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노인교육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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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핀란드노인교육평생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이해
1.1.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전개
1.1.1. 한국 평생교육 정책과정
1.1.2. 한국 평생교육정책 입안과정
1.1.3.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문제
1.1.4.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과제
1.2. 평생교육 현황 및 과제
1.2.1. 국제 평생교육 현황
1.2.2. 참여의 장애요인
1.2.3. 참여율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1.3. 평생교육기관의 경영
1.3.1. 평생교육기관의 특수한 요소
1.3.2. 현대사회의 특성과 평생교육
1.3.3.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의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이해
1.1.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전개
1.1.1. 한국 평생교육 정책과정

우리나라는 1948년 정부 수립 이후 교육에서도 국가의 집중화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교육부를 중심으로 중앙집중식의 통제를 강화하였다. 상향식 설계(backward mapping)방식보다는 하향식 설계 (forward mapping)방식에 의해 평생교육정책이 집행되어 왔다. 결국 우리나라의 대부분 평생교육정책은 교육부를 중심으로 위에서부터 시작되어 정책 결정자의 의도대로 단계적으로 시달 됐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원래 정책이 의도하였던 결과는 성공적으로 얻을 수 있었다. 이렇게 정책을 조직적이고 정치적이며 기술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가능하였지만, 평생교육 현장에 존재하고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던가에 대해서는 향후의 평가 작업이 필요하다.


1.1.2. 한국 평생교육정책 입안과정

한국 평생교육정책 입안과정은 매우 집중화된 정부 시스템으로 인해 대부분 중앙정부, 특히 교육과학기술부에 의해 통제된다"" 한국은 수많은 교육정책 변화를 겪었는데, 이는 대부분 정치적 활동의 큰 영향을 받았다"" 1999년 평생교육법 입안과정에도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쳤다.

첫째, 1980년대 이후 생활수준 향상으로 여가와 문화활동이 가능해지면서 성인교육 수요가 증가했다"" 둘째, 1995년 5.31 교육개혁에서 평생교육 기회 제공을 제안하면서 정치·교육적 환경이 변화했다"" 교육위원회가 설립되어 대통령의 지원 하에 평생교육 확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셋째, 수요가 있었고 넷째, 중앙조정위원회가 정치적 시스템을 지원했다"" 다섯째, 정당 간 협의를 거쳐 평생학습법이 평생교육법으로 변경되었다""

결과적으로 평생교육법은 전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학회와 조직 간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했다""


1.1.3. 한국 평생교육정책의 문제

한국의 평생교육정책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평생교육에 대한 참가율이 낮다. 한국의 평생교육 참가율은 OECD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2003년 OECD 자료에 따르면 25세에서 84세의 평생교육 참가율은 핀란드가 58.2%, 덴마크가 56.2%, 스웨덴이 54.3%, 노르웨이가 48.4%, 영국이 44.9%인 데 비해 한국은 17.2%에 머무르고 있다. 또한 노인의 재교육률도 여전히 낮은 상태이다. 이는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아직 충분히 인식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학교 간의 학생 교류가 비유연적이다. 현재 교육 시스템은 한 대학에서 다른 대학으로 이동하기가 매우 어렵다. 또한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에 들어가는 학생은 매우 제한적이며, 성인이 대학에서 학습 기회를 갖기도 쉽지 않다. 학교 간 학업 성적의 차이도 크다. 이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한하는 요인이 된다.

셋째,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 약하다.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 시스템을 통해 졸업 증명서를 받더라도 사회적으로 별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평생교육 이수자들의 학력과 능력에 대한 사회적 인정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넷째,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의 재정적 ...


참고 자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2017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실태,
file:///C:/Users/prost/Downloads/%ED%95%9C%EA%B5%AD+%EC%84%B1%EC%9D%B8%EC%9D%98+%ED%8F%89%EC%83%9D%ED%95%99%EC%8A%B5%EC%8B%A4%ED%83%9C(2017%EB%85%84).pdf
우리나라 평생교육,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jum2828&logNo=60002709690&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교재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2023) 이현숙, 김영애 KNOUPRESS. 1장, 2장
멀티미디어 강의 1강, 2강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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