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쉬 마케팅 전략 및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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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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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쉬 마케팅 전략 및 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러쉬(LUSH) 기업 개요
1.1. 러쉬의 시작
1.2. 러쉬의 발전
1.3. 러쉬의 기업 이념

2. 러쉬의 마케팅 전략
2.1. 외부 환경 분석
2.1.1. 거시환경 분석
2.1.2. 시장 환경 분석
2.1.3. 소비자 환경 분석
2.1.4. 경쟁 환경 분석
2.2. 내부 환경 분석
2.3. SWOT 분석

3. 러쉬의 STP 전략
3.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3.2. 표적 시장 선정(Targeting)
3.3. 포지셔닝(Positioning)

4. 러쉬의 마케팅 믹스(4P) 전략
4.1. 제품 전략(Product)
4.2. 가격 전략(Price)
4.3. 유통 전략(Place)
4.4. 촉진 전략(Promotion)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러쉬(LUSH) 기업 개요
1.1. 러쉬의 시작

러쉬는 1995년 마크 콘스탄틴(Mark Constantine), 모 콘스탄틴(Mo Constantine), 로웨나 버드(Rowena Bird) 등 7명의 창립멤버에 의해 시작되었다"" 마크 콘스탄틴은 두피 전문가로 영국의 소도시 풀에서 일했고, 그 곳에서 뷰티 테라피스트로 일하던 리즈 위어와 친분을 쌓았다"" 마크 콘스탄틴과 리즈 위어는 1977년에 함께 콘스탄틴 앤 위어라는 작은 작업실을 열었다"" 둘은 과일과 채소, 식물, 꽃 등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염색 약, 바디버터, 풋 로션 같은 화장품들을 직접 만들어 팔았으며, 이것이 러쉬의 시초가 되었다""


1.2. 러쉬의 발전

러쉬의 발전은 1995년 영국에서 시작된 천연 화장품 브랜드로서의 성장과 확장 과정이다. 러쉬는 1977년 설립된 '콘스탄틴 앤드 위어(Constantine & Weir)' 공방을 모태로 하고 있다. 마크 콘스탄틴과 리즈 위어는 이 공방에서 과일, 채소, 식물 등의 천연 재료를 사용해 다양한 화장품과 비누를 만들어 판매하였다.

1980년대 초반에는 세계적인 자연주의 화장품 브랜드 '더 바디샵(The Body Shop)'에 제품을 공급하며 인지도를 높였다. 이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1994년 겨울, 마크 콘스탄틴을 비롯한 핵심 멤버들은 새로운 회사 '러쉬'를 설립하였다. 1995년 4월부터 '러쉬'라는 브랜드로 정식 출시되었다.

러쉬는 설립 직후 런던 도심에 첫 매장을 열었고, 이후 10년 만에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다. 1996년 캐나다에 첫 해외 매장을 오픈하였고, 1999년에는 일본에 첫 번째 아시아 매장을 열었다. 2002년에는 한국에 진출하는 등 러쉬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 8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게 되었다.

특히 인공 방부제와 팜 오일을 사용하지 않는 핸드메이드 비누는 러쉬의 대표적인 상품이 되었다. 팜 오일 대신 해바라기씨 오일, 유채씨 오일, 코코넛 오일 등을 사용하여 비누를 만들고, 여기에 식물성분과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는 방식이다. 러쉬는 이를 통해 연간 250,000kg의 팜 오일 사용을 줄일 수 있었다. 이처럼 러쉬는 지속적으로 천연 재료 사용, 환경보호, 동물실험 반대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발전해왔다.


1.3. 러쉬의 기업 이념

러쉬의 기업 이념은 환경, 동물, 사람의 조화로운 공존에 있다. 러쉬는 마케팅 전략 차원이 아닌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철학을 갖고 있다. 이는 러쉬가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신념이며, 이윤 추구보다 이러한 가치를 우선으로 여긴다.

구체적으로 러쉬는 원재료 사용 시 동물실험을 하지 않고, 무분별한 팜 오일 사용으로 인한 열대우림 파괴를 줄이기 위해 팜 오일 대신 친환경적인 유채씨 오일, 코코넛 오일 등을 사용한다. 또한 제품 포장재를 최소화하여 쓰레기 발생을 줄이고, 공정거래를 통해 원재료 생산자들의 이익을 보장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이처럼 러쉬는 기업 활동 전반에 걸쳐 환경, 동물, 사람의 조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2. 러쉬의 마케팅 전략
2.1. 외부 환경 분석
2.1.1. 거시환경 분석

러쉬 기업의 거시환경 분석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문화적 요인을 살펴보면, 현대사회에서 소비자들은 기업과 브랜드의 사회 공헌 활동과 그 방식에 대해 과거보다 더 주의 깊게 인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대해 이전보다 더 깊게 고찰하기 시작했고, 이는 때로 매출과 직결되는 상황으로 연결된다. 이제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사회 공헌 활동이 그들 만의 존재감과 정체성, 컬러감을 나타낼 수 있을 때 진정성을 느끼고 반응한다. 따라서 사...


참고 자료

CSR5.0, 김성택
경영전략론, 장세진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성장: 사회적 책임 활동과 수익성의 관계, 오덕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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