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오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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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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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오류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 사례와 분석
2.1. 어휘 오류 사례와 분석
2.2. 문법 오류 사례와 분석
2.3. 발음 오류 사례와 분석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외국어 학습자들은 목표어를 사용할 때 끊임없이 실수와 오류를 만들어 낸다. 실수와 오류는 분명히 다르다. 실수란 일회적으로 등장하는 단순 오기를 뜻하며, 실수는 모국어 화자도 보일 수 있다. 오류란 일관성, 규칙성 있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오류는 오류를 분석하고 발견하는 일련의 과정이 존재하며 그 유형도 매우 다양하다. 모국어의 간섭, 어휘 입력 부족, 상황적 오류, 의사소통 능력 부족, 목표어에 대한 잘못된 이해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오류가 일어난다. 본 과제를 위해 외국인 학습자의 오류를 사례를 다방면으로 찾아보고, 이전에 외국인을 만났던 기억을 되살려 보았는데, 일상생활에서 외국인 학습자를 만나고, 그 대화 과정을 살펴보는 경험이 없거나 적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례를 찾기 어려웠다. 따라서 학습자 오류 유형은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연구 보고서 자료 중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를 참고하였고, 'JTBC 비정상회담'과 '유퀴즈-외국인클립' 등의 사례들과 인터넷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2.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사용 오류 사례와 분석
2.1. 어휘 오류 사례와 분석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어휘 사용 오류는 주로 모국어의 영향, 유의어 구별의 어려움, 연어 관계 인식 부족 등에서 기인한다"이다.

첫째,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어휘 오류이다. 학습자들은 모국어나 자신이 알고 있는 외국어를 한국식 발음으로 쓰거나, 모국어의 어휘를 이용하여 한국어 어휘를 만들어 내는 오류를 보인다. 일본어 학습자의 경우 "저에게 잘 해주었습니다"라는 한국어 표현을 일본어로는 "저에게 좋게 했습니다"로 표현하는 오류가 자주 등장한다. 또한 중국어 학습자의 경우 한국어 어휘의 약...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문법교육론 교안,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조철현.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유형 조사 연구. 문화관광부, 2002.
네이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연어”,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457869&cid=46674&categoryId=46674
법률사무소’, 한국어가 가장 어려운 이유,https://blog.naver.com/onemindlaw/221822208676
세계일보, 한국어 배우는 외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단어는(2021.06.10.),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3589382?sid=103
고석주 외,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와 오류 분석 = Korean learners' corpus and error analysis」, 한국문화사, 2004
김지우,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생략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권미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에 대한 오류 분석과 교육 방안,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MBC 예능 「진짜사나이」 54화, 2014년 4월 13일 방영분
KBS 2TV 예능 '슈퍼맨이 돌아왔다' 469회, 2023/3/10 방영분
『언어권별 발음지도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론 2015년 교수자료, http://kocw.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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