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감염성 척추염은 인구 10만 명당 2.4명 정도로 드물게 발생하지만 후유증 없이 완치되는 경증 감염에서부터 수술 및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허리통증, 근력저하, 마비 그리고 대 소변 조절기능 장애 등을 초래하는 중증 감염까지 다양한 경과를 보인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성인에서 감염성 척추염은 대개 잠행성으로 나타나 천천히 진행하는 임상경과를 보이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어렵다는 점에서도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
또한 최근에는 고령인구 및 면역 저하자의 증가, 침습적인 척추 시술의 증가, 영상 검사의 발달로 임상에서 드물지 않게 접하는 질환이 되었기 때문에 감염성 척추염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감염성 척추염을 앓고 있는 대상자의 사례를 살펴보고 감염성 척추염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1.2. 연구기간 및 방법
본 연구는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이루어졌으며, ○○대학교 병원 ○○병동에서 infectious spondylitis를 앓고 계신 ○○○님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EMR, 문헌고찰, 간호과정 서적, 대상자와의 소통, 인터넷 및 논문 검색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2. 문헌고찰
2.1. 감염성 척추염(Infectious Spondylitis) 정의
감염성 척추염(Infectious Spondylitis)은 세균, 결핵균, 진균, 바이러스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한다. 척추체, 추간판, 척추강 및 척추주위 조직을 통해 침범하며 각각 척추 골수염, 척추 추간판염, 경막 외 농양, 척추 주위 감염으로 분류한다. 감염성 척추염은 세균에 의한 화농성 척추염, 결핵균에 의한 결핵성 척추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화농성 척추염의 발병율은 인구 100만명 당 5-5.3명 정도로 보고되었으며, 남자에서 더 많고, 결핵성 척추염에 비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유병율의 증가에는 진단기술의 발달, 평균 연령의 증가,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감염자를 포함한 면역 저하자의 증가, 척추 수술 등이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2.2. 화농성 척추염(Pyogenic Spondylitis)
화농성 척추염(Pyogenic Spondylitis)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척추염의 한 유형이다. 화농성 척추염은 급성기에 발열, 적혈구 침강속도 증가, 백혈구 증가 등의 일반적인 화농성 질환에 준하는 증상과 함께 국소적인 척추부 통증이 심하고 패혈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세균에 의한 감염이 주된 원인으로, 황색 포도상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이다.
화농성 척추염의 발병률은 인구 100만 명당 5-5.3명 정도로 보고되었으며, 최근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는 진단기술의 발달, 평균 연령의 증가, 면역 저하자의 증가, 침습적인 척추 시술의 증가 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화농성 척추염의 감염 경로는 대부분 다른 부위의 감염이 선행된 후 혈행성으로 전파되는 것이 주된 경로이다. 가장 흔한 원발 병소는 비뇨기계 감염 또는 비뇨기계 의학적 처치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 이 외에도 장관계 감염, 중이염, 피부염, 심장내막염, 혈액투석 등에 의한 감염원으로부터의 전파가 있다.
화농성 척추염의 임상 증상은 다양하며 비특이적인 경우가 많다. 초기에는 발열, 국소적인 척추 통증, 근육 경련, 척추 운동 제한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아급성 및 만성기에는 국소 통증이 경미하고 하지 방사통이나 신경학적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약 92%의 환자에서 국소적 척추 동통을 호소하며, 이는 비특이적이고 침상 안정 시 다소 경감될 수 있다.
화농성 척추염의 진단은 임상 증상과 검사 소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진다. 혈액 검사상 백혈구 증가, ESR 및 CRP 상승 등의 소견이 나타나며, MRI 검사에서 감염성 척추염의 특징적인 소견이 관찰된다. 확진을 위해서는 배양 검사나 조직학적 검사가 필요하다.
화농성 척추염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약물 치료가 중심이 된다. 영양 상태 개선, 감염 원발 병소의 치료, 침상 안정, 보조기 사용 등의 보존적 치료와 함께 항생제 투여가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다. 항생제는 원인균 확인 후 감수성에 따라 선택하여 투여하며, 최소 4-6주간 정맥 주사로 투여 후 경구 투여로 전환한다. 적혈구 침강속도 및 CRP 수치 정상화를 기준으로 항생제 투여를 종료한다.
이와 같이 화농성 척추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는 감염성 척추염의 한 유형으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예후에 매우 중요하다.""
2.3. 결핵성 척추염(Spinal Tuberculosis)
결핵성 척추염(Spinal Tuberculosis)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의 척추 감염으로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다. 척추에 발생하는 결핵은 폐외결핵(폐에서 증식하던 결핵균이 혈액이나 림프액을 타고 몸 속의 다른 부위로 이동하여 그 부위에서 증식하면서 또 다른 질환을 일으키는 것)의 약 10%, 전체 결핵의 약 2% 정도를 차지한다.
결핵성 척추염은 주로 혈행성으로 전파되며 일부는 주변 장기에...