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7개
-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2024.08.181. 서론 1.1. 교육관과 발달이론의 관계 필자의 교육관과 발달이론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현재 필자는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한 출강 수업을 진행하는 언어치료사이다. 이 과정에서 필자는 아동의 '인지'에 대한 중요성을 깊이 있게 느끼고 있다. 필자가 진행하고자 했던 프로그램 내용 중 일부가 내담자에게 연결되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는 상황들이 발생하였고, 단계적인 학습 과정을 거쳐 중심 동작을 익히고자 했으나 단순 모방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필자는 일반 아동 또한 '인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단순한 동작, 사회적 의사소통, ...2024.08.18
-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적절한 발달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 교육사례나 활동을 제시하시오 [부연설명] 아동의 신체 정서, 인지 및 사회성발달 등과 관련하여 발달이론 (예를 들면 정보처리이론, 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 이론, 로렌츠의 각인이 론피아제 비고스키의 인지발달 보울비의 애착이론 등) 중에서 자신의 교육관을 실현 할 수 있는 적절한 발달이론을 선택하여 소개하고 영유아 교육활동을 제시하시오. - 서 론: 자신의 교육관에 따른 발달이론을 선택한2024.08.141. 서론 1.1. 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영유아 교육은 교육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렵다. 유아의 신체와 정서 발달의 균형을 꾀해야 하고, 사회성을 길러줘서 이 아이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창의성을 키우고 사고의 기능도 키워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줘야 하며, 마음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격의 형성도 지원해야 한다. 그렇게 유아교육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우리 사회가 건강해지는 일이다. 영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고 내적 자아가 튼튼하지 못해 자아존중감이 부족한 유아는 열등감을 가진...2024.08.14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해줘2024.10.12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행동주의 교육관이 대표적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에서는 외적이며 수동적인 물리적 조작을 통해 인간을 얼마든지 원하는 대로 조작하는 것이 가능하고 변형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행동주의 교육관의 목표는 물리적 대상을 통제하듯이 인간을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다. 물리적인 자극으로 인간을 얼마든지 조작하며 통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인간의 자율성과 자유의지는 무시된다. 행동주의적 교육관에서는 인간의 자율성과 창조성이 무시되며 외적인 요인으로 길...2024.10.12
-
매슬로(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024.10.13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1.1. 주입식 교육관 주입식 교육관은 전통적인 교육관으로서, 가르치는 교수자가 배우는 사람에게 어떠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전달 및 습득시키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이때 전달되는 지식 또는 기술 등은 지적인 권위를 가진 성인들이 가치가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결과 교육을 잘 받는 사람은 기존의 지식 체계 및 신념체계 등을 잘 수용하면서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사람이라고 보고 있다. 행동주의적 교육관은 비슷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을 통해 사람의 행동을 계획적...2024.10.13
-
우리모둠1등 일기2024.10.041.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 만들기 1.1. 실제 3일 치 식사일기 기록 및 식단 평가 자신의 실제 3일 치의 식사일기를 기록하고 식사의 균형성을 평가한 결과, 자신의 식단은 대체로 골고루 섭취하고 있었으나 과일군과 우유군, 유지 및 당류군의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침에는 주로 채소와 곡류를 섭취했으며, 점심과 저녁에는 채소와 육류군의 섭취가 많았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과일과 유제품 섭취가 부족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매 끼니마다 육류를 섭취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므로 육류 섭취량을 ...2024.10.04
-
평생교육의 관점을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과 비교하여 쓰시오. (단, 인간관, 사회관, 교육관, 평등관, 사회변화관으로 분류하여 작성하시오2024.10.041. 평생교육의 관점 1.1. 기능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의 비교 1.1.1. 인간관의 비교 기능론적 관점에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통해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존재로 간주된다.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즉, 인간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이해된다. 반면, 갈등론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인간주의적 가치를 중시한다. 인간은 자유로운 의지를 가진 주체로 여겨지며, 비인간적인 것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따라서 교육...2024.10.04
-
플라톤의 인간관,이데아, 참된인간 ,진리 ,내면의 평화, 이상국가, 이성의 통제2024.10.09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1. 플라톤의 철학 1.1.1. 이데아론과 지식론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지식론은 그의 철학적 사유의 핵심을 이룬다."플라톤은 존재를 감각적으로 파악되는 현상세계와 이성적으로 인식되는 이데아세계로 구분한다."현상세계는 변화하고 가변적이지만, 이데아세계는 영원불변하고 참된 실재로 여겨진다.""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은 이데아의 세계를 통해 궁극적 진리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그는 감각적 경험을 통한 지식은 불완전하고 상대적인 반면, 이데아에 대한 이성적 인식을 통해 얻은 지식이 보편적이고 절대...2024.10.09
-
인간관과 교육관 비교 및 진로결정 요인 설명2024.10.051.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 1.1. 성선설, 성악설, 백지설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맹자가 처음 주장한 이 입장은 인의예지의 4단이 천성에서 발생하므로 인간은 본래 선하다고 본다. 루소 역시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한 것이었는데 문명과 사회제도의 영향을 받아 악하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성선설의 관점에서는 선은 천성에 속하고 악은 인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 따른 교육관의 핵심은 '민주적 교육'이다. 선한 인간의 선한 본성을 확장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므로 학습자에게 강제나 구속...2024.10.05
-
교대면접2024.11.221. 교대 면접 준비 1.1. 면접절차 및 기출문제 분석 1.1.1. 진주교대 진주교대의 면접절차 및 기출문제 분석은 다음과 같다. 진주교대의 면접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절차적인 측면이다. 수험생 대기실에서 대기한 후 다른 대기실로 이동하여 약 5분간 문제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면접실로 입실하게 되는데, 학생 1명과 교수 3명이 함께 있는 면접실에 입장하게 된다. 둘째, 면접실에서의 특이사항이다. 입실 후 자기소개를 시키는 경우도 있었으며, 단순한 이름과 학교 소개가 아니라 자신의 장단점과 타인에게 ...2024.11.22
-
교육철학 조화태 이전 이후 나의생각2024.11.111. 교육관의 이해 1.1. 교육관의 의미와 중요성 교육관은 교육에 대한 개인이나 집단의 견해와 가치관으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규정하는 기준이 된다. 교육관은 한 개인이나 사회가 지니고 있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신념, 가치관, 이상과 실천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교육관은 교육 현상에 대한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견해로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 등 교육의 모든 영역을 규정하는 기준이 된다. 교육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관은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 이상을 반영한다...2024.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