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관의 이해
1.1. 교육관의 의미와 중요성
교육관은 교육에 대한 개인이나 집단의 견해와 가치관으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을 규정하는 기준이 된다. 교육관은 한 개인이나 사회가 지니고 있는 교육에 대한 인식과 신념, 가치관, 이상과 실천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즉, 교육관은 교육 현상에 대한 기본적이고 포괄적인 견해로서 교육 목표와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 등 교육의 모든 영역을 규정하는 기준이 된다.
교육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관은 교육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교육 이상을 반영한다. 따라서 교육관은 교육의 목적과 지향점을 규정함으로써 교육 실천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 둘째, 교육관에 따라 교육 내용과 방법이 달라진다. 교육관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는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이 다르고, 이에 따라 구체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도 달라진다. 셋째, 교육관은 교육 실천의 근거가 된다. 교육관에 따라 적절한 교육 실천 방법이 달라지며, 교육 실천의 타당성과 정당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 넷째, 교육관은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진화한다.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 교육 실천의 경험, 새로운 교육 이론의 출현 등에 따라 교육관도 변화할 수 있다.
이처럼 교육관은 교육 이상을 반영하고, 교육 실천의 방향과 내용을 규정하며, 교육 현상을 설명하고 정당화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교육 현상을 이해하고 교육 실천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교육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1.2. 주입식 교육관
1.2.1.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
주입식 교육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인간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지식이 먼저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가치를 가지고 형성해 나가는 것이 아닌, 인간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사회가 만들어 놓은 사회적 존재로 인간이 된다고 본다. 그러므로 주입식 교육에서는 개인의 능력은 교육을 잘 받은 인간에 대한 지식과 신념과 사회의 지식의 체계를 사회에 적응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주입식 교육에서는 개인의 자유로운 판단과 선택보다는 사회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강화시켜 개인을 목적한 사회적인 목적달성에 관심을 집중시킨다는 특징이 있다""
1.2.2. 주입식 교육관의 한계
주입식 교육관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입식 교육관은 학습자의 주체성과 능동성을 배제한다. 주입식 교육관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객체화된 존재로 취급되며, 지식은 일방향으로 교사로부터 학생에게 전달된다. 이는 학습자의 자발성과 자기주도적 참여를 억압하고 교육의 본질적 목적인 개인의 자아실현을 저해한다.
둘째, 주입식 교육관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교육과정과 방법을 야기한다. 지식 전달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는 주입식 교육관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동일한 내용과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는 학습자 개인의 흥미, 능력, 배경 등의 차이를 무시하고 표준화된 결과만을 요구하는 것이다.
셋째, 주입식 교육관은 교육 내용과 삶의 괴리를 야기한다. 주입식 교육은 실생활과 유리된 지식 전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학습자들은 교육 내용과 실제 삶 사이의 관련성을 느끼기 어렵다. 이는 교육 내용의 생동감 있는 이해와 적용을 방해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저하시킨다.
넷째, 주입식 교육관은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함양을 저해한다. 주입식 교육에서는 정답을 암기하고 재생하는 것이 중요시되므로,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문제해결 능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의 발달이 어렵다. 이는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인간을 길러내는 결과를 초래한다.
결국 주입식 교육관은 학습자의 자발성, 능동성, 창의성을 저해하고 획일적이며 교육 내용과 삶의 괴리를 야기한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경험 중심의 교육, 삶과 연계된 교육 등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1.3.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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