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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세와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방과후 아동지도 운영사례를 찾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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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세와 자질에 대해 설명하고 방과후 아동지도 운영사례를 찾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의 비교
1.1. 유치원
1.1.1. 교육대상 및 내용
1.1.2.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
1.1.3. 교사 자격증
1.2. 어린이집
1.2.1. 교육대상 및 내용
1.2.2.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
1.2.3. 교사 자격증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내용 경험
2.1. 신체 운동·건강 영역
2.2. 의사소통 영역
2.3. 사회관계 영역

3. 국가수준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공포 및 대상연령 확대
3.1. 최초 제정·공포 연도
3.2. 대상연령 확대 연도

4. 2019 개정 누리과정의 5개 영역

5.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5.1. 우연히 일어나는 것
5.2. 모든 경험
5.3. 교수 계획
5.4. 교수 요목
5.5. 프로그램

6. 몬테소리의 유아교육 철학
6.1. 자기발전의 힘
6.2. 준비된 환경
6.3. 관찰자로서의 교사
6.4. 자기활동

7. 아동중심교육과정
7.1. 개념
7.2. 특성
7.2.1. 충분한 시간
7.2.2. 정확성 및 획일성 배제
7.2.3. 발달 관찰 및 기록

8. 유아교육과정 접근법과 2019 개정 누리과정
8.1. 성숙주의 접근법
8.2. 행동주의 접근법
8.3. 구성주의 접근법

9. 영아 및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고려 원칙
9.1.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기
9.2. 적정 속도의 하루 일과
9.3. 다양한 경험과 놀이 구성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의 비교
1.1. 유치원
1.1.1. 교육대상 및 내용

유치원의 교육대상은 만 3세부터 만 5세(취학전) 유아이다. 유치원은 만 3~5세 누리과정에 따라 교육하고 보육하고 있다.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3~5세 유아를 위한 통합 교육·보육과정으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5개 영역을 바탕으로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다.

즉, 유치원에서는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에 따라 신체 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의 교육내용을 다루고 있다.


1.1.2.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

유치원의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는 다음과 같다.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근거하여 설치되며, 교육부가 총괄하고 관할 지역의 교육청이 지도・감독한다. 「유아교육법」 제8조에 따르면 유치원은 국립·공립·사립으로 구분된다. 국립유치원은 교육부 장관이, 공립유치원은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가, 사립유치원은 설립자가 각각 설립·운영한다. 또한 동법 제9조에 따르면 유치원의 설립·경영은 교육감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이렇듯 유치원은 교육부와 관할 교육청의 지도·감독 하에 운영되는 영유아 교육·보육기관이다.


1.1.3. 교사 자격증

유치원 교사의 자격증은 유아교육법에 따라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가 근무한다.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은 크게 1급과 2급으로 구분되며, 관련 학과 졸업 및 교육실습 이수, 교원자격 시험 합격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취득할 수 있다. 1급 정교사 자격증은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2년 이상의 교육 경력을 가진 자, 또는 교육대학원의 유아교육 전공 석사 과정을 졸업한 자가 취득할 수 있다. 2급 정교사 자격증은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소정의 교육실습을 이수한 자가 취득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치원 교사는 전문성 있는 자격증을 소지해야 유치원에서 근무할 수 있다.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가 근무한다. 보육교사 자격증 또한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교육 경력 및 자격 요건에 따라 차등적으로 취득할 수 있다. 3급 보육교사는 관련 학과 졸업 및 소정의 교육실습 이수자가 취득할 수 있고, 2급 보육교사는 3급 자격증 취득 후 6개월 이상의 보육 경력을 가진 자가 취득할 수 있다. 1급 보육교사는 2급 자격증 취득 후 2년 이상의 보육 경력을 가진 자가 추가로 승급교육을 이수하면 취득할 수 있다. 어린이집에서는 이처럼 차등화된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교사들이 근무하게 된다.


1.2. 어린이집
1.2.1. 교육대상 및 내용

어린이집의 교육 대상은 만 0세~12세(방과후 포함)까지이다. 어린이집은 만 3~5세를 위한 누리과정과 만 0~2세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교육 및 보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관할 하에 운영되며, 지방자치단체 시·군·구청의 지도·감독을 받게 된다.


1.2.2.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

어린이집의 설치관련 법령 및 관할부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된다. 어린이집 설치와 관련된 주요 법령으로는 「영유아보육법」과 「건축법」 등이 있다.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어린이집은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법인·단체 등, 직장, 가정, 민간 어린이집 등 다양한 유형으로 설치될 수 있다.

어린이집의 설치·운영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는 보건복지부가 총괄하며, 시·군·구청장이 어린이집의 인가, 지도·감독 등을 담당한다. 보건복지부장관은 어린이집의 시설기준, 운영기준, 보육교직원 자격기준 등 어린이집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고 있다. 시·군·구청장은 관할 구역 내 어린이집의 설치 인가, 운영관리 및 지도·감독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설치되며, 보건복지부와 시·군·구청이 어린이집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주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3. 교사 자격증

유치원 교사의 자격증은 「유아교육법」에 따라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가 근무한다. 유치원 정교사는 2급과 1급으로 구분되며, 2급 유치원 정교사는 대학에서 유아교육과 관련된 학과를 졸업하고 소정의 교육실습을 마친 자에게 주어진다. 1급 유치원 정교사는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교육경력을 가진 자로서 소정의 재교육을 받고 자격검정에 합격한 자에게 부여된다.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증은 「영유아보육법」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자가 근무한다. 보육교사도 3급, 2급, 1급으로 구분되며, 3급 보육교사는 고등학교 졸업 후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한 자에게 주어진다. 2급 보육교사는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육 관련 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지며, 1급 보육교사는 2급 보육교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 업무 경력이 있는 자로서 보수교육을 받은 자에게 주어진다.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 자격증 제도는 유사한 체계를 갖고 있으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유치원 정교사는 유아교육 관련 학과 졸업 후 소정의 교육실습을 마친 자에게 2급 자격증이 주어지며, 이후 3년 이상의 교육경력과 재교육을 거쳐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반면 보육교사는 고등학교 졸업 후 보육 관련 교과목 이수자에게 3급, 전문대학 졸업자에게 2급, 2급 자격증 취득 후 3년 이상 경력과 보수교육을 거쳐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취득 요건에는 차이가 있지만, 모두 일정 수준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단계적인 자격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 보육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하는 정책적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교육내용 경험
2.1. 신체 운동·건강 영역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신체 운동·건강 영역은 유아의 신체활동 참여와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영역에서는 유아가 즐겁고 활동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신체 운동·건강 영역은 "신체 인식하기", "신체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5개 내용 범주로 구성...


참고 자료

이영애 외 1/교직실무/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2020
박은혜 외 4/유치원교사를 위한 교직실무/창지사/2020
이영애 외,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김은설,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육아정책연구소, 2013.
김의향 외, 보육교직원 자격과 재교육 정책 현황 분석 및 발전 방향 고찰, 한국보육학회, 2018.
유아 교육 과정. 이기숙. 교문사. 2013
유아 교육 과정. 김경철. 양서원. 2017
유아교육과정 강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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