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욕창 예방간호를 통한 욕창 발생률 감소
1.1. 주제선정 배경 및 목표
욕창은 신체 한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으로 순환장애가 일어나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욕창은 일반병실보다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에게 자주 발생한다.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은 대부분 의식수준의 저하, 사지마비, 인공호흡기 사용 등으로 기동력이 저하 되어 있으며 대소변, 실금, 능동적인 체위변경의 어려움, 영양상태 불량 등으로 욕창 위험요인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욕창은 환자에게 고통과 불편을 줄 뿐만 아니라 욕창치료로 인해 재원일수가 길어지고 합병증 발생이 증가하며, 심한 경우 사망까지 초래한다. 따라서 보고서 작성의 필요성을 느낀다. 구체적인 목표는 1) 중화자실 내 욕창발생 보고 율은 0.4% 이하로 나타내고, 2) 중환자실 간호사는 욕창간호 지식평가 시 80%이상 향상시키며, 3) 중환자실 간호사는 욕창간호 수행평가 시 평균 40점 이상 나타내는 것이다.
1.2. 핵심 지표
핵심 지표는 '욕창 발생 보고 건수/총 재원일수(욕창발생 보고 율)'이다. 이는 중환자실 내 욕창발생 보고 율이 0.4% 이하로 나타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중환자실 간호사의 욕창간호 지식 평가 시 80% 이상 향상되고, 욕창간호 수행 평가 시 평균 40점 이상 나타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3. 팀 구성 및 회의
팀은 파트장 1명, 계장간호사 2명, 일반간호사 21명으로 구성되었다"" 총 24명이 참여하였다. 팀장은 파트장 1명이 맡았고, 팀원으로는 계장간호사 2명과 일반간호사 21명이 참여하였다. 팀 구성원들은 2021년 3월부터 11월까지 약 9개월 동안 팀 회의를 진행하며 욕창 예방간호를 통한 욕창 발생률 감소를 위한 활동을 수행하였다""
1.4. 자료수집 및 분석
자료수집 및 분석"은 현 실태 파악 후 개선 전, 후를 비교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조사방법은 계장간호사(2명)와 일반간호사(2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조사기간은 개선 전(2021년 5월)과 개선 후(2021년 10월)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평가도구는 욕창 발생 보고 건수/총 재원일수(욕창발생 보고율), 욕창간호 지식 평가도구 20문항, 욕창간호 수행 평가도구 19문항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2021년 5월 욕창발생 보고율은 0.8%, 지식수준 정답률 55%, 수행 정도 28점/57점이었다. 하지만 2021년 10월에는 욕창발생 보고율 0.2%, 지식수준 정답률 90%, 수행 정도 50점/57점으로 개선되었다. 이를 통해 간호사들의 욕창간호 지식수준과 수행 정도가 향상될수록 욕창발생 보고율이 감소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5. 개선활동 및 개혁
간호사들의 욕창간호 지식과 수행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개선활동이 이루어졌다. 먼저 욕창 발생 시 보고절차에 대한 가이드라인 교육을 실시하여 간호사들의 보고 의식을 높였다. 또한 욕창간호의 중요성 및 인식도 향상을 위한 교육도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욕창간호 지식 및 수행도 향상을 위한 욕창예방간호 가이드라인 교육을 실시하였다.
간호조무사들에게도 욕창 발생 시 보고절차 가이드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체위변경, 환자이송, 환자이동 시 피부 압력을 분산시킬 수 있는 올바른 지식과 수행을 교육하였다.
또한 욕창 고위험 환자일 경우 '욕창주의 스티커'를 적용하고, 중환자실 각 병상마다 '체위변경표'를 부착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였다. 매일 GCS, 자발호흡(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