작2024.10.111. 『일의 기쁨과 슬픔』 독후감 1.1. 저자와 출판사 소개 저자 장류진은 1986년에 태어났다.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 국문과 대학원을 수료했다. 2018년 창비신인소설상을 받으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일의 기쁨과 슬픔』이 있다. 제11회 젊은작가상, 제7회 심훈문학대상을 수상했다. 출판사 창비는 1966년 창간된 계간지 『창작과비평』에서 시작되었다. 1974년 본격적인 단행본 출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여 문학, 인문, 사회, 교양, 어린이·청소년, 교과서 등 각 분야의 양서들을 꾸준히 펴...2024.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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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리 신아리랑2024.09.111. 고려 속요(古麗俗謠) 1.1. 고려 속요란 무엇인가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에 불렸던 우리말 노래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고려시가는 크게 경기체가와 속요로 구분되는데, 속요는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노래를 의미한다. 고려 속요는 신라시대의 향가로부터 이어진 서정적 전통을 이어받았으며, 조선시대의 시조와 가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고려 속요라는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하고 범주가 넓기 때문에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개념 규정에 대한 논의가 있어 왔다. 넓은 의미로는 고려시가 전체를 지칭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경기체가와 속요...2024.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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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사당놀이 6마당특징을 설명하세요2024.10.031. 민속극과 가면극 1.1. 민속극의 범위와 특징 민속극의 범위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으로 가장한 배우가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다른 무엇에도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이다. 이 세 가지 특징과 합치되는 민간 전승은 민속극에 해당하지만, 민간전승이라 하더라도 연극이 아닌 것은 민속극에서 제외된다. 이 세 가지 특징을 완전히 갖추고 있는 것이 가면극과 인형극이다. 민속극은 우리 대로의 전통을 가진 민중적 미의식의 산물이며, 서구 근대극의 원리로 수입된 신...2024.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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꺼삐딴 리 비평문2024.10.011. 풍자소설의 이해 1.1. 풍자의 개념과 특징 풍자는 개인의 잘못이나 또는 사회 정치적 모순 된 현실과 풍조, 인간생활의 결함, 악폐, 불합리, 우열, 허위 등에 가해지는 기지 넘치는 비판과 조소를 띤 글이나 말, 또는 표현 방법을 뜻한다. 원래 '풍자'는 내적 형식에 의거하여 정의되는 장르 개념이었으나, 18세기 이후에는 서양 문학 전통에서는 모든 장르에 나타날 수 있는 특유한 태도나 어조, 또는 문학상의 기교를 가리키는 개념으로 바뀌어졌다. 풍자는 특히 사회가 이원적 구조를 이루고 있을 때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공격하기...2024.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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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년대 민중문학의 의미와 특징2024.10.081. 민중문학의 개념 1.1. 민중의 정의 민중은 그들이 살고 있는 시대의 성격과 연계되어 있는 상대적, 유동적 개념이다. 이것은 시대의 성격을 규명하는 일이 민중상의 과학적 정립에 전제 조건이 된다는 것을 뜻한다. 민족 구성원 전체의 이익과 행복이 공평하게 보장되는 시대, 즉 제도와 이데올로기가 인간다운 삶을 보장해주는 시대를 우리가 민중의 시대라고 한다면, 그 시대에서는 민중이란 개념이 굳이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시민, 대중, 평민, 국민 등의 다른 개념과 구별해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 그 용어들을 혼용하더라도 이 경우에는 아...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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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진건 고향 비평문2024.09.021. 개요 개요는 현진건 작가의 생애와 문학 활동, 문학적 경향과 특징, 그리고 그의 문학이 지니는 문학사적 의의를 다룬다. 현진건은 1900년대 대구에서 출생하여 일본, 상해 등지에서 수학하며 1920년대부터 본격적인 문필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작품세계는 크게 자기중심적 세계관 표출, 현실 비판적 세계관 표출, 초월적 세계관 표출의 세 가지 단계로 구분된다. 초기에는 지식인 청년의 내면 갈등을 그렸으나, 점차 식민지 하에서 고통받는 민중의 삶에 주목하며 현실 비판적 작품을 발표한다. 이후 암울한 시대 상황 속에서 새로운 세계와...2024.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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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화과2024.09.041. 시의 이해와 분석 1.1. 시 「무화과」의 주제와 메시지 시 「무화과」의 주제와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이 작품은 한 인간의 내면적 성숙과 자기 성찰을 환기하는 무화과를 통해서 암울한 삶에 대한 자조와 위로를 드러내고 있다. 화자는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삶이 "꽃시절"이 없이 "바로 열매 맺는" 것이라고 자조하지만, 친구는 무화과의 특성인 "열매 속에서 속꽃 피는" 것을 들어 그의 패배를 반박한다. 이를 통해 겉모습의 성공보다 내면의 성숙이 더욱 중요함을 말하고자 한다. 또한 이 작품은 공평하지 않고 모순으로 가득...202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