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6개
-
리더십계발도서 리더십이론2024.10.041. 발도르프 교육 프로그램 1.1. 프로그램의 철학 발도르프 교육의 철학은 인간중심사고에 뿌리를 두며, 인간의 본질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토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인간의 본질을 물리적 신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로 구분하며 이 네 가지 인간본질의 구조가 연령에 따라 다르게 발달한다고 보았다. 특히 출생부터 7세까지를 제1의 7년기로 보며 이 시기 동안 물리적 육체의 탄생이 일어난다고 여긴다. 발도르프 교육은 창의력과 감성을 중요시하며 유기농 먹거리 사용, 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2024.10.04
-
능력형성이론과 피그말리온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쓰시오2024.08.281. 학생과 교사 간 갈등 분석 및 해결방안 1.1. 소통의 부재와 그 영향 교사와 학생 간의 소통 부재는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학생의 학습 능력 저하로 이어진다. 먼저 교사 양성과정에서 교사가 학생과 현실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지 않는 것이 문제로 지적된다. 수업내용과 기술 못지않게 학생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배우지 않고 교사가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교에서 교사가 학생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부족한데, 이는 교육과정이 지식 습득 위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2024.08.28
-
보울비 애착2024.09.081. 애착이론 개요 1.1. 보울비의 애착이론 보울비의 애착이론은 영유아기의 양육자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관계가 개인의 전생애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보울비는 영아가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인간 발달에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하였다. 보울비는 영국에서 태어나 정신분석학 훈련을 받았으며, 수용시설에서 자란 아이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부모와의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아동의 정서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보울비는 로렌츠의 각인 개...2024.09.08
-
완득이2024.09.051. 영화 완득이 개관 1.1. 영화 완득이의 선택 이유 나는 '완득이'라는 영화를 선택한 이유가 우리 사회가 점차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주변에서 쉽게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나는 친구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주변에서도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친구들이 많고, 교회에서 만나는 아이들 중에서도 다문화 가정 아이들이 많다. 이러한 가운데 2주 전 교회에서 다문화 가정에서 자란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엄마가 다른 나라 사람이라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무시와 놀림을 받은 적이 있었다고 하는 말을 듣고, 수업 시간에 배운 '완득이'라...2024.09.05
-
경사세2024.09.301.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사상 분석 1.1. 마르크스가 주장하는 계급 구조 마르크스는 사회를 단순하게 두 개의 진영으로 나누었다. 즉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부르주아와 그들에게 착취받는 프롤레타리아로 나누어져 있다고 여겼다.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는 지배집단은 소유자 그리고 그들에 의해 억압받는 다른 계급들로 이루어진 계층구조를 창출하며 그러한 프롤레타리아는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해 소유자들에 의해 억압받는다고 주장했다. 이 두 계급은 서로 영원한 적대관계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사회를 두 개의 계급으로 나눈 그와 다르게 현대사...2024.09.30
-
서머힐 줄거리2024.08.291. 섬머힐 학교의 이해 1.1. 섬머힐 학교의 개요 섬머힐 학교는 1921년에 설립된 영국의 대안 학교이다. 섬머힐 학교는 런던에서 약 150km 떨어진 서포크 백작령의 레이스턴 마을에 위치하고 있다. 섬머힐 학교의 학생들은 빠른 어린이들의 경우 다섯 살 때부터 다니기 시작하며, 대부분의 학생들은 열 다섯 살까지 재학하게 된다. 섬머힐 학교에는 평균 25명의 남학생과 20명의 여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학생들은 연령에 따라 다섯 살에서 일곱 살, 여덟 살에서 열 살, 열 한 살에서 열 다섯 살의 세 집단으로 나뉘어 생활한다. ...2024.08.29
-
완득이 비평문2024.09.241. 서론 최근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새로운 경향을 엿볼 수 있다. 기존에 이미 인기를 끈 소설이나 웹툰을 원작으로 두고 영상화하는 작품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오징어 게임'이나 '지옥', '기생충', '미나리' 등 드라마나 영화와 같은 문화콘텐츠 산업이 활발해지고 있다. 그만큼 작품을 평가하는 시선 또한 필요하며 그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도 필요하다. 더 나은 작품이 많아지고 작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바라보는 태도로써 더 나은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영화를 보고난 후 쉽게 자신의 감상을 말한다. 좋았다거나 나빴다거나 평가를 ...2024.09.24
-
배움참관보고서2024.09.181. 내실 있는 협의회를 위한 사전 준비 1.1. 수업 철학의 공유 수업 철학의 공유는 수업협의회 전에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합의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수업철학을 공유하는 것은 일관된 배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사들은 학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배우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공동의 이해가 필요하다. 비전과 목표가 명확하다면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다를 수 있겠지만,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동일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업협의회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수...2024.09.18
-
능력형성이론과 피그말리온 이론을 정리하고,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의견을 쓰시오2024.09.261. 교육현장의 문제와 극복방안 1.1. COVID-19 이후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 1.1.1. 몰입도 및 집중력 저하 COVID-19 사태로 인해 대면 수업이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면서 학생들의 몰입도 및 집중력 저하 문제가 발생했다.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은 기존의 교실 수업과는 다른 방식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먼저, 비대면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하며 진행되었지만, 개인별로 다른 학습 환경 때문에 집중력 유지가 어려웠다. 대면 수업에서는 교사의 통제 아래 학급 전체가 집중하여 수업을 받았...2024.09.26
-
수퍼의 생애진로와 교육사회학 관점2024.09.261. 수퍼(Super)의 생애진로발달이론 1.1. 수퍼의 진로이론 수퍼의 진로이론은 지금까지 발표된 진로이론 중에서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다. 수퍼의 이론과 긴즈버그 이론은 둘다 발달적 관점에서 진로를 설명하려고 했다는 점은 비슷하나 긴즈버그 이론이 진로발달을 20대까지만 설명하였던 반면, 수퍼는 진로발달이 아동기부터 노년기까지 전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수퍼 이론의 진로발달이란 진로에 관한 자기개념의 발달이라고 보았다. 진로 자기개념은 아동기부터 다양한 삶의 경험(예: 놀이, 학습, 취미 등)과 다양한 사회적 관계 ...2024.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