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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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를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
2.1. 어휘 오류 사례와 분석
2.2. 문법 오류 사례와 분석
2.3. 발음 오류 사례와 분석

3. 언어 오류 분석의 개요
3.1. 외국어 사용 오류의 유형과 원인
3.2.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언어 학습 오류

4. 언어 오류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를 학습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은 학습 과정과 사용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은 한국어 사용에서의 다양한 오류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오류들은 의사소통을 위한 한국어 사용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는 한국어가 자신의 모국어와는 다른 언어적 특징과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데서 기인한다. 본 고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외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사용 오류 사례를 살펴보고, 그 내용을 어휘, 문법, 발음의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 해당 오류가 나타난 이유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특히 TV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관찰할 수 있는 외국인 학습자의 언어 사용 오류와, 일상생활에서 직접 경험한 오류 사례들을 중심으로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
2.1. 어휘 오류 사례와 분석

한국어를 배우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사용할 때 저지르는 실수는 어휘-조사-철자-어미 순으로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외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사용할 때 어휘 오류가 나타나는 이유는 외국어 학습자의 발화 과정에서 학습자의 모국어가 미치는 영향과, 학습자의 문화적 차이에서 먼저 찾아볼 수 있다.

외국인 학습자는 자신의 모국어의 어휘와 문법 구조를 한국어에 적용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모국어에서는 비슷한 뜻이지만 다른 표현을 사용할 수도 있고, 사용하려는 단어의 개념이 한국어에서는 여러가지 형태로 분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들은 초급 학습자일수록 발화 과정에서 말하려는 문장을 모국어로 먼저 생각한 뒤 번역하여 말하고자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흔히 어휘나 문법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또한, 언어와 문화는 서로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외국인 학습자들은 새로 접하는 한국 문화와 관련된 어휘와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어휘나 표현들은 다른 문화권에서 온 외국인 학습자들이 적절한 사용법을 익히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어휘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어휘 오류가 흔히 나타나는 단계는 한국어 학습의 초기 단계인데, 이는 학습자의 어휘 지식의 한계에서 기인한다. 또한, 한국어에서 어휘는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는데 초급 외국인 학습자들의 경우 문맥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문맥을 고려하지 못하고 어휘를 선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MBC의 「진짜사나이」의 퀴즈쇼 도중 중국계 캐나다인인 헨리가 답안에 사용한 '모라고 했는지 1도 몰으갰습니다'라는 표현이 화제가 되었다. 이 방송 이후로 해당 표현은 인터넷 상에서 유행을 타기 시작하면서 '하나도 모르겠다'라는 표현 대신 '1도 모르겠다'고 적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사람들은 문어에서뿐만 아니라 구어에서도 '일도 모르겠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해당 유행어는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사용되며, 유행어가 아닌 '자주 틀리는 한국어'로 자리잡았다.

현재 해당 표현은 예능, 오락, 코미디 프로그램, 드라마에서도 흔히 쓰이며, 가수들이 노래 제목이나 가사에 사용하기도, 심지어는 책 제목에서도 사용되었다. 이러한 매체에 노출된 최근 외국인 학습자들 또한 '하나도 모르겠다'를 '1도 모르겠다'로 표현하는 양상을 보인다.

어문 규정상 '하나도'는 '1도'로 바꿔 사용할 수 없다. '하나도 모르겠다'에서의 '하나'는 1을 나타내는 수사가 아닌 '하나도'로 쓰여 뒤에 오는 '없다', '않다'와 같은 부정어와 호응하여 '전혀', '조금도'의 뜻을 나타내는 명사이다. 이와 같은 오류가 나타난 이유는 한국어에서 같은 발음의 어휘라 할지라도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1'이 양수사로 사용될 때, '하나'로 읽히는 것은 알고 있으나, 부정어와 호응하는 명사 '하나'와의 차이점을 알지 못했기 때문에 발음이 같으니 대치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일어난 오류이다.

다음으로는 일상생활에서 초급 외국인 학습자들이 제한된 어휘 지식과 문화적 차이로 인해 오류를 보였던 사례를 한 가지 더 소개하고자 한다. 외국인 학습자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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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미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대한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MBC 예능 「진짜사나이」 54화, 2014년 4월 13일 방영분
KBS 2TV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 469회, 2023/3/10 방영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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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안전부 보도자료 (2020,11),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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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lay, Burt and Krashen 1982 (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개론 강의안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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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순(2008),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자료에 나타난 오류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 대학원
응웬티번(2019), “베트남인 학습자의 조사 오류 경향 분석”, 한국어 교육연구 14권 1호
이수연(2019),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 발음오류 양상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TV 프로그램, ‘비정상회담’,‘미녀들의 수다’등 외국인 출연 예능프로그램 참조 (YouTube 재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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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덕유. (2012). 학교문법론의 이해.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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