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경어법 체계와 다양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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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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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경어법 체계와 다양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 교수법 비교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
1.1.1. 개념 및 특징
1.1.2. 장점
1.1.3. 단점
1.2. 의사소통식 교수법
1.2.1. 개념 및 특징
1.2.2. 장점
1.3. 문법-번역식 교수법
1.3.1. 개념 및 특징
1.3.2. 장단점

2. 한국어 경어법 체계
2.1. 한국어 경어법의 정의 및 분류
2.2. 주체 높임법
2.3. 객체 높임법
2.4. 상대 높임법
2.5. 다양한 높임법 사용 예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 교수법 비교
1.1. 청각 구두식 교수법
1.1.1. 개념 및 특징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언어 학습을 반복적이고 기계적인 훈련을 통해 습관을 형성시키는 과정으로 보는 교수법이다. 행동주의 심리학과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 청각 구두식 교수법은 학습자의 구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모국어 사용을 최소화하며 발음 교육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 교수법에서는 대화로 이루어진 지문을 듣고 반복하여 읽으면서 문법 패턴과 일정한 순서를 학습하게 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제시한 지문을 녹음 테이프로 듣고 완벽히 암기하고 반복하는 활동을 통해 언어 습득이 이루어진다. 언어는 문자가 아니라 말(구어)이며, 습득된 언어는 일종의 습관이라고 보는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기본 개념에 따라, 외국어 교육은 외국어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핵심이 된다."


1.1.2. 장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려운 문법 설명을 배제함으로써 저학년의 수업에 적절하다"이다. 둘째, 철저한 구두 연습으로 인해 말하기, 듣기 능력이 향상된다"이다. 셋째, 제한된 자료를 통해서 단시일 내에 회화기능을 익힌다"이다. 넷째, 학습해야 할 구문이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연습을 통해 철저히 익히게 한다"이다. 다섯째, 학습자가 언어 구조를 익히는 단계를 따라 교수자료가 제시된다"이다. 마지막으로, 모국어와 목표어의 대조 연구를 통해서 학습자의 오류를 예상할 수 있다"이다.


1.1.3. 단점

청각 구두식 교수법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이해를 동반하지 않는 기계적인 모방과 반복 연습은 실제 언어 능력으로 전이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교수법은 단순히 듣기와 말하기를 훈련하는데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학습자가 언어의 의미와 맥락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기계적으로 반복하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기계적인 반복 훈련이 언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저하시키고 학습 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고급 학습자에게는 이러한 방식이 부적합할 수 있다.

셋째, 초기 단계부터 모국어 화자와 같은 속도로 발음하도록 요구하므로 실력 없는 학습자는 자신감을 잃을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언어 학습 초기에는 발음에 대한 압박감이 학습자의 불안감을 높일 수 있다.

넷째, 문형 연습이 끝날 때까지 문법 설명을 미루거나 학습 후에 규칙을 찾게 하는 것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낭비되며 문장의 뜻을 정확히 모르고 지나치기 쉽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학습자들이 언어의 구조와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다섯째, 목표어를 정확하게 원어민처럼 구사하는 교사를 확보하기 어려운 실제적인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발음과 구사력이 부족할 경우 학습자들의 언어 습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참고 자료

이선영, 《한국어 경어 문법의 구성 및 연구 동향》, 한국어학, 제62집, 2013.
이경진, 《한국어 높임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박수영, 《한국어 경어의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 한국어학, 제28권, 2005.
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교육학연구》, 제36권, 2021.
채은혜,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활용이 영어 독해력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김민경, 과업중심교수법과 청화식교수법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듣기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 변화 사례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한송화,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 - 문법항목 중심의 문법교수에서 기능범주 중심의 문법교수로 -, 배달말학회, 2017.
방성원, 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문화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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