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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경영 전략 계획안2024.12.201. 학교 경영 계획 1.1. 학교장의 경영 철학 1.1.1.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기 경향성을 탐색해나가는 학교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기 경향성을 탐색해나가는 학교는 학교의 본래적 목적인 교육이 개인의 독특한 가능성이 발현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개성화individation'를 통한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으로 재개념화될 수 있다. 기존의 교육이 개인의 독특성을 개발하는 데 실패했다면, 성장고등학교에서는 학생 스스로가 "무엇을 할까?"를 질문하고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장...2024.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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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상진교수2024.09.101. 고교학점제 개요 1.1. 고교학점제 소개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하고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능력과 적성에 맞는 수업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를 이수하고, 이수한 학점을 합하여 기준을 넘으면 졸업이 가능해진다. 고교 1학년은 공통 과목을 듣고, 고교 1학년 2학기부터 일반선택, 융합선택, 진로선택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선택과목은 성취 평가를 실시하며, 이수학점 192점 취득 시 졸업이...2024.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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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분석 워크숍2024.10.171.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워크숍 계획 1.1. 추진 근거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워크숍의 추진 근거는 "새 학년 교육과정 준비기간 운영 계획 알림"이다. 즉, 새로운 학년도를 대비하여 교직원들의 교육과정 준비와 협의 등을 위해 학교 차원에서 워크숍을 개최하게 된 것이다. 1.2. 추진 목적 본 워크숍의 추진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원 만남의 날 운영을 통해 부임 교원과 기존 교원 간 관계 개선이다. 교육기관의 발전에는 교직원 간의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해 교직원들이 서로 소개하고 친밀감을 형성할 ...2024.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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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교내외활동2025.02.231. 자기소개서 교내외활동 1.1.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 고교학점제 시행과 정시확대(수시축소)는 현재 대입제도의 핵심적인 변화 양상이다. 정부는 2020년부터 고교학점제를 마이스터고에 시범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2022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 도입한 후 2025년에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고교학점제는 기존의 단위제에서 학점제로 전환하여, 학생들이 개인별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하여 일정 학점을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한편 정부는 대학 입학제도에서도 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2025.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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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스터 고등학교에 지원하게 된 동기2024.10.131. 대안교실의 개념과 운영 1.1. 대안교실의 개념 대안교실의 개념은 다양하고 특별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일반 학급과 구분하여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급을 의미한다. 일반 학급과 구분된 대안교실은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 부적응 학생에게 유의미한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하며, 다양한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대안적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소외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의 교육역량을 제고하고, 위기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존중과 협력하는...2024.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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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수학 수행평가2025.03.101. 고등학교 수학 수행평가 수학은 고등학생들에게 다양한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교과이다. 정부는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 향상을 위해 고등학교 수학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수능 범위 변경은 수학 교과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국어 영역의 경우 독서와 문법이 독서로 통합되었고, 언어가 추가되었다. 수학 영역에서는 자연계 학생이 주로 보는 수학 가형의 '기하' 범위가 제외되었다. 이는 학생들의 수학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하지만 문과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수학 나형에 '수학Ⅰ'이 새로 추가되어 문제가 제기되고 ...2025.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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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교육학과2025.03.171. 서론 1.1. 고교학점제 도입의 배경과 의의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추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듣고, 일정 기준 이상의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하게 되는 제도이다. 이는 기존의 대학교 학점제와 유사한 체계로 고등학교의 수업 방식을 전환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통해 한국의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율성을 부여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2025.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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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우리말의 구조 출석과제2025.03.311. 2025년 우리말의 구조 1.1. 국어 과목의 변화 방향 국어 과목의 변화 방향이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어 과목은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문해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복잡한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기초 소양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국어 교육은 디지털·인공지능 교육 환경과 실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교수·학습 평가 방법을 도입할 계획이다. 선택과목 신설을 통해 미디어 영어, 세계 문화와 영어, 영어 발표와 토론 등의 과목을 신설하여 학생들의 실생활 연계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2025.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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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폐지해야 한다2024.09.131. 고교학점제 1.1. 고교학점제의 정의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다양한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된 학점이 일정한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이는 선택형 교육과정의 최종적 형태라고 할 수 있다."" 1.2.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1.2.1. 교육적 필요성 찰스(Charles W. Eliot)는 미국 하버드대학교에 선택과목제도를 도입한 인물로, 학생들에게 획일화된 교육과정을 이수하기보다는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기를 원했다. 학생들에게 이러한 자유를 제공하기 위해...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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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2028 입시2024.10.051. 고교학점제와 대입전형 개편의 쟁점 1.1. 고교학점제의 개요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이다. 2020학년도부터 마이스터고 51개교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되고 있으며, 2022학년도 특성화고와 일반고에 부분 도입한 후 2025학년도에 전체 고교에서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를 통해 모든 고교생은 개인화된 시간표를 짜서 학점을 취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누적해 졸업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고등학...2024.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